컴퓨터 게임을 오래하는 행동(행동수정사례, 아동행동수정, 문제행동, 아동행동연구, 아동행동지도, 아동행동문제)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4.06.24 / 2019.12.24
- 11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500원 1,2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10
11
추천 연관자료
- 하고 싶은 말
- 컴퓨터 게임을 오래하는 행동(행동수정사례, 아동행동수정, 문제행동, 아동행동연구, 아동행동지도, 아동행동문제)
- 목차
-
Ⅰ. 서론
Ⅱ. 이론적 배경
1. 컴퓨터 게임을 오래하는 행동
2. 행동수정이론
1) 행동수정이론의 정의
2) 관찰방법
①빈도기록법
②지속시간 기록법
③동간격 기록법
④시간 표집법
3) 행동수정의 원리
(1) 강화
(2) 새로운 행동발달의 원리
(3) 새로운 행동유지원리
(4) 부적절한 행동을 중단시키는 원리
①벌
②포화원리
③소거원리
④대체행동의 강화원리
(5) 정서적 반응수정을 위한 원리
4) 보상의 종류
(1)보상의 정의
(2) 보상의 종류
Ⅲ. 사례연구
Ⅳ. 요약 및 제언
*참고문헌
- 본문내용
-
Ⅰ. 서론
현재의 디지털 시대 즉, 옛날과는 다른 많은 컴퓨터 보급문화와 아이들의 놀잇감과 놀이종류의 사람짐, 많은 건물들과 위험요소들로 인한 놀이 공간 부족 그리고, 부모들의 맞벌이 등으로 인해, 요즘아이들은 밖에서 뛰어놀고 즐기는 대신 컴퓨터 게임을 즐기는 문제가 생기게 되었다.
아이들은 노는 것이 일일 정도로 밖에서나 안에서나 놀면서 즐기는 것이 당연하지만 지금의 아이들은 그렇지 않다.
적절한 컴퓨터 게임은 게임의 조작으로 사고력을 길러 줄 수도 있지만, 만약 지나치게 컴퓨터 게임을 하게 되면 자신이 그날 해야 할 일을 하지 못하게 되고, 소극적인 성격을 갖게 되거나 사회성이 떨어지는 아이가 될 것 이다.
이번 연구를 통해 이러한 문제를 해결하기위해 행동수정 방법을 통해 문제를 해결하여 아이들이 밝고 활동적인 아이로 변화될 수 있게 하는데 목표가 있다.
<중 략>
3주간 성규의 컴퓨터 게임을 하는 행동을 수정하기위해 사용한 포화원리와 사회적 보상과 물질적 보상으로 인해서 목표행동에 도달할 수 있었다.
엄마가 주의를 주면서 허용하는 것을 적절히 잘 사용한 것이 실험의 성공으로 이끌었다. 적지 않은 관심도 주면서 알아서 판단하고 행동 할 수 있는 기회도 적절히 줄 수 있었던 실험 이었다.
이번 실험을 하면서 강화되어 컴퓨터 게임을 하는 시간을 줄이면서 성규는 동생과 많이 놀아주고, 숙제도 그날그날 꼬박꼬박 하였다.
이번 실험으로 인해서 바뀐 성규의 모습이 계속 유지되고 나중에는 컴퓨터 게임을 가끔씩만 할 수 있는 성규가 될 것 이라고 믿고 이 실험을 마친다.
- 참고문헌
-
김명희 지음, 아동행동지도 이론과 실제 교육아카데미, 2013
김진영 지음, 부모교육, 창지사, 2013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질적연구방법과 양적연구방법을 비교?설명하시오(사회복지현장의 사례를 들어 각 방법론의 필요성 서술)
- 가계도의 개념과 가계도를 통해 알 수 있는 것을 설명하시오
- 우리나라는 다른국가에 비해 고령사회로의 진행속도가 빠르다. 이에 따라 다양한 사회문제를 야기시키고 있다. 이들 중에서 노인문제
- 의사결정에 대하여 요약정리하고, 의사결정과정에서 사회복지행정가가 수행하는 역할 중 본인이 원하는 역할은 무엇이며 그 역할을 왜
- 아동학대 레포트
- [연구방법론] SNS 이용이 20대의 정치참여에 미치는 영향
- 리더십의철학_학습한 리더십 이론 중 2개를 선택하여 내용을 설명하고, 본인이 경험한 리더
- 스트레스 대처 양식 3가지의 개념과 대처양식에 대한 사례를 제시하고, 예비심리상담사로서 처할 수 있는 스트레스 상황과 효율적인 대처 방식에 대해 기술하시오
- 살아있는 교육과 죽은 교육의 특징을 비교하여 설명하시오
- [논술문] 4차 산업혁명에 시기에 걸맞은 교직원의 자질과 역할, 그리고 교직원의 직무역량을 개발하기 위한 방안을 논하라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