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영유아프로그램 개발과 평가] 유치원의 교과 과정, 교육과정 편성과 운영지침, 교수 학습 방법 및 평가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4.06.27 / 2019.12.24
  • 7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하고 싶은 말
정성것 작성하여 만들어서 A학점 받은 레포트입니다.
다른 레포트 자료보다 가격면이 저렴하다고 해서 자료의 질이 결코 떨어지지 않아요.
활용하거나 참고하셔서 레포트 작성에 많은 도움되길 바래요.
목차

1. 유치원 교육과정
1) 유치원교육과정의 성격
2) 교육과정 구성 방향
3) 유치원교육과정의 구성 방침
4) 유치원 교육의 목적과 목표
(1) 유치원 교육의 목적
(2) 유치원 교육의 목표
5) 교과과정의 영역과 시간

2. 교육과정 편성·운영지침
1) 지역 및 유치원에서의 편성 운영
(1) 시·교육청
(2) 지역교육청
(3) 유치원
2) 교육과정 평가와 질 관리

3. 교수 학습 방법 및 평가
1) 교수·학습 방법
2) 교육평가


참고문헌


본문내용

※ 우리나라 국가수준 영유아교육기관
① 유치원-유치원교육과정
② 어린이집-표준보육과정
- 우리나라의 국가수준 프로그램은 두 가지 유형이 있다. 우리나라의 유아교육은 이원화가 되어 있으며 유치원에서 제시하고 있는 유치원 교육과정 프로그램과 어린이집에서 제시되는 표준 보육과정이 있다. 두 기관에서 제공하는 프로그램에 대해서는 충분한 이해와 학습이 이루어져야 한다.



1. 유치원 교육과정

1) 유치원교육과정의 성격
유아교육법 제 13조 제2항에 의거하여 고시한 국가 수준의 교육과정으로 유치원의 교육 목적과 목표를 달성하기 위하여 유치원에서 편성·운영하여야 할 학교 교육과정의 공통적, 일반적인 기준을 제시하며 유치원에서 진행되고 있는 교육과정 프로그램을 성격을 살펴보면 크게 6가지로 제시하고 있다.

참고문헌

이기숙, 강숙현 저, 영유아 프로그램 개발과 평가, 정민사 2014
김수영, 김수임 외 저, 영유아 프로그램 개발과 평가, 양서원 2013
황해익, 송연숙 외 저, 영유아 프로그램 개발과 평가, 공동체 2013
김진원 저, 나눔과 채움 사회복지학 개론, 탑 2012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사회복지법제론] 영유아 보육법
  • 영유아를 건강하고 안전하게 보호ㆍ양육하고 영유아의 발달 특성에 맞는 교육을 제 공하는 보육시설 및 가정양육 지원에 관한 사회복지서비스를 말한다. ➁ 보육시설이란 보호자의 위탁을 받아 영유아를 보육하는 시설을 말한다. ➃ 보호자란 친권자ㆍ후견인, 그 밖의 자로서 영유아를 사실상 보호하고 있는 자를 말한다. ➄ 보육시설종사자란 보육시설에서 영유아의 보육, 건강관리 및 보호자와의 상담, 그 밖에 보육 시설의 관리ㆍ운영 등의

  • [보육평가][보육실습평가][보육재정평가][보육시설평가][보육행정체계전달평가]보육실습평가, 보육재정평가, 보육시설평가, 보육행정체계전달평가 분석(보육재정평가, 보육시설평가, 보육행정체계전달평가)
  • 방법2) 기간3) 제출장소2. 보육실습 평가서1) 개인 제출용 실습평가서2) 기관별 보육실습 평가서 제출3. 보육실습 기관의 평가서Ⅲ. 보육재정평가1. 정부의 보육예산 분석1) 직접적 보육예산2) 간접적 보육예산2. 보육재정의 공공성에 대한 분석1) 보육비용의 사회화에 대한 분석2) 보육서비스 접근의 형평성에 대한 분석Ⅳ. 보육시설평가1. 보육시설 평가준거 및 평가체제 개발에 관한 연구1) 유아교육기관 평가준거2) 유치원 교육평가척도3) 가

  • [특수아교육] 유아특수교육에 대하여 논하시오<장애별 유아특수교육의 과정의 비교와 문제점 및 개선방안 연구>
  • 교육 평가 3. 장애별 유아특수교육 과정1) 교육목표2) 교육편제3) 교육과정의 편성운영지침4. 유아특수교육 환경1) 물리적 환경2) 인적 환경 Ⅲ. 연구대상Ⅳ. 연구결과 1. 장애 영역별 유아특수교육과정과 일반 유치원의 교육과정 차이는 어떠한가?1) 시각장애 특수학교2) 정신지체 특수학교3) 청각장애 특수학교4) 비장애 유아교육기관2. 장애 영역별 유아특수교육의 교수방법과 일반 유치원 교수방법의 차이는 어떠한가?1) 교재 및 교구2) 물리

  • (유아교육기관운영관리 D형) 영유아교육기관과 지역사회 연계에 대해 서술하시오
  • 프로그램 사례 소개47. 나의 의견Ⅲ. 결론참고문헌Ⅰ. 서론우리나라에서도 유치원 교육과정과 표준화 보육과정에서 지역사회 연계교육에 관한 내용을 선정하고 유치원교육과정에서 지역사회의 현실을 정확히 인식하고 유아, 교원, 유치원의 실정, 주민의 요구, 지역의 특수성 등을 고려한 교육과정을 편성 및 운영하도록 각 시도 교육청에서 지침을 제시하고 있다. 표준 보육과정에서는 특히 지역사회의 역할을 강조하여, 영유아가 성장하여 사회에

  • (A+ 레포트,시험대비) [유아교육개론] 유아교육 프로그램 평가의 이해
  • 운영, 대인 상호 간의 환경, 물리적 환경을 포함한다.따라서 유아교육 프로그램의 평가는 교육 프로그램이 대상 유아들에게 발달적으로 적합한 교과과정과 환경을 제공하고 있는지를 기준으로 실시된다. 예로서, 유치원의 교육과정 평가를 위해 2007년 개정 유치원 교육과정에서는 교육 과정의 운영을 평가할 때 교육내용, 교수학습방법, 교육환경 및 교육활동 자료를 평가해야 한다고 명시하고 있다 보육시설의 보육과정 평가와 관련하여 영유아보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