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기 싫어하는 아이(행동수정사례, 행동수정이론, 아동문제, 아동행동연구, 행동수정, 아동행동수정)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4.06.29 / 2019.12.24
  • 3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8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하고 싶은 말
교수님의 평가가 좋았습니다.
목차
Ⅰ 서론

Ⅱ 본론 - 지기 싫어하는 아이
1 행동수정
2 사례연구
본문내용
행동수정이론에서 중요시하고 있는 부모-자녀 관계의 견해는 인간의 행동은 학습의 결과라는 데 있다. 따라서 행동수정이론에서는 인간의 외적 행동에 관심을 가지며, 바람직한 행동을 위해서는 학습된 과정을 망각하도록 하거나 수정을 통해 행동을 변화시켜야 한다고 생각한다. 행동수정이론의 목적은 행동관리의 기본적 원리를 습득하여 관찰과 평가능력을 훈련하는 일이며, 실제 장면에서 행동수정원리를 적용하여 자녀의 행동변화를 유도하는 데 있다.

본론- 지기 싫어하는 아이
1.행동수정
(1) 행동수정의 정의 : 학습자들의 행동이나 태도를 수정시키기 위해서 계획적·조직적이던, 적극적·소극적인 강화물을 사용하는 과정. 행동정은 학교 학습 현장에서 필요한 과정이며, 학습자들의 제반 행동과 관련해서 볼 때 특히, 교사들에게는 매우 의미 있는 활동과 작업이며 조처 과정이다. 행동을 직접 변화시키기 보다는 그 행도을 선행하는 조건 또는 후속하는 조건을 변화시킴으로써 행동을 변화시키고자 하는 것.

<중 략>

?1차: 이 단계에서는 병수가 형과 놀 때 얼마나 자기 맘대로 하며 일등이 되지 않으면 어떤 특징을 보이는지 살펴보았다.
형과 함께 장난감 총과 칼을 가지고 놀던 중 형이 칼을 들고 병수가 총을 들었다.
형이 칼로 총을 들고 있는 병수의 손을 쳐서 총을 떨어지게 만들었다.
형이 “야 내가 이겼어”라고 하자 병수가 울며 씩씩대며 “나 안해” 라고 말하며 형을 때림.
?2차: 이 단계에서는 병수에게 자신이 일등이 되지 않으면 씩씩거리면서 울고 때리는 행동이 나쁜짓 이라는 것을 인식시켜준다.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수줍음많은아이, 부끄러움많이타는아이 행동수정사례연구(아동행동, 아동관찰, 행동수정사례, 아동행동연구)
  • 행동을 하는 아동의 행동을 수정하여 건강한 성장을 돕고, 자신감을 갖게 해주어 아동이 자유롭게 표현할 수 있고, 더 나아가 바른 마음가짐과 원만한 사회성을 가질 수 있는 성인으로 성장할 수 있도록 해야 한다.따라서 본 연구의 목적은 수줍어하는 아이들에 대한 이론적 배경을 살펴보고 이러한 문제를 가진 아동을 대상으로 행동수정기법을 활용하여 문제행동을 수정하는 사례연구를 해봄으로써 이러한 문제에 직면해 있는 가정의 부모와 보육현

  • [특수아 교육] K-CAT(한국 아동용 주제 통각 검사)
  • 연구용 분석지」의 기록Ⅴ.분석 및 해석(Ⅱ)1. 주인공의 욕구2. 주인공에 대한 압력Ⅵ. 분석 및 해석(Ⅲ)1. 해석의 기본 원칙2. 해석상의 문제Ⅶ. 해석의 실례1. 한국 아동의 사례2. 검사 아동의 사례Ⅷ. 검사의 장점 및 단점Ⅸ. 결론*별첨 **별첨 Ⅰ. CAT의 이론적 배경1. 한국 CAT의 제작동기CAT(아동용 주제 통각 검사)의 원판은 Bellak(1949)가 3~10세 아이의 어린이들에게 실시하기 위해서 제작한 투사

  • 아동발달 및 복지 정책(2세~6세 아동을 중심으로)
  • 아동 발달 이론- 아동에 대한 관심은 18세기까지는 철학적 관점에서 그 기원을 찾을 수 있다. 이후 19세기 중반에 이르러 Darwin(1809-1882)의 진화론이 발표되고, Darwin과 Preyer의 유아 행동기론(유아전기)을 시작으로 아동은 과학적 연구대상이 되었다. 또한 20세기 초반에는 Binet 지능검사가 발표됨에 따라 아동발달에서의 개인차에 관심을 갖게 되었다. 20세기 중반에 이르러는 전문가들을 중심으로 한 여러 협회들이 생겼으며, 아동발달에 관한 여러 가지 이

  • [사회복지실천론] 실천모델의 사례적용
  • 아이들에 대해 K씨의 접근을 제한하게 되었고 지금의 생계곤란, 자녀들의 교육 및 정서 문제, 아이들의 양육 환경에 대한 법적인 소송 문제를 겪게 되었다. 때문에 술을 자주 먹게 되었으며, 술을 마실 때마다 아이들을 때리거나 집안을 어지럽히게 되었다. 그래서 술을 끊으려 노력했지만 잘 되지 않고 있다.2. 선택한 모델의 이론 및 기법 요약과제 중심 모델은 클라이언트가 사회복지사와의 합의를 통해 주어진 행동적 과업을 통하여 스스로 문제를

  • 아동기 성격발달과 문제행동의 수정
  • - 목 차 -1. 책임감 없는 아동의 문제행동수정 11)원인2)특징3)상담사례 4)예방5)대책2.열등감이 심한 아동의 문제행동수정1)정의.4 2)원인 3)특성 4)치료방법3.신경질적인 아동1)정의72)원인3)특징 (주요/부수적 특징)4)사례5)평가 및 치료 4.용기 없고 두려움이 많은 아동.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최근 판매 자료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