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영유아프로그램 개발과 평가] 만 1세미만(출생~12개월)프로그램 - 발달의 특징 및 환경구성, 교사의 역할과 하루일과 운영, 교육계획 및 활동의 실제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4.06.27 / 2019.12.24
  • 14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하고 싶은 말
정성것 작성하여 만들어서 A학점 받은 레포트입니다.
다른 레포트 자료보다 가격면이 저렴하다고 해서 자료의 질이 결코 떨어지지 않아요.
활용하거나 참고하셔서 레포트 작성에 많은 도움되길 바래요.
목차
1. 발달의 특징 및 환경구성
1) 발달의 특징
(1) 신체 발달 및 운동 발달
(2) 사회성 발달
(3) 정서 발달
(4) 인지발달
(5) 언어 발달
2) 환경 구성과 자료
(1) 환경 구성과 자료
(2) 영역별 환경 구성

2. 교사의 역할과 하루일과 운영
1) 교사의 역할
(1) 온화하고 수용적인 역할
(2) 개인차를 배려하는 역할
(3) 상호작용자로서의 역할
2) 하루 일과 운영
(1) 하루일과 운영
(2) 만1세미만 영아들의 하루 일과를 구성 시 유의점
(3) 하루 일과 운영 영역

3. 교육계획 및 활동의 실제
1) 교육 계획 및 활동의 실제
(1) 교육계획안
(2) 활동의 실제


참고문헌

본문내용
1. 발달의 특징 및 환경구성

1) 발달의 특징
만1세미만의 발달의 특징은 신체적인 성장이 급격히 증가되고 일반적으로 알고 있는 것 보다 훨씬 많은 능력을 갖고 있으며 만 1세 전 영아에게 양육자와 형성하는 애착 관계는 매우 중요하다. 양육자와의 따뜻하고 긴밀한 관계를 통해 사회에 대해 긍정적인 신뢰감이 형성되기 때문에 생후 1년 이내는 신뢰감 형성의 최적기라 할 수 있다.

(1) 신체 발달 및 운동 발달
① 이행능력
만1세 미만의 영아의 이행능력으로 먼저 출생 4~5개월이 되면 엎드려 가슴을 들 수 있고 뒤집을 수 있으며 몸 전체로 구르고 6~8개월경에는 혼자 앉기가 가능 하며 기기 시작 하여 자유롭게 주변 탐색하고 9~10개월경에는 물건을 붙잡고 스스로 설 수 있으며 12개월이 되면 혼자서 서서 걸음마 시작한다. 영아의 이행 능력은 뒤집고, 앉고, 기어 다니고, 걷는 순으로 나타난다.
참고문헌
이기숙, 강숙현 저, 영유아 프로그램 개발과 평가, 정민사 2014
김수영, 김수임 외 저, 영유아 프로그램 개발과 평가, 양서원 2013
황해익, 송연숙 외 저, 영유아 프로그램 개발과 평가, 공동체 2013
김진원 저, 나눔과 채움 사회복지학 개론, 탑 2012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제 8장. 유아교육기관운영관리
  • 교사의 연령별 역할 토론문제 조별 소감 참고문헌 및 부록유아교육기관운영관리 8장 학급운영관리Ⅰ. 학급운영관리1. 학급운영관리의 의미‘학급’의 운영의 주체는 교사와 학급의 유아이다. ‘학급’이란 유아들의 활동이 이루어지는 가시적인 공간만을 의미하는 것이 아니라 조직화 된 유아집단을 의미한다. ‘학급’의 운영이라 함은 그 학급에 소속되어 있는 유아들의 활동이 교육적 측면, 정서적 측면에서 효과적이고 만족스럽게

  • [영유아교육] 언어발달과 교육적 적용
  • 발달하며, 적절한 환경과 자극을 제공하는 성인에 의해 크게 영향을 받는다. 본 론Ⅰ. 음성 언어 발달 음성언어는 듣기와 말하기로 이루어지며, 듣기는 소리듣기와 의미듣기(말을 알아듣는 수준, 의미를 해석하는 수준), 말하기는 계획하기와 표현하기로 이루어진다.(1) 전 언어기출생 후 만 1세 미만을 전 언어기로 본다. 기본적으로 언어발달은 울음소리의 분화과정으로 시작되는데 울움(crying), 소리내기(cooing), 옹알이(babbling), 자기소리모방(lallation)

  • [유아교육개론E] 유아교육의 중요성에 대해 논하고, 유아교육기관에서의 교사의 역할에 대하여 보고 느낀 점을 서술 [부산소재 어린이집방문]
  • 교육의 정의2) 유아교육의 대상3) 유아교육의 방법① 놀이② 자유활동③ 학습경험④ 소집단 활동⑤ 집적 경험2. 유아교육의 중요성에 대한 논의1) 발달측면① 성격② 인지③ 신체④ 정서⑤ 사회⑥ 언어2) 교육측면① 학습② 문화③ 교육환경 ④ 연계성3) 사회측면① 핵가족화② 부모역활③ 자녀교육④ 유아성장3. 유아교육기관에서 교사의 목표1) 의의2) 유형3) 교사의 목표4. 유아교육기관에서의 교사의 역할1) 건전한 가치관 확립2

  • [영유아보육정책] 영유아보육의 관점과 이념, 영유아보육의 과정, 영유아보육정책의 의의와 필요성, 영유아보육정책의 실태와 문제점, 외국 영유아보육정책의 사례와 시사점, 향후 영유아보육정책의 개선방안 분석
  • 및 걸음마기 영아를 위한 프로그램 등을 우리주변에서 쉽게 찾아볼 수 있게 되었다. 그러나 실제로 영아반을 운영하고 있는 어린이집이나 시설에서는 영아를 데리고 무엇을, 어떻게 해야 영아들에게 적절한 교육적 경험을 제공할 수 있는지에 대해 실제적인 지식이나 경험이 제한되어 있으며, 영아보육을 담당하는 교사의 역할 역시 그 전문성 여부에 대하여 인식이 모호한 실정이다. 또한 대부분의 유아교육 혹은 보육교사들은 주로 유아를 대상으로

  • [놀이지도 -과제] 영유아의 놀이 공간이 사회적 밀도의 변화에 따라 영유아행동이 어떻게 변화하는지 관찰하고 기술한다
  • 발달과 보육환경1. 영아의 개념영유아기를 영유아보육법에서는 만3세 미만까지는 ‘영아기’로 만 3세에서 5세까지는 ‘유아기’로 규정하고 있으나, 성장. 발달. 속도가 급격한 영아기의 특성을 고려하여 다음과 같이 구분하고 있다.* 출생~5개월: 수유기* 6~14개월: 이유기* 15~23개월: 걸음마기* 24~35개월: 자립기이러한 영아들의 단계별 세분화는 보육시설에서 영아가 양질의 보육을 받기 위해서는 보육교사들이 영유아기 아동의 연령과 발달 수준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