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아교육기관의 유형과 성격(우리나라유아교육기관, 유아교육의정책, 보육사업의발전과정)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4.06.27 / 2019.12.24
  • 5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est1est2est3est4est5 2(구매금액의 3%지급)
  • 1,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하고 싶은 말
최선을 다해서 작성하였습니다.
목차
1. 유아교육기관의 일반적 유형
2. 우리나라 유아교육기관의 성격
3. 우리나라 유아교육기관의 변천과정
4. 우리나라 유아교육의 정책
5. 우리나라의 보육사업의 발전과정
본문내용
1. 유아교육기관의 일반적 유형
- 유아교육기관은 유아들의 체계적인 보호와 교육을 위하여 국가에서 법.제도적으로 공인한 보호.교육시설을 의미한다.
- 일반적으로 유아교육기관의 유형에 대한 세계적인 추세는 크게 유치원과 보육시설로 구분된다
- 이러한 유치원과 보육시설의 명칭, 종류, 목적, 기능 관할 행정부처 등도 나라마다 차이가 잇다(폴란드 : 일반유치원, 종일제 유치원, 야간유치원,
농촌유치원 계절유치원 중간유치원, 초등병설유치원 등 7가지)

2. 우리나라 유아교육기관의 성격
- 우리나라의 유아교육기관은 유치원과 보육시설의 두 가지 유형으로 구분된다. 유치원은 명칭이나 관할 행정 부처, 관계법령 등 큰 변화가 없엇으나 보육시설의 경우에는 많은 변화가 있었다.

<중 략>

- 여성 근로자 300인 이상 상시 고용시 직장보육시설 설치의무화
- 보육시설의 양적 팽창
- 보육시설의 질적 제고를 위해 보육시설평가 인증제 도입을 추진(2005년)
- 다양한 보육프로그램 개발, 종사자 처우개선, 교재교구 보급등 아동지원 확대-수준향상을 위해
- 2004년 영유아보육법이 개졍.05년 시행령 공포
. 영유아보육법 하위법령 시안 내용 검토(발췌자료 참고)
. 보육교사 자격증 제도 도입
. 종사자 보수교육 강화. 시설장 자격 요건 강화
. 아동별 지원확대
.다양한 보육시설 확충(영아 ,장애아통합, 방과후, 24시간제)
- 2004년 6월 보육업무가 보건복지부에서 여성부로 이관
자료평가
  • 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
  • 레포트 작성에 도움이 되었음
  • tmahfroa***
    (2018.05.14 20:28:41)
  • 자료평가1자료평가1자료평가1자료평가1자료평가1
  • 잘 봤습니다.잘 봤습니다.
  • xlsw***
    (2016.09.02 00:16:08)
회원 추천자료
  • 보육제도 레포트
  • 보육 서비스 제공 넷째, 보육인력의 전문성 제고와 처우 개선 다섯째, 보육시설 평가인증 시스템 구축 보육시설을 이용하는 아동 중 보육료 지원 아동을 2010년에 80.8%로 확대한다는 방침아래 차등 보육료, 만 5세아 무상보육료, 다자녀 보육료 지원 비율을 2009년까지 도시근로자 가구 평균소득 130% 이하까지 확대하며, 아동 수에 따라 기본 보조금 지원을 확대한다고 하였다. 2)보육정책의 주요 추진내용 영유아보육사업은 보육구조의 공공성 부족으로

  • [아동복지] 아동보육
  • 사업에서 교육을 통합한 보육사업으로 확대발전하게 되었다.표 1 보육의 개념변화구 분영유아보육법이전영유아보육법 이후보육내용보호중심 탁아보호=교육 = 보육보육대상아동의 연령유아기 유아중심영아, 유아, 학동기(12세이하)아동보육유형주간보호주간, 야간, 휴일, 24시간 보육등 보육유형의 다양화주 보육대상요보호아동 중심모든 아동보육대상의 제한일반아동장애아동 포함영유아보육법은 제정 이후 10차례의 법령개정과정

  • [보육과정] 보육시설 평가인증
  • 유아보육 및 교육에 대한 사회적 관심이 증가되어 왔으며, 특히 보육의 중요성에 대한 논의와 더불어 양질의 보육에 대한 요구가 높아져 왔다. 이렇게 보육서비스 수준의 중요성이 부각되면서 과거 양적 확충 위주의 국가 보육정책으로 인한 보육서비스의 질적 수준의 재고에 대한 관심이 증폭되었다.우리나라의 보육사업은 1921년 서울에서 태화기독교사회관이 탁아프로그램을 개발함으로써 시작되었다. 그 후 일부기관에서 탁아소를 설치 운영하

  • 아동복지4D)보육대상에따른영유아보육서비스의유형중1가지선택-장애아보육-하여개념과복지적의의논하시오00
  • 보육사업의 재원이나 부모들이 내는 수수료에 대한 지침 등에도 다양한 차이가 있다.현재 우리나라의 장애아동을 위한 조기 프로그램은 장애인복지법, 특수교육진흥법 및 영유아보육법에 의하여 치료와 교육 및 보육이 실시되고 있다. 그러나 장애아동에 대한 조기발견, 진단 및 배치 등 전반적인 체계가 마련되어 있지 않아 제도권 외의 사설 조기교육 기관이나 병의원 부설 또는 사설 치료실 등에의 의존도가 크다.장애아보육은 1994년에 최초로 서

  • [유아교육] 유아교육의 공교육화
  • Ⅰ 유아교육의 개념 및 중요성1. 개념유아교육(early childhood education) 은 일반적으로 만 6세 이전에 유아에게 주는 교육으로 인식되어 왔고, 취학전 교육, 학령전 교육, 조기교육, 보육 등의 용어와 함께 그 동안 여러 가지 이름으로 혼용되어 왔다. 최근에는 유아교육이란 용어가 통일적으로 사용되고 있지만, 기관의 유형과 교육과정, 교육대상이 확실히 인식되고 되는 초 중등 교육과는 달리 유아 교육에 대하여 확실한 개념은 가지고 있지 못하다. 김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최근 판매 자료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