우리나라의 교육문제(교육문제의본질, 경제종속성, 계급재생산, 학교체제유지, 교육정책, 교육문제해결)
할인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4.06.28 / 2019.12.24
  • 6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300원 판매자 할인 1,23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하고 싶은 말
정성들여 작성한 레포트입니다.
목차
1. 교육문제의 이해

2. 교육문제의 본질
1) 교육의 경제 . 정치종속성
2) 교육과 계급재생산
3)학교의 체제유지 기능

3. 한국 교육문제의 분석
1) 교육정책의 문제
2) 학력경쟁
3) 교육의 보수적 특성

4. 교육문제의 해결을 위하여.


-참고문헌-
본문내용
1. 교육문제의 이해
교육이란 인류가 축적해 온 삶의 지혜와 지식들을 배우고 개인의 타고난 소질이나 능력을 개발해줌으로서 자신의 인격의 실현과 만족감을 얻을 수 있게 기초를 마련하고 공동체의 일원으로 더불어 살아갈 수 있는 품성을 개발해 주는 것이다. 현재의 학교교육은 전반적으로 배움에 대한 학생들의 욕구를 충족시켜 주지 못하고 교사들 역시 스스로의 노력이 제대로 효과를 낼 수 없는 학교 현실이 대체로 교육과정이나 학교의 운영과 관련된 제도나 관행, 행정구조 등 전반적인 학교교육 체제에서 비롯되고 있다.
공교육을 보면 상위 20프로를 위한 능력별 교육과정을 하고 있어 중하위의 아이들에게는 효과가 떨어진다는 사실이다.

참고문헌
학교란무엇인가/ 학교란무엇인가제작팀 저/ 중앙북스(books)/ 2014
한국교육 미래비전/ 한국교육개발원 미래교육기획위원회 편저/ 학지사/ 2012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경제경영 빈부격차의 확대와 극복방안 양극화 원인 양극화 해소 정책 양극화
  • 경제화 현상은 선진국들도 경험하는 보편적 현상이다.(3) 공적 소득 이전의 부족소득의 양극화는 본질적으로 시장경제 내에서 이루어지는 자원 배분의 결과이기 때문에 시장 메커니즘에 의하여 이를 해결할 수 없다. 소득의 양극화는 소득의 재분배를 시도하는 정부 정책을 통해서 가장 효과적으로 완화될 수 있다. 그런데 우리나라의 조세 및 세출은 소득 양극화의 문제를 완화하기 위한 역할을 수행하기에는 구조적 취약성을 지니고 있다. 우리나라

  • 한국대학교육의 문제점과 해결방안11
  • 문제점과 그 대안들에 대해서 이야기 하고자 한다. Ⅱ. 한국대학교육의 현실과 문제점1. 대학 역할 붕괴 교육인적자원부에서 발표한 「인적자원강국」(2001.3)이나 「현안 및 주요정책과제」(2003.4)등 대학 개혁 정책 방안에서는 현재 대학이 자본의 요구에 따라 산업에 부응하는 인력양성을 하지 못하고 산업체가 필요한 인력을 탄력적으로 양성하지 못한다는 비판을 근거로 대학이 좀 더 노동시장과 효율적 연계체제를 갖추고 대학교육의 개방을 통해

  • [노무관리, 중국노무관리, 인도노무관리, 태국노무관리, 말레이시아노무관리, 한국노무관리] 중국의 노무관리, 인도의 노무관리, 태국의 노무관리, 말레이시아의 노무관리, 한국의 노무관리 심층 분석
  • 경제 여건에 따라서 임금상승 압력이 다르게 나타나고 있다. 초기에는 의사소통의 문제를 해결하기 위하여 조선족을 많이 활용함으로써, 한국인 파견직원과 조선족, 한족과 조선족 근로자 사이의 마찰 등이 자주 발생하였으나, 현재는 안정화되고 있으며, 특히 조선족 채용시 매우 선별적이고 엄격한 선발을 하고 있다.2. 노사관리정기분리와 소유경영 분리 정책이 추진되고, 사영기업과 외자기업 등 사적 소유제 기업이 증가하는 등 다양한 소유제 기

  • 미군정기의 교육
  • 교육의 특성과 한국 교육이 안고 있는 갖가지 문제들이 전적으로 정치와 경제에 의해서 결정된다거나, 어떤 특정 계급의 의도에 의한 결과라고 속단할 수는 없다. 곧, 교육체제의 형성과 변화과정에서 정치적, 경제적 요구와 특정 집단의 의도는 변화의 방향에 의미있는 영향력을 행사하지만, 그 과정 자체와 결과까지 전적으로 결정하지는 않는 것이다. 이러한 의미에서 미군정의 정책과 우리 민족의 노력이 서로 맞물려 상호작용하며 변화해 나갔다고

  • [교육사회학]학교교육의 위기와 한국의 대안학교 운동
  • 학교는 죽었다>, 보울스와 긴티스의 , 카노이의 < 문화적 식민주의>, 프레이리의 , 애플의 , 해 리스의등은 한국의 제도교육의 모순을 지적한 대표적 비판서로 소개되었다. 학교의 경쟁중심의 비인간적 분위기와 학교교육의 경제적 문화적 불평등으로 인하여 하층아동의 교육적 소외, 학교교육의 외세종속성과 식민화에 대한 비판, 그것을 극복하는 비판의식과 저항의식을 고양하는 비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최근 판매 자료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