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저분하게 먹는 아이 행동수정사례(아동행동수정, 아동행동지도, 아동행동문제, 행동수정)
할인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4.06.23 / 2019.12.24
  • 13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500원 판매자 할인 1,42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하고 싶은 말
여러번 자료 보충하고 수정하여 직접 작성하였습니다.
목차
Ⅰ. 서 론

Ⅱ. 본 론
1. 지저분하게 먹는 행동의 이론적 배경
1) 행동의 증상
2) 행동의 원인
3) 행동수정 방법
2. 행동수정의 이론적 배경
1) 행동수정의 정의
2) 행동수정의 원리
3) 관찰방법
4) 보상의 종류
3. 사례연구
1) 관찰 대상
2) 행동 특성
3) 관찰방법 및 시간
4) 목표 설정
5) 보상의 설정
6) 실험과정
7) 실험결과

Ⅲ. 결 론
본문내용
아동은 가정, 어린이집이나 유치원 등에서 아주 다양한 행동양식을 보이면서 나름대로 자신의 주위환경에 적응하며 반응하는 방법을 배운다.
아동들이 나타내는 대부분의 행동은 적절할 뿐 아니라 부모나 교사, 또래 친구들의 인정을 받게 되면 더욱 발전하게 된다. 그러나 때로는 적절하지 못한 행동을 보이는 경우도 있다. 아동행동을 이해하기 위해서는 겉으로 나타난 아동의 행동 그 자체만을 볼 것이 아니라 행동 뒤에 숨어 있는 동기와 행동이 일어나기 이전의 사건 등 행동상황을 함께 이해해야만 한다.
본론에서는 아동행동의 사례 “지저분하게 먹는 행동”에 대해 알아보고자 한다. 올바른 식습관이란 식사시간이 즐거워야 하고, 바른 식사 예의를 갖는 것이다. 식사를 통해 아동은 신체적인 영양뿐 아니라 정신적인 만족감과 안정을 느끼게 된다. 따라서 지저분하게 먹는 행동을 수정하여 아동의 건강한 성장을 유도하고, 건전한 자아실현과 바람직한 사회인으로 성장할 수 있도록 돕고자 하는데 목적이 있다.

Ⅱ. 본 론

1. 지저분하게 먹는 행동의 이론적 배경
1) 행동의 증상
(1) 숟가락이나 젓가락으로 음식을 집어먹는데 문제가 있다.
(2) 수저로 음식을 정확하게 입에 넣지 못한다.
(3) 수저로 먹어야 하는 음식을 손으로 먹는다.
(4) 더러운 손을 자기 옷이나 머리에 문질러 씻거나 다른 사람에게 문지른다.
(5) 음식을 숟가락으로 잘 뜨지 못한다.
(6) 물이나 음료수를 자주 엎지른다.
(7) 음식을 식탁에 흘린다.
(8) 음식을 무릎이나 옷에 흘린다.
(9) 음식을 가지고 장난을 한다.
(10) 음식을 뱉어낸다.
참고문헌
김명희 아동행동지도 이론과 실제 교육아카데미 2010
김광웅 유아행동지도 행동수정사례와 기법 교육과학사 2013
김진영 유아부모교사를 위한 부모교육 창지사 2012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아동 스마트폰 사용 행동지도
  • 지도하기 위해 필요한 실제적인 매뉴얼이 포함되어 있으며, 다양한 예방교육 동영상 자료 등을 제시한다. 학교를 중심으로 하여 학생의 스마트폰 중독을 예방하기 위한 프로그램들이 하나, 둘씩 제시됨과 함께 서울 송파구청에서는 인터넷 ․ 스마트폰 중독 예방 상담프로그램을 시작하였다. 앞서 소개된 청소년 스마트폰 중독 예방 프로그램처럼 우리의 연구의 목적 역시 청소년 스마트폰 중독 문제를 행동수정 기법을 이용하여 해결하기 위함이다.

  • 편식하는 아이 행동수정사례연구(행동수정, 아동행동, 아동관찰, 행동수정사례, 아동행동연구)
  • 아동의 문제행동과 행동수정에 관한 이론적 배경을 살펴보고 편식하는 행동을 보이는 아동을 대상으로 행동수정기법을 활용하여 문제행동을 수정하여 봄으로써 이러한 문제행동을 지닌 아동을 현장에서 지도해야 하는 보육교사들에게 도움이 되고자 한다.1.이론적 배경1)편식하는 문제행동은?편식이란 어떤 특정한 음식만을 가려서 즐겨 먹음이다.특정 음식물에 대하여 특별히 싫어하는 것을 먹지 않거나, 특별히 좋아하는 것을 유난히 많이 먹는

  • 손가락을 빠는 행동 행동수정사례연구(행동수정, 아동행동, 아동관찰, 행동수정사례, 아동행동연구)
  • 행동이 계속 나타날 경우 치아의 기형, 얼굴 모양의 변형, 턱뼈의 이상, 식사 시 음식을 먹는데 지장이 초래되는 등의 심각한 문제들이 나타날 수 있다.따라서 본 연구의 목적은 손가락을 빠는 아이들에 대한 이론적 배경을 살펴보고 이러한 문제를 가진 아동을 대상으로 행동수정기법을 활용하여 문제행동을 수정하는 사례연구를 해봄으로써 이러한 문제에 직면해 있는 가정과 보육현장의 교사들에게 도움을 주고자 한다.Ⅱ. 이론적 배경1. 손가락 빠

  • 난폭한 행동을 하는 아동(행동수정사례연구, 아동관찰 및 행동연구)
  • 아이는 부모의 사랑과 관심을 독차지 할 수 없다는 생각에 불안감을 느끼며 자신의 화를 동생에게 표출하게 되는 경우도 종종 발생하고 있다. 특히 어린이집에서 난폭한 행동을 보이는 아동들의 행동지도에 대해 많은 어려움을 격고 있다.따라서 본 연구의 목적은 난폭한 행동을 하는 아이에 대한 이론적 배경을 살펴보고 이러한 문제를 가진 아동을 대상으로 행동수정기법을 활용하여 난폭한 행동을 수정하는 사례연구를 해봄으로서 이러한 문제에

  • 교실 밖의 아이들-소망하는 아이들
  • 아이를 대할 수 있지 않았을까 라는 생각이 이제야 든다. 이 책에서도 ADHD아동이 등장하는데 처음엔 이 교사도 당황하지만 침착하게 문제행동의 원인을 파악해나가고 해결방법을 모색해 나간다. 그러면서 자기 스스로도 아이의 잘못된 행동을 보더라도 무턱대고 화를 낼 것이 아니라 참아줄 것은 참아주고 가르쳐 줄 것은 확실하게 가르쳐 주려 노력한다. 여기서 아이의 행동 수정도 중요하지만 교사의 행동 수정 또한 중요하다는 점을 특히 이야기 하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최근 판매 자료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