청소년기의 발달이론과 심리특성(청소년발달이론, 청소년발달심리, 청소년기심리사회적발달)
할인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4.06.29 / 2019.12.24
  • 10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500원 판매자 할인 1,2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하고 싶은 말
교수님의 평가가 좋았습니다.
목차
1) 초기이론
2) 정신분석 이론
3) 인지발달 이론
4) 심리 사회적 발달이론
5) 사회학습이론
6) 인본주의 이론
7) 생태학적 이론
본문내용
청소년기에 대한 관심은 고대 그리스 시대로 거슬러 올라갈 수 있다. 플라톤과 아리스토텔레스는 이미 그 시대에 청소년의 본질에 관해 언급하기 시작하였다. 그러나 아동을 성인의 축소판으로 본 중세기 동안에는 대부분의 철학자나 교육자들은 청소년기에 특별한 관심을 보이지 않았고 아동에서 바로 성인이 된다는 견해를 가졌었다. 청소년발달에 관한 과학적인 연구는 19세기 말 청소년기에 깊은 관심을 보인 스탠리 홀(G. Stanley Hall)과 로저 바커(Roger Barker)에 의해 체계화되었다.

(1) 플라톤(Platon)과 아리스토텔레스(Aristoteles)

플라톤은 그의 국가론(the Republic)에서 인간발달에는 세 가지 국면이 있는데, 그것은 욕망, 정신, 이성이라고 하였다. 가장 낮은 수준의 욕망(desire)은 오늘날 본능, 욕구, 충동으로도 표현되며, Freud의 정신분석 이론에서 말하는 원초아의 개념과도 비슷하다. 플라톤에 의하면 욕망은 주로 신체적 욕구만족과 관련되어 있다. 그 다음 수준인 정신(spirit)은 용기, 확신, 절제, 인내, 대담과 같은 개념이며, 최고의 수준인 신성(divine)은 초자연적이고 영원하며 우주의 본질을 이루는 것으로 진정한 의미의 정신으로서 오늘날 이성으로 표현된다.
아리스토텔레스는 플라톤의 제자였지만 스승의 이론에 많은 도전을 하였다. 특히 육체와 정신을 분리해서 이해한 플라톤에 반대하여 정신과 육체는 분리될 수 없으며, 구조와 기능 면에서 서로 관련되어 있다고 주장하였다. 그러나 정신세계의 세 가지 다른 수준에는 동의하였는데 생물학적, 진화론적 관점에서 정신구조를 이해하였다. 그는 사고할 수 있는 능력과 더불어 논리 및 이성을 활용할 수 있는 힘이 인간발달의 궁극적인 목적이고, 인간의 본질이라고 보았다.
아리스토텔레스는 청소년기가 시작될 무렵에는 청소년들이 참을성이 없고, 안정감이 없으며, 자제력이 결여된 것으로 보았다. 그러나 21세쯤 되면 대부분의 청소년들은 보다 나은 자기 통제력을 갖게 된다고 보았다.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학교사회복지론] 중학생 자존감향상 집단프로그램
  • 이론적 배경청소년기에는 여러 가지 변화가 다양한 영역에서 나타나기 때문에 이를 설명하는 이론적 관점 역시 매우 다양하다. 특히 청소년 발달에 관한 이론들은 왜 청소년들이 그러한 행동이나 심리적 특성을 갖는지에 대한 이유를 설명할 뿐 아니라 더 나아가 청소년들의 행동이나 심리적 특성을 예측하는 데 유용하다. 청소년기의 발달에 대한 이론으로는 생물학적이론, 정신분석이론, 심리사회적발달이론, 인지발달이론, 사회학습이론, 인본주의

  • 성인학습및상담론3공통)에릭슨, 레빈슨, 로에빙거의 발달이론비교설명하시오0.
  • 발달에 대해 특히 관심을 가졌는데, 자아발달을 10단계로 구분하였다. 자아(Self)란 개인이 세상을 관찰, 이해, 반응하는 방식을 결정하는 중심된 특성(trait)이다. 각자 개인의 타고난 성격으로, 인간의 성격이라고 할 수 있다 . 인간의 자아발달이 점점 더 세련된 수준의 인간을 만든다고 하였다. 이장에서는 에릭슨(Erikson), 레빈슨(Levinson), 로에빙거(Loevinger)의 발달이론을 비교 설명하기로 하자.Ⅱ. 본 론1. 에릭슨의 심리사회적 발달이론 1) 에릭슨의 심리

  • 성인학습및상담론3공통)에릭슨(Erikson)레빈슨(Levinson)로에빙거(Loevinger)의발달이론설명0k
  • 발달을 10단계로 구분하였다. 자아(Self)란 개인이 세상을 관찰, 이해, 반응하는 방식을 결정하는 중심된 특성(trait)이다. 각자 개인의 타고난 성격으로, 인간의 성격이라고 할 수 있다 . 인간의 자아발달이 점점 더 세련된 수준의 인간을 만든다고 하였다. 이장에서는 에릭슨(Erikson), 레빈슨(Levinson), 로에빙거(Loevinger)의 발달이론을 비교설명하고, 각 이론의 교육적 시사점을 논하기로 하자.Ⅱ. 본 론1. 에릭슨의 심리사회적 발달이론 1) 에릭슨의 심리사

  • [청소년발달이론] 청소년발달의 이론적 접근(생물학적 이론, 정신분석이론, 심리사회이론, 인지발달이론, 사회학습이론, 인본주의이론, 생태학적 이론)
  • 이론1. Sigmund Freud2. Anna FreudIII. 심리사회적 이론1. Sullivan2. Erikson3. MarciaIV. 인지발달이론1. Piaget2. KohlbergV. 사회학습이론1. Bandura2. BenedictVI. 인본주의이론1. Rogers2. MaslowVII. 생태학적 이론* 참고문헌청소년 발달이론 청소년발달의 이론적 접근청소년기는 다양한 영역에서 여러 변화가 나타나기 때문에 이를 설명하는 이론적 관점 역시 매우 다양하다. 청소년 발달에 관한 다양한 이론들은 청소년들의 독특한 심리적 ․ 심리적 행동 특성을 예

  • 청소년발달이론을 요약하여 서술하시고 청소년복지의 관점에서 본인이 생각하는 현대 청소년기의 특징을 설명하세요
  • 청소년발달이론을 요약하여 서술하시고 청소년복지의 관점에서 본인이 생각하는 현대 청소년기의 특징을 설명하세요목 차Ⅰ. 서론Ⅱ. 본론1. 청소년발달이론1) 인지발달이론2) 사회학습이론3) 심리사회적발달이론4) 인본 및 실존주의 이론5) 문화인류학적이론2. 청소년복지의 관점에서 본인이 생각하는 현대 청소년기의 특징3. 나의 의견Ⅲ. 결론참고문헌Ⅰ. 서론청소년기는 자신의 실체에 대한 가치를 발견하기 시기로서, 생각의 범위가 깊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최근 판매 자료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