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페라]오페라의유령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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오페라의 유령]은 변호사이자 저널리스트였고 16편의 소설을 쓴 프랑스 작가 가스통 르루의 대표작이다. 젊은 시절, 신문 기자로 활동했던 그는 직접 사건 현장에 뛰어 들어 문제를 해결하는 구성의 소설을 발표하여 명성을 얻었지만 그가 남긴 16편의 소설 중 뜬소문이 무성했던 복잡한 구조의 파리 오페라 극장을 둘러싼 일련의 사건들을 역추적하여 사건의 실마리를 찾는 [오페라의 유령]만큼 시대를 뛰어넘어 지속적인 인기를 모은 작품은 없다. 집착과 열정, 불멸의 사랑, 천재성과 광기, 그랜드 오페라의 웅장한 테마와 감동이 미스테리와 공포, 마법으로 부각된 [오페라의 유령]은 1911년 소설로 발표된 이래 1925년 당대 최고의 공포영화 배우로 “천의 얼굴을 가진 사나이”라 불렸던 론 채니 주연의 무성영화로 제작되어 당시 최고의 인기를 얻었다.
1943년 클로드 레인즈 주연의 리메이크판은 원작과는 달리 바이올리니스트인 주인공이 부당 해고되고 자신이 작곡한 음악까지 도난당해 그에 원한을 품고 복수의 화신이 된다는 새로운 설정이 첨가되었고 그 이후부터 <오페라의 유령>은 원작과는 다른 새로운 버전으로 영화화되었다. 1962년도엔 허버트 롬 주연의 영화로 1963년에는 맥시밀리언 쉘과 제인 세이무어 주연의 텔레비전 드라마로 제작된 [오페라의 유령]은 1975년과 1985년에는 연극으로 공연되었으며 파리 오페라 극장을 할리우드로 설정한 진 레빗의 <팬텀 오브 할리우드>와 브라이언 드 팔마의 록 버전 오페라 <팬텀 오브 파라다이스>를 거치면서 뮤지컬이 탄생되었다.
1984년 미국인 작곡가 켄 힐(Ken Hill)이 베르디와 오펜바흐 등 잘 알려진 아리아를 개사해 만든 뮤지컬 [팬텀]이 최초의 뮤지컬로 영국의 데일리 텔레그라프 지에 실린 이 공연의 비평기사를 읽은 영국 뮤지컬의 마이다스 작곡가인 앤드류 로이드 웨버는 뮤지컬 [오페라의 유령]의 영감을 얻게 되고 [캐츠]와 [송 앤 댄스] 등 웨버의 작품 기획을 통해 함께 작업을 했던 최고의 뮤지컬 제작자 카메론 매킨토시와 뮤지컬계의 거장 연출가인 해롤드 프린스가 참여하면서 세기의 뮤지컬이 탄생되었다.


1986년 10월 9일, 런던 허 머제스티스 극장에서 초연된 이래 지금까지 800만명의 관객과 2500여만장의 음반 판매량의 기록을 세운 뮤지컬 [오페라의 유령]은 전 세계로 수출되어 13개국, 100개 도시에서 공연되었고 국내에서도 2001년 12월부터 7개월 동안 LG아트센터에서 공연되어 사상 최다관객인 24만명을 동원했다. 그런 만큼 가스통 르루의 원작 소설인 [오페라의 유령]을 전 세계에 알린 것은 록 오페라 [지저스 크라이스트 수퍼스타]와 [캐츠] 등으로 유명한 작곡가 앤드루 로이드 웨버의 뮤지컬이다. 1986년 10월 9일 런던에서 초연된 이래 지금까지 브로드웨이에서 공연 중인 뮤지컬 [오페라의 유령]의 후광으로 2000년도 다리오 알젠토 감독의 타작까지 수차례 영화화 된 작품들 중 1990년도에 유일하게 국내 개봉되었던 드와이트 H. 리틀 감독의 리메이크판은 비교적 원작에 충실한 작품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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