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동수과학) 시계읽기, 시간의 흐름 이론요약정리
할인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4.06.24 / 2019.12.24
  • 6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000원 판매자 할인 9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하고 싶은 말
제가 작성한 것입니다.
목차
1. 시간 개념
2. 시간개념 익히기의 일상적인 방법
3.시간개념 익히기의 중요성
4. 시계 읽기
본문내용
유아는 대개 시간 간격보다 사건의 순서에 기초하여 시간개념을 이해한다. 따라서 유아에게 시간개념 도입을 측정 단위 중심으로 시작하기 보다는 먼저 하루의 사건 순서로 생각해 볼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하는 것이 바람직하다. 교육과학기술부에서도 유아의 시간 교육은 몇 시, 몇 분과 같은 시간을 읽게 하는 것이 아니라 시각의 흐름을 지각하게 하는 것으로 하루 일과의 순서, 일상생활에서 일어나는 일의 순서를 알아보는 것이라고 하였다. 이러한 시간개념 발달단계는 처음 ‘전’‘후’의 사건 관계를 경험함으로써 시간의 흐름을 인식하게 되다가 사건의 순서와 간격을 이해하게 된다. 그러나 이때 시간을 비연속이고 멈출 수 있는 부분적인 것으로 생각한다. 이 후 사건의 시간적인 연속을 통해 시간 개념이 점차 발달하게 된다.

<중 략>

아이들의 시간개념은 반복에서부터 배우기 시작한다. 일정한 시간간격을 두고 반복되는 일상속의 행동패턴을 일정한 생활리듬에서 느끼면서 시간개념이 생기기 시작하는 것이다. 보통 생후 18개월에서부터 이러한 반복되는 시간개념이 생기기 시작해서 24개월 즈음 수에 대한 기초적인 개념을 배워가기 시작할 때 시계에 대한 관심도 갖게 된다. (시계에 있는 숫자를 보면서 부터)이 때 시계를 보면서 시계놀이를 자주하는 것이 좋다. 36개월부터는 교육기관에 다니면서 반복되는 하루의 일과를 이해하게 되고 어제, 오늘, 내일, 밤, 낮에 대한 개념이 생긴다. 여기서 더 나아가 일주일, 한 달, 일 년에 대한 개념도 알게 된다. 시간에 대한 개념은 아이들마다 천차만별이고 연령별 발달 기준이 없다.

<중 략>

어머니들과 상담을 해 보면 많은 어머니들이 아이들의 [시간개념] 발달을 [시계개념]과 혼동하고 있다는 것을 알게 된다. 즉 시계를 열심히 가르치면 곧 시간 개념이 습득된다고 믿는 것이다. 우리집에 놀러왔던 유치원 아이의 이야기를 들어보면 그것이 얼마나 다른 개념인지 알 수 있다.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역사란 무엇인가, 역사란무엇인가] 역사란 무엇인가 감상문
  • 시계, 물시계 등 많은 발명을 했고, 한글창제를 했으므로 해서 우리에게 대왕 으로 인식된 인물이다. 그러나 세종대왕이 대왕 이 될 수밖에 없었던 시대적인 상황을 보아야하겠다. 원만하고 평온하고 백성들이 평화롭게 살고 있을 때의 그의 업적이 나타날 수 있었을까 하는 것을 생각해야 한다. 장마에 농사가 많은 피해를 입었기 때문에 이에 대한 측정을 위해서 만든 것이 측우기임을 우리는 알고 있다. 마찬가지로 백성을 위해 많은 일을 했다는 것을

  • [감상문] 미쳐야 미친다 읽고 요약정리 및 감상문(A+자료)
  • 시계의 도설을 정리해 정확한 시간을 알 수 있게 하는 것, 이 세 가지 작업을 필생의 사업으로 알고 민생에 작은 보탬이라도 되고자 밤낮 힘쏟고 있다고 말이다. 다만 그는 시간이 넉넉지 않음을 안타까워했다. 결국 그는 이를 탈고하지 못하고 굶주림으로 세상을 떴다. 죽기 전 그는 어린 아들에게 이렇게 말했다. “내가 기록해둔 난고(亂藁)가 상자에 가득하다. 반드시 훗날 책을 이루어내려 했으나 이제는 글렀구나. 내 죽은 뒤 삼가 다른 사람에게 주

  • [유아교육] 언어교육
  • 읽기, 쓰기는 상호 관련되어 있으며, 상호작용을 일으키면서 발달한다.Ⅱ 언어교육 접근법1. 발음 중심 언어교육법1) 출현배경영, 유아의 읽기를 지도하는 방법에 대한 탐구는 19세기부터 시작되었고 효율적인 읽기 지도 교육법을 모색하기 위한 논쟁이 지금까지 계속되고 있다. 발음 중심 언어교육법은 행동주의 이론에 근거한 읽기준비도 관점에 근거를 둔 교육법이다. 행동주의 이론은 영, 유아의 언어 발달은 성숙에 의해 결정되기보다는 영, 유아

  • 정보화 사회의 도래와 미래교회의 목회적 대응
  • 시간과 공간의 제약없이 ‘대량 매체’(Mass Media)의 형태로 전달된다. 또한 복합적인 ‘다중 전달 매체’(Multimedia)의 발전은 디지털로 변환된 갖가지 정보를 가느다란 선 하나로 각 사람에게 전달해 주고 있다. 이들 정보전달 매체의 변화로 인하여 우리들의 삶의 구조는 그 근본부터 변화되어 나가고 있다. 위에서 언급한 과학기술, 정보통신의 발달은 과학의 발전만을 의미하지는 않는다. 이러한 변화는 인류의 사고를 바꿀만한 거대한 흐름이다. 이러

  • [마인드맵]마인드맵의 의의, 목적, 마인드맵의 법칙, 작성, 마인드맵의 훈련, 사례, 마인드맵의 제 활용방법, 제언 분석
  • 정리해서 내용을 확인 및 보충하는 마인드맵을 만들 필요가 있다. 이 때, 이해도가 더욱 커지며 부족한 것을 보충할 수가 있기 때문이다. 그런 후 최종적으로 보관하기 위한 마스터 마인드맵 만들기 작업을 한다.참고문헌◉ 문승한 외 1명(1998), 교육과정 및 교육평가특론, 교육과학사◉ 성만도(2003), 마인드맵 활용학습이 초등학교 아동의 창의적 인지능력과 성향에 미치는 효과, 석사학위논문, 한국교원대학교 교육대학원◉ 이종각 저, 새로운 교육사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최근 판매 자료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