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간관계론] 자기노출의 정의 및 자기노출을 하는 이유에 대하여 간략히 설명하고 그에 따른 효과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4.06.24 / 2019.12.24
  • 5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하고 싶은 말
[인간관계론] 자기노출의 정의 및 자기노출을 하는 이유에 대하여 간략히 설명하고 그에 따른 효과와 조직 내에서의 합리적인 자기노출에 대하여 논하시오
목차
Ⅰ. 서론

Ⅱ. 본론

1. 자기노출의 정의

2. 자기노출을 하는 이유

3. 자기노출의 효과
1) 정신건강
2) 인간관계
3) 상담

4. 조직 내에서의 합리적인 자기노출
1) 사적 자기노출과 일반적 자기노출
2) 적극적 자기노출과 소극적 자기노출
3) 긍정적 자기노출과 부정적 자기노출
4) 사실적 자기노출과 정의적 자기노출

5. 시시점

Ⅲ. 결론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서론

우리들은 일상생활에서 흔히 마음에 있는 말을 그대로 드러내기를 무척 두려워하고 조심스러워한다. 때로는 하고 싶은 말을 억지로 참고 견디는 경우가 많이 있으며 심지어는 마음에도 없는 말을 할 때도 있다. 자기 자신이 경험한 사건이나, 지금 당장 겪고 있는 문제나, 자신의 느낌이나 감정을 솔직하게 그리고 정확하게 표현 할 수 있다고 자신하는 사람은 그리 많지 않을 것이다. 그러므로 ‘노출’한다는 것은 다른 이에게 알리는 것이요, 보여주는 것이며, 속마음을 있는 그대로 나타내 보이는 것이다. 그러므로 ‘자기노출’은 효과적인 의사소통과 친밀한 인간관계를 맺는데 도움이 될 것이다. 따라서 본론에서는 자기노출의 정의 및 자기노출을 하는 이유에 대하여 간략히 설명하고 그에 따른 효과와 조직 내에서의 합리적인 자기노출에 대하여 논해 보겠다.
참고문헌
이형득(1991). 상담의 이론적 접근. 형설출판사.
김교헌(1992). 자기노출의 기능. 한국심리학회지.
김인자(1993). 인간관계와 자기표현. 한국심리상담연구소.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인간관계]중간고사 최종정리본
  • 설명할 수 있다.3. 인간관계의 유형과 삶의 동반자를 설명할 수 있다.4. 연령의 변화에 따른 인간관게의 특징을 설명할 수 있다.5. 나의 인간관계 상황을 설명할 수 있다.나는 인간의 불행의 대부분이 자기와 관계에 대한 무지에 뿌리를 내리고 있다고 확신한다.- 테레스 애덤스 -1. 인간관계의 의의와 요소① 인간관계의 의의• 인간관계란 무엇인가? - 인간관계는 다양한 상황에서 상이한 사람들과 관계를 시작하고, 형성하고 그리고 풍요롭게 하는

  • (철학의이해 공통) 아래의 세 문제 중 두 문제를 자유롭게 선택하여 작성합니다, 교재 1장을 정독한 후, 핵심내용을 1쪽에 요약하고 본인이 생각하는 철학의 의의와 가치에 대해 0.5쪽을 서술
  • 그의 철학의 궁극 목표는 인간의 행복이었던 것이다. 소크라테스는 철학을 통해 윤리적인 인간이 됨을 궁극적 목표로 삼았다. 결국 철학적 앎은 단순히 앎 그 자체를 목적으로 하는 것이 아니라 인간과 그의 삶을 이해하는 것을 목적으로 하고 궁극적으로는 그로 인한 행복과 풍요로움을 목적으로 한다. 그러기 위해 인간과 그 삶의 터전인 세계에 대해 탐구하는 것이다. 이와 같은 입장에서 철학을 정의하자면 인간의 삶을 풍요롭게 하기 위해 이루어지

  • [사회복지실천기술론] 알콜중독 가정의 임파워먼트 프로그램
  • 그램은 기존의 일시적이고 단회적인 가족개입의 한계성을 극복하고 알코올중독자 가정의 장기적인 임파워먼트에 크게 효과적인 것을 기대한다. 이에 전문성을 가지고 프로그램에 개입 할 수 있는 지역사회 내 유일한 지관으로 지역사회복지관의 지속적인 치료서비스 및 재활프로그램의 개발과 실천은 큰 의의를 가지고 개입해야 하는 것을 목적으로 한다. 제2장 이론적 배경제1절 알콜중독의 정의알코올 중독이란 지속적인 과도한 음주로 인한 심리

  • [교육사회] 사회적발전, 문화적발전과 교육의 관계
  • 인간에 대한 사회적 영향력을 인정하면서도 인간의 사회적 능동성을 강조한다. 즉 개인은 자유의사에 따라 상호작용하며, 경험을 통해 자신만의 세계를 구성하고, 자기실체를 갖는 존재라는 것이다. 문화는 학습에 의해 획득된 사회적 행동의 복합체, 사회구성원들의 의식과 행동의 표준, 그리고 구성원들이 현상세계에 대해서 부여하고 공유하는 의미 등 정의는 각각 다르지만, 문화는 초개인성, 학습성, 사회성과 역사성,

  • 교육행정 레포트
  • 그 조직은 제대로 운영될 수 있다고 하여 개인과 조직의 균형을 강조하였다. 그는 조직관리를 구조적 개념과 동태적 개념으로 구분하여 설명하였는데, 구조적 개념은 개인, 협동체제, 공식체제, 복합적 공식조직, 비공식조직 등이며, 동태적 개념은 자유의지, 협동, 의사소통, 동태적 균형 등을 들었는데 특히 의사결정의 중요성을 강조하였다.또한 그가 말한 효과성과 능률성은 각각 고전이론과 인간관계론의 이념이며 양자의 조화가 행동과학론의 이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