보육교사의 윤리의식에 대해서 서술하시오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4.06.30 / 2019.12.24
  • 3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하고 싶은 말
보육교사의 윤리의식에 대해서 서술하시오.
Ⅰ 서론

Ⅱ 본론
1. 보육교사에게 윤리의식의 의미와 개념
2. 보육교사에게 윤리의식의 필요성 및 중요성

Ⅲ 결론 및 의견

Ⅳ 참고문헌
목차
보육교사의 윤리의식에 대해서 서술하시오.
Ⅰ 서론

Ⅱ 본론
1. 보육교사에게 윤리의식의 의미와 개념
2. 보육교사에게 윤리의식의 필요성 및 중요성

Ⅲ 결론 및 의견

Ⅳ 참고문헌
본문내용
보육교사의 윤리의식에 대해서 서술하시오.

Ⅰ 서론
보육시설의 질적인 프로그램에서 가장 중요한 요소는 유아종사자와 특히 보육교사라고 할 수 있다. 왜냐하면 아무리 좋은 교육환경과 보육프로그램을 가지고 있다 할지라도 그것을 운영하는 교사가 우수한 자질을 갖추고 있지 못하다면 교육효과는 제대로 나타날 수 없기 때문이다.
이러한 교사의 자질을 높이기 위해 교사의 전문성이 더욱 절실히 요구되며 유아교육 분야의 교직전문성의 개발은 막연히 그 교직의 전문성을 주장하기에 앞서 우선 교사 자신이 전문직업인으로서의 확고한 의식과 자기 직업에 대한 높은 역할기대가 요구되며, 이러한 자발적인 의식과 창조적인 노력으로 역할을 수행할 때 교육의 발전이 기대된다고 할 수 있으며 교사의 책
임을 다하려면 직업 속의 내부적 규제가 요구되는 전문직의 윤리문제가 크게 야기되고 있다. 이에 본론에서는 보육교사의 윤리의식에 대해서 살펴보려고 한다.

Ⅱ 본론
1. 보육교사에게 윤리의식의 의미와 개념
윤리의식이란 옳고 그른 것에 관한 비공식적 혹은 규칙으로 인간이 다른 사람과의 관계 속에서 삶을 영위해 나가는데 개인으로서나 집단의 구성원으로서 지켜나가야 할 것으로 기대되고 있는 규범을 의미한다고 할 것이다. 즉 윤리는 인류의 원리로서 사회에서 사람과 사람과의 관계를 규정하는 규범, 원리, 규칙의 총체라고 볼 수 있다. 직업에서의 윤리란 주어진 직업을 수행함에 있어서 마땅히 지켜야 할 자율적 행위와 규범을 의미하여 교직과 같은 전문직은 그 자체의 기능을 수행하는데 있어서 반드시 지켜야할 직업윤리를 강조한다.
현대의 보육교사에게 요구되는 자질은 어떠한 역경 속에서도 현대사회의 일반적 가치혼란에 휩쓸리지 않고 스스로 윤리기준을 세워 원숙한 인격자가 되도록 노력하는 데에서만 갖추어질 수 있다.
가르치는 일은 필연적으로 수없이 많은 딜레마에 직면하게 되며 윤리의식은 교사들이 바로 이런 딜레마에 직면했을 때 가장 적절한 의사 결정을 내릴 수 있도록 이끌어 주는 지침이 될 수 있다. 보육교사의 윤리는 교직사회라는 특정사회의 윤리이며 교직사회의 구성원인 교사들에 의하여 지켜져야 할 것으로 기대되는 사회규정이요, 행동 준칙인 것이다. 이는 전문직으로서 보육교사는 법적으로 규제는 없으나 사회적으로 기대되는 도덕적이며 실천적 지식인 윤리의식을 가지고 있어야 함을 의미한다. 그러므로 보육교사들에게 교직윤리는 고도의 자율성에 따른 자발적, 능동적, 비공식적인 책무성을 지니며 보육교사는 윤리의식을 바탕으로 한 유아의 전인적 발달을 위한 보호와 교육을 하는 사회적 책임과 권위를 지녔다고 볼 수 있다.

