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사와 유아의 바람직한 상호작용과 긍정적 상호작용을 설명하고 긍정적 상호작용 중 격려하기, 지지하기, 인정하기에 예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4.06.23 / 2019.12.24
  • 8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하고 싶은 말
교사와 유아의 바람직한 상호작용과 긍정적 상호작용을 설명하고 긍정적 상호작용 중 격려하기, 지지하기, 인정하기에 예를 각각 두가지씩 들어서 설명하시오
목차
Ⅰ. 서론

Ⅱ. 본론

1. 교사와 유아의 바람직한 상호작용

2. 교사와 유아의 긍정적 상호작용
1) 격려하기의 예
(1) 예1
(2) 예2
2) 지지하기의 예
(1) 예1
(2) 예2
3) 인정하기의 예
(1) 예1
(2) 예2

4. 시사점

Ⅲ. 결론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서론

유아의 학습과 발달은 유아교육 프로그램에서 일어나는 교사와 아동간의 상호작용에 의한 경험에 영향을 받는다. 이러한 상호작용 행동들은 학급이나 가정에서 교사와 아동사이에 형성되는 관계의 기초를 형성하고 유아들의 발달상태와 관련되어있다. 따라서 어떻게 교사가 유아와 상호작용 하는가를 연구하는 것은 유아교육 프로그램의 운영에서 매우 중요하다고 하겠다. 교사가 유아와 상호작용을 할 때 덜 지시적이고 덜 엄격하고 애착적인 교사들의 유아들은 긍정적인 상호작용을 더 많이 경험하게 되어 사려 깊고 더 사회적이 되며 언어발달이 향상되며 더 유능하게 인지적 활동을 한다. 또한 반응적이고 열정적인 교사들의 학급에는 목적 없이 돌아다니는 아동이 훨씬 적
참고문헌
박홍자(2002). 유아 수ㆍ과학교육. 동문사
이정환(1993). 유아교육의 교수학습방법. 교문사.
박현정(2004).교사-유아 상호작용 시작과 참여 유아의 기질 및 사회?정서적 행동. 석사학위논문, 이화여자대학교 대학원.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영유아와 교사의 긍정적인 상호작용
  • 영유아와 교사의 긍정적인 상호작용1) 긍정적 상호작용교수⋅학습을 위한 상호작용은 긍정적인 상호작용을 전제로 하는 것이 바람직하다. 긍정적 상호작용이라 함은 격려하기, 지지하기, 인정하기로 나누어 생각해 볼 수 있으며 이는 각 집단 활동 및 자유선택활동을 할 때 상호작용의 방법과 밀접한 관련이 있다. 격려를 해 준다는 것은 영아와 유아의 행동결과를 인정하고 그에 맞는 능력에 따라 도전을 할 수 있도록 지지하게 되기 때문이다.(1)

  • 브레드캠프와 로즈그란트(Bredekamp & Rosegrant)의 교사의 교수 전략 8가지 유형과 본인이 가장 중요하다고 생각되는 유형
  • 교사는 매순간 가장 적합한 것이 무엇인지를 결정해야하는 존재이다. 교사의 상호작용유형은 인정하기, 모델 보이기, 촉진하기, 지지하기, 비계 설정하기, 함께 구성하기, 시범 보이기, 지시하기의 8가지 유형으로 나누어, 교사의 지시 정도에 따라 비지시적 유형, 중재적 유형, 지시적 유형으로 구분하였다.1) 인정하기(acknowledge)인정하기(acknowledge)는 유아에게 관심을 기울여 주고, 유아가 활동할 수 있도록 긍정적인 격려를 해주는 행동이다. 교사는 적

  • 사회성 발달 - 사회화 과정 및 기제, 영아기 사회성 발달, 유아기 사회성 발달
  • 바람직한 언어적 지시는 어린이의 행동으로 인해 나타날 수 있는 부작용을 설명하는 것이다. 4) 어린이의 행동을 꾸짖지 말고 어린이의 행동을 있는 그대로 묘사해주어야 한다. 2. 역할 놀이 역할놀이는 일반적으로 소꿉놀이 혹은 극놀이 영역으로 대치되기도 하는데 유아들은 역할놀이를 통해 자신의 감정이나 생각을 표현하며 친구들과의 상호작용을 통해 나누기, 타협하기 등의 사회적 기술을 배운다. 또한 다양한 역할 놀이(병원놀이, 시장놀이,

  • 영유아 프로그램의 운영 시 상호작용 및 교수법의 원리와 자신의 의견과 문제 상황을 한 가지 설정하여 적절한 상호작용의 사례를 대화체로
  • 상호작용 및 교수법의 원리에 대한 본인의 견해4. 상호작용의 사례를 대화체로 제시1) 문제 상황2) 대화체에 의한 상호작용 사례Ⅲ 결론Ⅳ 참고문헌Ⅰ 서론영유아 프로그램 운영 시 영유아가 보이는 발달과 학습의 효과는 기존의 학습 원리에 입각한 보육교사의 교수역할 수행에 의해서만 이루어지는 것이 아니며 보육교사와 영유아의 상호작용을 통해서도 다양한 학습이 가능하다. 특히 영유아의 발달적 특성과 흥미 등을 고려하여 놀이중심, 생

  • [유아교육] 유아의 사회적 발달yu
  • 격려하는 것은 유아들이 다른 이들과 상호작용하고 놀이하는 방식에 차이를 가져오게 한다. 개인차를 고려하지 않은 환경을 유아에게 적합하지 않다. 유아의 욕구, 감정, 성향, 행동이 다양하기 때문에 유아 개개인의 특성과 요구에 맞는 공정성 있는 반응을 해줌으로써 바람직한 사회환경을 제공해 주어야 한다. 유아들의 감정을 비판하거나 무시하는 것을 유아의 사회성 발달을 저해한다. 교사는 긍정적이고 중립적인 자세로 유아의 감정을 존중하는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최근 판매 자료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