장애유아 통합보육의 현실과 발전 방안(통합보육 프로그램)
할인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4.06.21 / 2019.12.24
  • 6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200원 판매자 할인 96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하고 싶은 말
직접 작성하였습니다.
목차
Ⅰ. 장애유아 통합보육
1. 장애유아 통합보육에 대한 이해
2. 장애유아 통합보육 프로그램
1) 개별화교육프로그램
① 개별화교육프로그램의 개념
② 개별화교육프로그램(IEP) 구성요소
③ 개별화교육프로그램의 절차
④ 개별화가족지원계획(IFSP)
2) 통합부모교육
① 통합부모교육의 필요성
② 통합부모교육 프로그램 (미국)
3) 통합교사연수

Ⅱ. 장애유아 통합보육에 관한 연구방법
1. 연구대상
2. 조사도구
3. 연구절차
4. 자료처리

Ⅲ. 연구 결과
1. 연구 결과에 따른 장애유아 통합보육의 현실과 발전 방안

Ⅳ. 결론
본문내용
Ⅰ. 장애유아 통합보육
1. 장애유아 통합보육에 대한 이해
1) 통합보육의 개념과 필요성
ⓛ 통합보육의 개념
통합보육은 특수교육과 일반교육을 통합시켜 새롭게 지속적인 교육내용을 장애유아에 게 맞게끔 지도해 줌으로써 서로 간에 이해가 깊어지고 비장애유아들과 똑같은 구성 원으로서 소속감을 느끼고 또래들과의 상호작용을 증진시켜 행복한 사회생활을 영위 할 수 있게 한다.

② 통합보육의 필요성
첫째, 장애유아에게 있어서는 조기에 받음으로써 이차적인 장애를 예방할 수 있다.
둘째, 통합보육은 장애유아 가정의 복지에 있어서도 중요하다.
셋째, 장애유아 통합보육은 비장애유아의 장애인식을 개선할 수 있게 도와준다.

2. 장애유아 통합보육 프로그램
1) 개별화교육프로그램
개별화된 프로그램은 장애유아에 대한 조기중재 방법으로, 각 유아의 개인차와 장애에 의한 발달상의 차이를 개별적인 요구에 따라 적합한 프로그램을 계획하고 실천하는 것을 의미한다.

① 개별화교육프로그램의 개념
장애를 갖고 있는 영?유아들의 능력을 최대한 계발, 신장하여 삶의 질을 제고하기 위 해서는 그들의 개인적인 요구와 필요에 따른 최적의 프로그램을 마련하여 제공할 필요 가 있는데, 이러한 필요에서 제한된 것이 개별화교육프로그램이다.

② 개별화교육프로그램(IEP) 구성요소
첫째, 유아나 아동의 현재 교육적 수행능력 수준
둘째, 단기 교수목표를 포함한 연간 교육목적의 진술
셋째, 유아나 아동에게 제공할 특징 특수교육이나 관련 서비스
넷째, 유아나 아동이 일반교육 프로그램에 참여할 수 있는 정도의 진술
다섯째, 서비스의 시작일자 및 지속기간의 계획
여섯째, 단기 교수목표가 성취되고 있는지를 확인하기 위한 객관적인 준거 및 평가 절차
일곱째, 적어도 1년에 한번 정도 실시하는 진보에 대한 형식적 평가

③ 개별화교육프로그램의 절차
구성단계 : 개별화교육프로그램 운영위원회를 구성한다.
진단평가단계 : 현재 장애유아의 학습수행능력을 평가한다.
참고문헌
장선철「특수유아의 이해와 교육」서울: 동문사
김승국「특수교육학」양서원
김민석「장애유아통합교육 실태 분석」중앙대학교 대학원 논문
강수정「통합교육에 대한 어린이집 관리자와 교사의 인식비교」창원대학교 교육대학원 논문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2015 특수아교육B형] 특수아에 대한 법적, 학문적 정의를 제시하고, 최근 어떠한 방향에서의 특수아 통합교육이 강조되고 있는지를 논의하고, 유아교육기관에서 장애아통합이 효과적으로 이루어지기 위한 방향을 논하시오, 특수아법적정의, 특수아학문적정의, 장애아통합방안
  • 보육을 통해 이차적인 장애를 예방할 수 있다.2) 유아교육기관에서의 장애아 통합 반대의견① 특수교육 서비스가 제대로 제공되기 어렵다.② 특수교육의 전문인력이 부족하다.③ 편의시설 부족 등 물리적 환경이 열악하다. ④ 통합보육 프로그램이 미비하다. ⑤ 장애아 전담 시설이 지역적으로 편중되어 있다.9. 유아교육기관에서 장애아 통합이 효과적으로 이루어지기 위한 방향1) 물리적 통합 방안2) 사회적 통합 방안3) 관련 기관과의 연계 강

  • 통합 보육프로그램
  • 장애유아 통합반의 일과운영3. 장애통합 보육프로그램의 특성1) 통합보육 계획시 고려할 기본방향2) 통합보육의 효과4. 통합 보육프로그램의 내용5. 교사의 역할1) 통합에 대한 신념 2) 장애아동 및 가족에 대한 이해3) 교사의 협력체제에 대한 중요성 인식4) 통합프로그램 계획우리나라의 유아교육과 보육 현장에서의 장애유아 통합교육이 양적, 질적으로 급속한 발전을 보이고 있다. 예를 들어, 1996년 발표된 장애아 보육의 활성화 방안에 의하여

  • [학사] [유아교육] 영유아보육시설의 문제점 및 발전방향
  • 유아 보육이 사회의 큰 관심사로 떠오르면서 우리나라에서는 1991년 영유아보육법을 제정한 이후, 1995년∼1997년에 걸쳐 보육시설 확충 3개년 계획을 수립하고 대대적인 보육시설 확충사업을 추진하여 상당한 성과를 거두었다. 하지만 여러 가지 문제점들이 나타나고 있다. 이에 영유아 보육 및 시설에 대해 이론적인 내용을 중심으로 정리하고 보육사업의 현황을 살펴본 다음 질 높은 보육서비스를 제공하기 위한 발전방안을 모색하고자 한다. 그 방법

  • [특수교육] 장애 영유아 특수교육의 현황과 문제점 및 과제(사례 분석)
  • 보육 기관, 그리고 종합시설의 설치 검토2. 미국 콜로라도 주의 장애영유아 서비스 기관연계 구축 사례3. OECD 국가들의 유아교육과 보호정책 및 부처간의 협력체제Ⅴ. 장애영유아 교육 내실화를 위한 기관연계 방안1. 특수교육체제 자체강화 방안1) 국가수준 유치부 교육과정에 ‘치료교육 활동’ 추가에 의한 치료교육 강화2) 일반교육기관 및 특수교육기관간 연계의 공식화에 의한 통합교육 강화3) 정부와 대학의 연계에 의한 통합유치원 프로그램

  • [교육사회] 통합교육의 문제점 및 대안
  • 현실에선 과연 통합교육의 성공적인 가능성이 전혀 없는 것인가에 대해 진단하고, 그에 따른 해결방안을 제시하고자 한다.Ⅱ. 본론1. 통합교육의 배경통합교육의 역사는 약 30년 전 스웨덴의 정상화 정상화는 현재 장애인 복지의 기본적 개념으로서, 심신에 장애가 있어도 정상으로 살 권리가 있다는 것이 그 이념이다. 정상화원리는 1969년 스웨덴에서 정신지체인의 보육에 관한 법률이 제정될 당시에 정신지체인의 비참한 시설을 비난하는 운동을 하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최근 판매 자료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