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영유아프로그램 개발과 평가] 이화여자대학교 부속 유치원 프로그램 - 생활주제중심 교육과정(설립배경, 요구분석, 개발 및 평가)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4.06.27 / 2019.12.24
  • 7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하고 싶은 말
정성것 작성하여 만들어서 A학점 받은 레포트입니다.
다른 레포트 자료보다 가격면이 저렴하다고 해서 자료의 질이 결코 떨어지지 않아요.
활용하거나 참고하셔서 레포트 작성에 많은 도움되길 바래요.
목차
1. 설립배경

2. 요구분석

3. 개발
(1) 교육목표
(2) 구성내용
(3) 교육원리
(4) 교육내용
(5) 운영방법
(6) 일과 운영의 예
* 반일제 학급(만 5세) 일과 운영의 예
* 종일제 학급(만 4,5세)일과 운영의 예
(7) 환경구성
① 환경구성의 원칙
② 실내환경
③ 실외 환경
④ 부모교육 및 부모참여

4. 평가
(1) 유아평가
(2) 교육과정평가
(3) 교사평가


참고문헌
본문내용
. 설립배경

이화여자대학교 부속 유치원 프로그램은 생활주제중심 교육과정으로 먼저 설립배경을 살펴보면 한국 어린이를 위한 한국 최초 유치원으로 1914년 미국인 선교사 브라운리에 의해 설립되고 이화여자 대학교의 전신인 이화학당 시절 유치원이 건축되었고 유치원 사범과 실습 유치원으로 창설되고 지금의 위치에 새로운 원사를 신축하여 이화유치원이 설립되었다.
이화 유치원의 교육과정은 우리의 전통 사상과 기독교 정신 프뢰벨의 교육이론, 듀이의 진보주의 이론이 기초가 되었으며 1970년대 이후의 피아제 구성주의와 비고츠키의 사회문화이론이 철학적 심리적 기초를 이루고 있다.

2. 요구분석

이화유치원은 1914년의 이화유치원은 기독교 정신을 토대로 하여 우리나라 유아의 성장과 발달에 요구 되는 교육적 환경 및 교육시설과 내용, 심신이 건전한 민주 시민을 육성한다는 교육이념으로 그 당시 우리나라 유아들은 아직 교육 혜택을 받지 못하고 있었기에 우리나라 유아들의 적절한 발달과 성장을 도모하는 교육기관이 설립된 것만으로도 충분한 의미로 판단된다.1970년대 생활주제 중심 교육과정이 개발될 때도 아동중심의 교육과정을 실현한다는 데 가장 큰 뜻이 있다.
참고문헌
이기숙, 강숙현 저, 영유아 프로그램 개발과 평가, 정민사 2014
김수영, 김수임 외 저, 영유아 프로그램 개발과 평가, 양서원 2013
황해익, 송연숙 외 저, 영유아 프로그램 개발과 평가, 공동체 2013
김진원 저, 나눔과 채움 사회복지학 개론, 탑 2012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유아교육논문]유치원 교사 양성교육과정에 대한 연구
  • 유치원 교사 양성 교육과정이라는 것은 장래 유치원 교사가 되고자 하는 사람들에게 교육에 대한 최초의 체계적 경험을 제공함으로써 그들이 이후에 교사로서 보이게 될 인식과 행위의 기초를 제공한다(이윤식 외, 1994)유치원은 초등학교나 고등학교와 달리 교과서가 따로 없으므로 교사는 유아의 발달과 개인차에 알맞게 유아에게 맞는 교육과정을 재구성할 수 있어야 한다. 그러기 위해서는 교사에게는 유아를 정확하게 파악할 수 있는 능력이 요구

  • [졸업][유아교육]세계화 속의 21C 한국 유아교육의 발전 방향
  • 논문제목: 세계화 속의 21C 한국 유아교육의 발전 방향Ⅰ.서론1.연구의 필요성 및 목적2.연구 문제Ⅱ.이론적 배경1 유아교육의 의의2 유아교육의 필요성Ⅲ.세계의 유아교육1. 한국의 유아교육2. 영국의 유아교육3. 독일의 유아교육Ⅳ.세계의 유치원1. 한국의 유치원-이화유치원2. 영국의 유치원-스프링우드 유치원3. 독일의 유치원-발도로프 킨더가르텐Ⅴ.세계 유아교육의 동향Ⅵ.한국 유아교육의 발전방향1. 유아교육의 변화예고2. 발전방향

  • 연세대학교의 부설교육기관인 어린이 생활지도 연구원의 교육철학을 설명하고 연세 개방주의 유아교육과정에 대한 자신의 견해를 쓰시오
  • 대학교 어린이생활지도연구원의 교육철학2. 연세대학교 어린이생활지도연구원의 설립배경 및 교육프로그램 구성1) 설립배경2) 교육프로그램 구성3. 연세 개방주의 유아교육과정에 대한 본인의 견해 Ⅲ 결론Ⅳ 참고문헌Ⅰ 서론국가수준의 유치원교육과정이 제정되어 오면서 유아교육현장에서는 대학의 부속유아교육기관을 중심으로 하여 유치원교육 프로그램들이 다양하게 개발되기 시작하였다. 1977년에 발간된 이화여자대학교 부속유치원을

  • 유아교육개론 B형 유아교육기관 종류, 환경, 교구
  • 교육적 혜택을 받게 하는 것이 국가 및 유아교육관계자들이 일차적 관심이 될 수밖에 없었다. 1980년대에 들어오면서 복지사회건설이라는 정책방향에서 유아교육정책은 교육정책 중 중요한 비중을 차지하게 되면서 유아교육의 중요성이 강조되었고, 유아교육 강화방침이 강조되었다(최기영, 1993). 따라서 국가에서는 정책적으로 많은 어린이집, 놀이방 등 유아교육 및 보육기관을 설립하게 하였고 또한 유치원이나 어린이집의 규모 면에서도 대형화되

  • [유아교육] 세계 각국의 아동 보육제도
  • 영유아를 위한 보육프로그램의 기본 방향은 1989년에 간행된 ‘유아교육 교육과정과 국가교육과정’에 잘 나와 있다. 이는 국가수준의 교과과정(National Curriculum) 제정의 필요를 느낀 정부가 1988년에 결성한 유아 교과과정 연구팀(Early Years Curriculum Group)이 발표한 하나의 안내서이다. 영국에서도 미국의 경우처럼 취학전 아동을 위한 교육과정이 아동중심이 되어 학습이 이루어지고 있다. 그 안내서의 내용을 요약하면 다음 A. Curtis, op.cit., pp.231-233과 같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