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영유아프로그램 개발과 평가] 이화여자대학교 부속 유치원 프로그램 - 생활주제중심 교육과정(설립배경, 요구분석, 개발 및 평가)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4.06.27 / 2019.12.24
- 7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0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추천 연관자료
- 하고 싶은 말
-
정성것 작성하여 만들어서 A학점 받은 레포트입니다.
다른 레포트 자료보다 가격면이 저렴하다고 해서 자료의 질이 결코 떨어지지 않아요.
활용하거나 참고하셔서 레포트 작성에 많은 도움되길 바래요.
- 목차
-
1. 설립배경
2. 요구분석
3. 개발
(1) 교육목표
(2) 구성내용
(3) 교육원리
(4) 교육내용
(5) 운영방법
(6) 일과 운영의 예
* 반일제 학급(만 5세) 일과 운영의 예
* 종일제 학급(만 4,5세)일과 운영의 예
(7) 환경구성
① 환경구성의 원칙
② 실내환경
③ 실외 환경
④ 부모교육 및 부모참여
4. 평가
(1) 유아평가
(2) 교육과정평가
(3) 교사평가
참고문헌
- 본문내용
-
. 설립배경
이화여자대학교 부속 유치원 프로그램은 생활주제중심 교육과정으로 먼저 설립배경을 살펴보면 한국 어린이를 위한 한국 최초 유치원으로 1914년 미국인 선교사 브라운리에 의해 설립되고 이화여자 대학교의 전신인 이화학당 시절 유치원이 건축되었고 유치원 사범과 실습 유치원으로 창설되고 지금의 위치에 새로운 원사를 신축하여 이화유치원이 설립되었다.
이화 유치원의 교육과정은 우리의 전통 사상과 기독교 정신 프뢰벨의 교육이론, 듀이의 진보주의 이론이 기초가 되었으며 1970년대 이후의 피아제 구성주의와 비고츠키의 사회문화이론이 철학적 심리적 기초를 이루고 있다.
2. 요구분석
이화유치원은 1914년의 이화유치원은 기독교 정신을 토대로 하여 우리나라 유아의 성장과 발달에 요구 되는 교육적 환경 및 교육시설과 내용, 심신이 건전한 민주 시민을 육성한다는 교육이념으로 그 당시 우리나라 유아들은 아직 교육 혜택을 받지 못하고 있었기에 우리나라 유아들의 적절한 발달과 성장을 도모하는 교육기관이 설립된 것만으로도 충분한 의미로 판단된다.1970년대 생활주제 중심 교육과정이 개발될 때도 아동중심의 교육과정을 실현한다는 데 가장 큰 뜻이 있다.
- 참고문헌
-
이기숙, 강숙현 저, 영유아 프로그램 개발과 평가, 정민사 2014
김수영, 김수임 외 저, 영유아 프로그램 개발과 평가, 양서원 2013
황해익, 송연숙 외 저, 영유아 프로그램 개발과 평가, 공동체 2013
김진원 저, 나눔과 채움 사회복지학 개론, 탑 2012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보육/유치원교사 면접질문답변(어린이집 대체/보조/기간제)+1분자기소개서
- 환경미화원 직무수행계획서 공무직합격(도로/청사미화원/ 환경공무관)
- [가족관계학] 가계도 및 생태도 작성하기-가족 사례분석(작성하는 요령 및 실제 작성 예시 포함)
- 인간행동과사회환경_다양한 방어기제 유형들 중에서 10가지 유형을 선정한 후, 각 유형에 해당하는 사례를 각각 3가지씩 제시하시오 수업 및 교안에서 제시한 사례는 제외하고 제시해야 하며, 지나치게 요약된 사례를 제시하기보다는 각 사례 당 최소 2줄 이상으로 서술하시기 바랍니다
- [건축]토목과 수리학(윤용남저)의 1장 연습문제 풀이
- 영업직 면접/1분 자기소개서 지원동기등
- 평생교육경영론_평생교육기관의 비전과 전략에 대하여 기술하시오
- 결혼식축사덕담(4계절) 신랑측 신부측 결혼덕담축사모음 아버지 어머니결혼식덕담축사 주례없는결혼식축사덕담 부모님덕담축사
- 집배원 직무수행계획서 합격(별정우체국 등)
- 사회복지조사론_본인이 관심있는 주제를 제시하고, 그에 따른 조사방향을 설계하시오 1 관심 분야 설정 2 주제 설정 3 조사방법(조사대상, 조사내용, 자료수집방법)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