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영유아프로그램 개발과 평가] 장애유아의 통합교육의 개념과 중요성, 장애유아 통합교육 프로그램의 질적 구성요소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4.06.28 / 2019.12.24
  • 5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est1est2est3est4est5 1(구매금액의 3%지급)
  • 1,5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하고 싶은 말
정성것 작성하여 만들어서 A학점 받은 레포트입니다.
다른 레포트 자료보다 가격면이 저렴하다고 해서 자료의 질이 결코 떨어지지 않아요.
활용하거나 참고하셔서 레포트 작성에 많은 도움되길 바래요.
목차
1. 장애유아 통합교육의 개념

2. 장애유아 통합교육의 중요성

3. 장애유아 통합교육 프로그램의 질적 구성요소
(1) 소속과 참여
(2) 통합교육의 정의
(3) 통합교육에 대한 신념
(4) 프로그램 준비
(5) 가족 및 전문가 협력
(6) 특별하게 계획된 교수
(7) 적절한 지원
(8) 장애유아 및 비장애유아에 대한 혜택
① 장애유아에게 미치는 통합교육의 효과
② 비장애유아에게 미치는 통합교육의 효과
③ 교사에게 미치는 통합교육의 효과
④ 장애아부모에게 미치는 통합교육의 효과

4. 장애아 통합 프로그램 운영하기 위해 제시된 내용

참고문헌

본문내용

장애유아 통합교육의 개념을 살펴보면 먼저 다양한 교육적 필요와 능력을 가진 유아들이 함께 있는 것으로 장애아와 비장애아가 사회적 활동이나 교수활동에서 의미 있게 상호작용을 하는 것으로 통합교육은 장애의 여부와 관계없이 모든 유아가 교육적 혜택을 받을 수 있는 동등한 권리가 있다는 믿음을 실천하는 수단이며 목적 그 자체이며 우리 사회의 주류 문화에 장애아가 일방적으로 적응해야 한다는 것을 의미하기보다는 장애유아와 비장애 유아 모두 서로가 가진 차이와 다양성을 받아들이고 이질적인 상대의 존재를 존중하고 수용하는 것이다.



1. 장애유아 통합교육의 개념

장애유아 통합교육의 개념의 정상화는 한 사회 안의 모든 구성원들은 동등한 권리와 기회를 가지고 삶을 영위해야 한다는 원리적 원칙을 의미하고 주류화는 장애유아들이 현재의 개별적으로 한정된 교육계획과 프로그램에 기초하여 정상적인 또래와 적절한 시간적, 교육적, 사회적인 상호작용을 하는 것을 의미하며 최소 제한환경은 장애유아들에게 제공되는 환경이 제한되거나 빈약해서는 안되고 불가피하게 주어지는 제한도 최소화시켜야 한다는 점을 강조한 개념이다.

참고문헌
이기숙, 강숙현 저, 영유아 프로그램 개발과 평가, 정민사 2014
김수영, 김수임 외 저, 영유아 프로그램 개발과 평가, 양서원 2013
황해익, 송연숙 외 저, 영유아 프로그램 개발과 평가, 공동체 2013
김진원 저, 나눔과 채움 사회복지학 개론, 탑 2012
자료평가
  • 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
  • 참고 할 수 있는 자료 감사합니다.
  • 42602***
    (2023.05.14 22:11:49)
회원 추천자료
  • 우리조가 생각한 탈시설화 문제점 및 지역사회복지의 향후 과제
  • 구성요소○ 우리조가 생각한 탈시설화 문제점 및 지역사회복지의 향후 과제 7) 재가복지 대상자 선정8) 재가복지 센터의 모형9) 전달체계10) 재가복지 사회복지사의 역할11) 방문기관 및 프로그램 소개12) 재가복지서비스의 관제 및 개선방안13) 탈시설화의 유형15. 장애인1) 지역사회 중심재활(CBR)의 개념2) CBR의 발전과정3) 우리나라 지역사회 중심 재활사업 발전 과정4) 지역사회중심 재활 서비스 내용16. 범법자10 보호관찰제도프로그램1) 보호

  • [학사] [유아교육] 영유아보육시설의 문제점 및 발전방향
  • 목 차Ⅰ. 서 론 1Ⅱ. 영유아 보육과 보육시설의 개념 11. 영유아의 개념과 특성 12. 영유아 보육의 중요성 23. 보육시설 정의 24. 보육시설의 기능 및 필요성 31) 보육시설의 기능 3(1) 사회복지적 측면에서의 예방적 기능 3(2) 보호 기능 3(3) 교육기능 4(4) 가정의 지원 및 보상 기능 4(5) 아동의 요구에 맞는 프로그램의 기능 4(6) 지역사회의 효율적인 조직 기능 42) 보육시설의 필요성 4(1) 아동의 입장에서 본 보육시설의 중요성 5(2) 부모와 가정의 입장

  • [사회복지] 교육재활의 과제와 문제점 개선방안
  • 교육을 통한 교육재활이라 볼 수 있다. 교육재활의 개념을 특수교육이라는 측면에서 이해하려는 경향이 전 세계적인 현상으로 자리잡아가고 있으며 직업교육은 직업재활의 영역에서 평생교육은 재활의 전 영역에서 골고루 다루어지고 있는 것으로 볼 수 있다. 따라서 교육재활이란 장애인이 갖고 있는 능력을 최대한 향상시키고 발휘하게 하며 그의 잠재능력을 개발하여 사회생활에 적응해가도록 도움을 주는 교육제도와 교육 방법 및 기술을 통한 교

  • [사회복지] 장애인 통합교육의 발전방안
  • 통합교육에 대해 전반적으로 살펴보고자 한다.Ⅱ. 본론1. 통합교육1) 통합교육 개념특수교육진흥법 제2조 6항(2005.3.24 일부개정 법률): “통합교육이라 함은 특수교육대상자의 정상적인 사회적응능력의 발달을 위하여 일반학교 (특수교육기관이 아닌 학교를 말한다 이하 같다)에서 특수교육대상자를 교육하거나 특수교육기관의 재학생을 일반학교의 교육과정에 일시적으로 참여시켜 교육하는 것을 말한다.”(1) 장애학생의 일반학교 구성원 자격권

  • [방송대] 장애 아동의 통합교육에 대하여 논하시오
  • 장애인구를 위한 사회적 관심의 확대는 장애인 복지서비스의 공급과 수요를 증가시켰지만 많은 장애 영유아들과 그들의 가족들을 위한 서비스는 제한적이다. 치료기관은 물론 교육 기관에서 조차 이들을 모두 수용하지 못하며 지역 사회의 이용 가능한 자원도 양적, 질적으로 매우 미흡하다. 장애인 복지의 이념은 장애인이 속한 사회에서 장애인을 차별과 편견으로 대하지 않고 인간의 존엄과 가치를 인정하여, 장애인을 위한 모든 시책에서 사회구성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