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동수과학) 시계읽기, 시간의 흐름 이론요약정리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4.06.24 / 2019.12.24
- 6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000원 9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추천 연관자료
- 하고 싶은 말
- 제가 작성한 것입니다.
- 목차
-
1. 시간 개념
2. 시간개념 익히기의 일상적인 방법
3.시간개념 익히기의 중요성
4. 시계 읽기
- 본문내용
-
유아는 대개 시간 간격보다 사건의 순서에 기초하여 시간개념을 이해한다. 따라서 유아에게 시간개념 도입을 측정 단위 중심으로 시작하기 보다는 먼저 하루의 사건 순서로 생각해 볼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하는 것이 바람직하다. 교육과학기술부에서도 유아의 시간 교육은 몇 시, 몇 분과 같은 시간을 읽게 하는 것이 아니라 시각의 흐름을 지각하게 하는 것으로 하루 일과의 순서, 일상생활에서 일어나는 일의 순서를 알아보는 것이라고 하였다. 이러한 시간개념 발달단계는 처음 ‘전’‘후’의 사건 관계를 경험함으로써 시간의 흐름을 인식하게 되다가 사건의 순서와 간격을 이해하게 된다. 그러나 이때 시간을 비연속이고 멈출 수 있는 부분적인 것으로 생각한다. 이 후 사건의 시간적인 연속을 통해 시간 개념이 점차 발달하게 된다.
<중 략>
아이들의 시간개념은 반복에서부터 배우기 시작한다. 일정한 시간간격을 두고 반복되는 일상속의 행동패턴을 일정한 생활리듬에서 느끼면서 시간개념이 생기기 시작하는 것이다. 보통 생후 18개월에서부터 이러한 반복되는 시간개념이 생기기 시작해서 24개월 즈음 수에 대한 기초적인 개념을 배워가기 시작할 때 시계에 대한 관심도 갖게 된다. (시계에 있는 숫자를 보면서 부터)이 때 시계를 보면서 시계놀이를 자주하는 것이 좋다. 36개월부터는 교육기관에 다니면서 반복되는 하루의 일과를 이해하게 되고 어제, 오늘, 내일, 밤, 낮에 대한 개념이 생긴다. 여기서 더 나아가 일주일, 한 달, 일 년에 대한 개념도 알게 된다. 시간에 대한 개념은 아이들마다 천차만별이고 연령별 발달 기준이 없다.
<중 략>
어머니들과 상담을 해 보면 많은 어머니들이 아이들의 [시간개념] 발달을 [시계개념]과 혼동하고 있다는 것을 알게 된다. 즉 시계를 열심히 가르치면 곧 시간 개념이 습득된다고 믿는 것이다. 우리집에 놀러왔던 유치원 아이의 이야기를 들어보면 그것이 얼마나 다른 개념인지 알 수 있다.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전지구적 세계화가 심화되면서 오히려 민주주의가 심각한 위기에 직면하고 있다 교재 3장과 여러 자료를 참고하여 현재 민주주의의 위기를 묘사하고, 민주주의를 위기에서 구할 수 있는 개인적 또는 집단적 대안에 대해 고민하고 서술하시오
- 우리나라 무역의 역할과 위상, 한국무역 성장과정 분석
- 미래해양 및 선박(전기추진, 자율운항 등)의 개발 및 운용에 있어서 기관학(다양한 엔지니어링 기술)의 중요성 및 역할에 관하에 구체적으로 논하시오
- 가족생활주기 중 노년기에서 가장 문제가 되는 것은 무엇이며 원인은 무엇이라고 생각하는지 제시하고 이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어떤 기법을 활용할 것인가
- 아동문학의 가치를 열거하고, 본인이 가장 중요하게 여기는 아동문학의 가치와 그 이유에 대해 서술하시오
- 가족복지론_최근 사회문제가 되고 있는 입양가족 사례를 조사하고, 이에 대한 정부의 대응책 및 자신의 의견을 서술하시오
- 한국형 복지국가의 가능성이 얼마나 있다고 생각하는가
- 지나친 스마트 미디어 노출이 영유아기 발달에 미치는 영향을 설명하고, 이를 예방하기 위해 어떠한 노력이 필요한지 논하시오
- 의료모델로만 장애를 인식할 경우 초래될 수 있는 문제가 무엇인지 서술하시오
- 심슨의 역설은 무엇인지 그 발생원인을 포함하여 구체적으로 기술하고 우리 주위에서 발생한 사례를 찾아 요약 정리하되 그 역설을 해결하여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