청소년 진로 집단상담 프로그램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4.07.01 / 2019.12.24
  • 17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9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1. 서론
- 연구의 필요성

2. 본론
1.1 이론적 배경
1.2 회기 별 활동 소개

3. 결론
- 시사점과 제한점
4. 참고문헌
5. 부록 (활동지)
본문내용
1. 서론
1.1 연구의 필요성

본 프로그램은 청소년이 자기주도적인 진로탐색을 위한 의사결정 능력을 향상시켜 합리적 의사결정과정을 통한 진로 선택을 하기 위한 구성되어졌다. 청소년기는 진로와 직업을 탐색하고 선택하는 시기이다. 청소년기에 진로에 관한 탐색과 관심이 많을수록 안정적이고 성공적인 진로를 선택할 확률이 높다. 하지만 대학입시 위주의 교육으로 청소년들은 오로지 지적능력을 증대하여 좋은 대학에 가는 데에 몰두해 있으며 그만큼 미래 진로와 직업에 대한 불확실성은 상대적으로 증대하여 고민이 커지고 있다. 불확실성은 청소년들이 진로와 직업탐색과정에서 부모와 타인에 의한 의사결정을 하도록 촉구하게 된다. 이러한 의존적 의사결정의 결과는 학력주의 등의 성인들이 갖는 가치를 가지고 청소년들에게 압력으로 작용하여 진로쏠림현상을 초래하였다. 이러한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서는 청소년들이 자신이 의사결정의 주도권을 갖고 진로목표를 결정하고 전략을 실행하며 스스로 결과를 평가하는 자기주도성이 필요하다. 이는 자율성, 유능감, 관계성을 의미하는 자기결정성과도 맥락을 같이 한다. 즉, 청소년 개인의 내적역량을 강화하여 진로를 스스로 결정하고 실행해 나가는 능력을 갖게 하는 것이 무엇보다 중요하다.
청소년의 진로선택과 관련하여 개인의 특성과 직업세계에 대한 포괄적 이해를 바탕으로 한 합리적 의사 결정능력이 강조되면서 의사결정과 관련하여 프로그램을 구성하려 하였다. 직업세계의 이해와 본인에 적용해보는 과정으로 구성되어진 이 프로그램은 진로발달을 연속적인 개념으로 보고 진로발달 과정의 제 측면에 대한 경험과 자기이해, 직업정보를 제공하여 의사결정을 돕는 전략들을 활용하여 개인의 진로를 결정하도록 조력한다. 프로그램의 주안점은 청소년들의 자기 주도적 학습 능력과 관련하여 선택과 자기관리 등의 의사결정 능력 향상에 두었다. 프로그램은 의사결정의 중요성과 의사결정에 대한 어려운 점을 인식하고 나아가 올바른 의사결정을 위한 대응 전략을 갖도록 하는 데 있다. 또한 개인과 집단의 의사결정 과정의 모듈활동을 통해 의사결정과정의 다양성과 개인별, 집단별 차이를 이해함으로써 집단의 역동성을 가져와 의사결정의 유연성과 원칙을 습득하도록 하였다. 또한 학생들의 미래시간을 전망하고 진로계획을 세울 수 있는 과정을 포함하였다. 프로그램의 회기와 시간은 회기 구성에 따라 차이를 두었다.
참고문헌
신경란(2011). 직업카드분류활동을 활용한 진로집단상담프로그램이 초등학생의 진로성숙도에 미 치는 영향. 인제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논문
안세지(2012). 중학생 진로집단상담 프로그램의 활동내용 분석. 경성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논문
이지혜(2009). 진로탐색 집단상담 프로그램이 여중생의 진로장벽과 진로의사결정유형에 미치는 영향. 건양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논문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아동복지] 청소년기
  • 청소년기는 급격한 신체적, 인지적 변화와 더불어 정신건강 상의 균형을 잃어버리기 쉬운 시기이자 동시에 장애판독이 어려운 시기이기도 하다.2) 심리적 부적응예) 불안장애, 우울장애, 자살, 반향장애, 품행장애, 정신분열증,섭식 장애 등 2절. 청소년기 심리적 발달자아 정체감 발달 (2) 청소년들의 인지발달에 대한 사회적 지원   청소년의 인지발달 지원여가 및 인성개발 프로그램개인 및 집단상담프로그램다양한 사회경험 및 수련프로

  • 청소년 진로 집단상담 프로그램
  • 프로그램 종료시사점 및 제한점시사점제한점-직업세계에 대한 탐색을 경험-긍정적인 피드백에 의한 자신감 향상-자아정체감 확립-직업 선택의 폭을 넓힐 수 있는 기회- 단기적 프로그램- 흥미 위주- 개인에 대한 상세하고 심도 있는 피드백 부족참고문헌신경란(2011). 직업카드분류활동을 활용한 진로집단상담프로그램이 초등학생 의 진로성숙도에 미치는 영향. 인제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논문안세지(2012). 중학생 진로집단상담 프로그램

  • [생활지도] 청소년의 성 의식 집단상담 프로그램의 고찰 및 나아갈 방향
  • 청소년의 성 의식 집단상담 프로그램의 고찰 및 나아갈 방향< 목차 >Ⅰ. 여는 글Ⅱ. 청소년 성 의식 집단상담 프로그램의 사례 및 현황1. 첫째 사례: 해변가 청소년 상담 축제2. 둘째 사례: 아하! 청소년 성문화센터3. 셋째 사례: 익산 청소년 상담실Ⅲ. 청소년 성 의식 집단상담 프로그램의 문제점Ⅳ. 청소년 성 의식 집단상담 프로그램이 나아갈 방향Ⅰ. 여는 글청소년은 신체적, 정서적으로 극심한 변화를 맞는 시기이다. 그들은 아이도 아니고, 어

  • 중학교 2학년 청소년 진로상담 활동계획서
  • 부모님과 함께하는 꿈틀짜기목 차이론 소개부모님과 함께하는 꿈틀짜기참고문헌흔히 질풍노도의 시기라 불리는 청소년기에는 많은 청소년들이 부모의 도움을 필요로 하면서도 부모와 갈등을 겪는다.우리는 청소년들이 부모님과 친밀감을 형성하고 서로간의 벽을 허물 수 있도록 진로 집단 상담프로그램을 제작하였다.이는 중학교 2학년을 대상으로 청소년들이 자신에 대해, 그리고 자신이 앞으로 나아갈 진로에 대해 탐색할 수 있는 프로그램

  • [청소년 복지론] 청소년 가출 예방 프로그램
  • REPORT청소년 가출목 차Ⅰ. 청소년가출의 이해1. 청소년 가출이란?2. 청소년 가출의 원인3. 청소년 가출의 유형4. 청소년이 가출 후 당면하는 문제들5. 청소년이 가출하기 전 생각해 보아야 할 10가지 6. 청소년이 가출하였을 때 이렇게 하세요! 7. 청소년과의 대화Ⅱ. 사례분석Ⅲ. 청소년 가출 프로그램1. 학교 및 보육원 가출예방프로그램2. 가출예방 사업의 목적3. 학교위탁 및 지원 상담 프로그램4. 찾아가는 쉼터 “희망충전소” : Outreach Program5.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