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영유아프로그램 개발과 평가] 유치원교육과정의 영역 - 건강생활, 사회생활, 표현생활, 언어생활, 탐구생활에 대한 이해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4.06.27 / 2019.12.24
  • 8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하고 싶은 말
정성것 작성하여 만들어서 A학점 받은 레포트입니다.
다른 레포트 자료보다 가격면이 저렴하다고 해서 자료의 질이 결코 떨어지지 않아요.
활용하거나 참고하셔서 레포트 작성에 많은 도움되길 바래요.
목차

1. 건강생활
1) 건강생활의 성격
2) 건강생활의 내용
3) 건강생활의 목표
4) 건강생활의 지도상의 유의점

2. 사회생활
1) 사회생활의 성격
2) 사회생활의 내용
3) 사회생활의 목표
4) 사회생활의 지도상의 유의점

3. 표현생활
1) 표현생활의 성격
2) 표현생활의 내용
3) 표현생활의 목표
4) 표현생활의 지도상의 유의점

4. 언어생활
1) 언어생활의 성격
2) 언어생활의 내용
3) 언어생활의 목표
4) 언어생활의 지도상의 유의점

5. 탐구생활
1) 탐구생활의 성격
2) 탐구생활의 내용
3) 탐구생활의 목표
4) 탐구생활의 지도상의 유의점


참고문헌
본문내용
1. 건강생활

1) 건강생활의 성격
유치원의 교과과정의 생활영역은 건강생활, 사회생활, 표현생활, 언어생활, 탐구생활의 5개의 영역으로 나누어져 있다.
먼저 건강생활은 통해서 긍정적 자아 개념과 일상생활에 필요한 기초 체력을 기르며, 유아의 심신을 조화롭게 발달시키기 위한영역으로 규정하고 있다. 이 영역은 다시 4개의 하위 범주로 유아의 건강생활을 돕기 위하여 나의 몸 인식하기, 나의 몸 움직이기, 건강하게 생활하기, 안전하게 생활하기로 네 가지 내용으로 유아들이 건강하게 생활 하도록 심신발달의 도모로 구성 되어 있다.
건강생활 영역의 교육활동에서는 다양한 감각 및 신체활동을 통한 생활교육으로 이루어지게 하며 다른 영역과 통합해서 다루며 다양한 방법으로 몸을 활발히 몸을 움직일 수 있는 기회를 규칙적으로 제공함으로써 실내·외 신체활동을 통해 긴장감을 해소하고 안전하고 쾌적한 환경 제공하여 건강한 생활을 할 수 있게 한다.

2) 건강생활의 내용
건강생활의 구체적인 내용으로 나의 몸 인식하기에는 기본적인 감각기능을 기르고 자신의 신체를 긍정적으로 인식하는데 중점을 두고 나의 몸 움직이기에는 유아가 해야 할 운동을 체계적으로 하여 기본운동 능력과 기초 체력증진 하는데 중점을 두었다.
참고문헌
이기숙, 강숙현 저, 영유아 프로그램 개발과 평가, 정민사 2014
김수영, 김수임 외 저, 영유아 프로그램 개발과 평가, 양서원 2013
황해익, 송연숙 외 저, 영유아 프로그램 개발과 평가, 공동체 2013
김진원 저, 나눔과 채움 사회복지학 개론, 탑 2012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유아교육이론][유치원교육이론]프뢰벨, 몬테소리, 로크, 페스탈로찌, 세강, 레지오에밀리아, 오웬, 코메니우스의 유아교육이론(유치원교육이론)
  • 프로그램의 교육내용 및 활동1) 모든 사물의 기본적인 조건인 면, 선, 점으로 구성되어 있는 것이다2) 은물은 놀이를 통해 수, 과학, 언어 등 인지탐구를 배운다(인식형식)3) 일상생활 구성을 통해 새로운 발견을 이끌어 낸다(생활형식)4) 기본적인 형태인 은물로 꽃이나 별, 무늬 등을 구성하여 아름다움을 표현을 할 수 있다(비형식)5. 프뢰벨 프로그램에서 교사 및 부모의 역할6. 한국 현장에서의 적용 및 문제점Ⅱ. 몬테소리의 유아교육이론(유치원

  • 교과교육론3E)2007유치원교육과정건강생활사회생활표현생활언어생활탐구생활영역만5세보육계획안
  • 교과교육론3E)2007유치원교육과정건강생활사회생활표현생활언어생활탐구생활영역만5세보육계획안002007년 개정 유치원 교육과정에(건강생활, 사회생활, 표현생활, 언어생활, 탐구생활 영역)에 의한 만5세 보육 계획안을 작성하시오(30점).유아교육과 교과교육론3학년E형보육시설들도 모두 3-5세 유아에만 집중하다보니 정작 영아보육은 실종되고, 무엇보다 부모의 사회경제적 지위, 소득격차에 따라 유아가 받는 교육 기회와 질에 있어서 불균등의 문제

  • [영유아프로그램 개발] 만 4세의 유아 계획안 -슈타이너의 인지학, 몬테소리 교육 철학 기초
  • 프로그램의 목적에서 제시했던 것처럼 영유아의 전인적인 성장과 심신의 건강한 발달을 도와 영유아가 창의적이고 조화로운 사회의 구성원으로서 자랄 수 있도록 하는 것을 목적으로 한다. 교육 내용을 선정하는 과정에서는 각 영역별로 특징에 맞게끔 진행하려고 하였다. 기본생활영역이나 수과학 영역은 몬테소리, 음률, 미술, 역할영역과 대소집단시간에 진행되는 프로그램들은 인지학적 관점에 맞추었다. 먼저 연간계획안은 만4세의 수준에 맞도

  • 표준보육과정의 필요성과 보육방법
  • 영역에서 변화가 급격히 이루어지는 영유아기의 세분화된 보육목표의 필요, 영유아기 경험의 연계성과 계열성 및 양육의 사회화에 대한 다양한 관점의 합의 필요, 영유아의 심신의 건강 및 더불어 살아가는 삶의 강조 필요, 아동중심의 직접 체험을 통해 제공되는 총체적 경험 강조의 필요로 인하여 국가수준에서 개발하여 제시된 표준보육과정을 보육시설에서 적용 실시되고 있다. 하지만 적용에 많은 어려움을 겪는 보육시설들이 많고 유치원 교육과

  • 만 5세 누리과정의 구성
  • 영역이 아닌, 필요한 모든 영역에서 고루 다루고 강조하도록 하였다.② 만 5세 누리과정은 유치원 교육과정과 어린이집 표준보육과정 중 유치원과 동일한 연령대인 만 5세 유아에게 필요한 기본 능력을 선별하여 수정․보완하였다.유치원 교육과정은 만 3~만 5세 유아를 위한 교육과정으로 5개 영역(건강 생활,사회생활, 표현 생활, 언어생활, 탐구 생활)에 Ⅰ수준, Ⅱ수준, 공통 수준으로 구성되어 있다. 어린이집 표준보육과정은 만 0~만 5세 영유아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