2. 보육교사에게 윤리의식의 필요성 및 중요성

Ⅲ 결론 및 의견

Ⅳ 참고문헌
참고문헌
박은혜(2005). 유아교사론. 창지사.
고미경(2007). 유아교사론. 창지사.
이은화·배소연·조부경(2001). 유아교사론. 양서원.
임승렬(2002). 유아교사의 교직 윤리의식에 관한 연구. 한국교원연구, 19(1),157-173.
조미나(2005). 보육교사 전문성 향상을 위한 실태연구. 경성대학교.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영유아 교사의 자질과 영유아 교사의 역할에 대해 자세하게 서술하시오
  • 보육 교사는 영유아를 보다 잘 이해하기 위해 부모와 원활한 의사소통을 하고 그를 통해 신뢰를 쌓아 영유아의 전인적 발달을 도와야 한다. 그리고 교육이라는 매개체를 통하여 유아의 성장과 발달을 도와주는 동시에 사회가 필요로 하는 인간을 형성하는 주체이므로 지역사회의 구성원으로서 지역주민들에게 공동체 의식을 함양시키고, 지역사회가 가지고 있는 문화를 계승시키고, 지역사회의 안정․유지․재생산을 위하여 지역사회가 요구하는 교

  • [방송대] 돌봄노동의 국가분담 이유와 가정문제 예방의 중요성 및 가정의 행복에 대한 견해와 사례yu.
  • 의식을 강화시키는 기제로 작용하고 있다는 판단 아래 호주 제의 폐지운동을 본격화하고 있다. 그러나 호주제의 폐지는 단순히 신분등록제도의 변화 에 그치는 것이 아니라 오랫동안 이 제도를 통해 유지되었던 남성 중심적 가치관을 변화 시키는 것을 의미하는 것이기 때문에 쉽게 이루어지지 못하고 있다. 또 하나 새로운 시각은 이혼에 대한 시각이 변하고 있다는 것이다. 얼마 전까지만 해도 이혼이라는 낙인을 받게 되면 사회적으로 혹은 심리적으

  • [계명대학교, 오석연 교수님, 교육사회학, take-home test, 중간고사, 교직] 교육사회 중간고사(계명대학교 - 오석연 교수님)
  • 교사의 유형>분류를 설명하고 자신의 비판적 견해를 진술하시오.교육사회학자 하그리브스(Hargreaves)는 교사와 학생의 관계에서 교사가 주도권을 가지고 있으며, 이러한 교사들은 동일하지 않기 때문에 교사유형을 세 가지로 구분하였다.첫째, 맹수조련사형으로 아무것도 모르고 버릇없는 학생들에게 윤리적인 행동을 훈련을 통해 모범생으로 만들고 교사가 전달해주는 지식들을 그대로 신속하게 흡수하길 바라는 권위주의적 교사들이다. 이 유형의

  • 영아교사와 유아교사 역할의 공통점과 차이점을 서술하시오
  • 보육 및 교육을 지원하고, 출산율을 높이는데 대한 국가의 관심과 사회적 수요가 급격히 증가하게 되었다. 또한 여성들의 활발한 사회 진출과 자녀들의 조기교육, 사회성발달을 이유로 가정의 자녀양육 및 교육적 기능이 보육 및 교육기관으로 이전되면서, 교육에 대한 국가의 책임과 역할이 그 어느 때보다 중요한 시대가 되었다. 따라서 본론에서는 영아교사와 유아교사 역할의 공통점과 차이점을 서술해 보겠다.Ⅱ. 본론1. 영아교사 역할보육교사

  • 교직실무 1. 유치원교사의 직무내용을 서술하시오(10점).
  • 교사역할의 범위가 점점 더 다양화되고 있는 상황이기 때문에 유아교사에게는 더욱 가치판단의 축이 될 수 있는 교직 윤리의식의 강화가 중요하다는 것이다. 해당 사례에서 교사는 유아들에게 체계적인 활동 및 새로운 지식(정보)을 제공해야 함을 알지만, 안주하는 마음에서 같은 연령의 경우 반복적으로 활동을 제공하거나 본인이 좋아하는 분야에 치중한 활동을 제공한 것에 대해 후회하였다. 이후 대학원에 진학하게 된 본인의 행동에 대해서는 유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