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보육교사론] 보육교사의 역할에 대해 Katz(1972)는 모성적 역할, 치료적 역할, 교수적 역할로 구분하였다. 각각을 간단히 기술하고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4.06.20 / 2019.12.24
  • 4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하고 싶은 말
[보육교사론] 보육교사의 역할에 대해 Katz(1972)는 모성적 역할, 치료적 역할, 교수적 역할로 구분하였다. 각각을 간단히 기술하고 자신과 비교하시오
목차
Ⅰ. 서론

Ⅱ. 본론

1. Katz(1972)의 보육교사의 역할
1) 모성적 역할(maternal model)
2) 치료적 역할(therapeutic model)
3) 교수적 역할(instructional model)

2. 보육교사로서 나의 역할과 비교

3. 시사점

Ⅲ. 결론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서론

유아교육 교사는 유아가 발달해 가는 과정에 중요한 역할을 하며, 유아교육 프로그램의 질에 있어서 결정적인 요소이다(Katz, 1984). 즉, 유아교육 교사들은 유아의 발달을 촉진하고 유아의 미래를 준비시키는 데에 결정적인 영향을 미친다는 것이다. 이전의 유아교육은 유아를 보호하고 유아의 신체적 요구에 부응하는 것을 의미하였다. Katz(1970)는 유아교육 교사의 역할을 모친모형(maternal model), 치료모형(therapeutic model), 교수모형(instructional model)으로 범주화하였는데 모친모형은 유아들이 안전하고 편안하게 지낼 수 있도록 배려하는 역할을 의미한다. 치료모형은 유아들이 자신의 감정을 표현하고, 긴장감과 내적 갈등을 풀어주는 역할을 의미하
참고문헌
서영숙(2000). 영유아 보육론. 양서원.
주정일 외(1992). 아동복지학. 교문사.
민성혜 외(1972). katz 1972. 보육교사론. 양서원.
이은영(2001). Katz의 교사 발달단계에 따른 유아교사의 전문성. 석사학위논문, 중앙대학교 대학원.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영유아교수방법론2공통) 유아교사의 역할설명하고 교사-유아의 상호작용시 교사의 상호작용전략대해 구체적인 예 만3세반의 하루일과와활동내용 계획하시오0k
  • 론2공통(2) 유아교사의 역할에 대해 설명하고, 교사-유아의 상호작용 시 교사의 상호작용 전략에 대해 구체적인 예를 들어 설명하시오.(3) 만 3세반의 하루일과와 활동내용을 계획하시오. Ⅰ. 서 론유아는 우리나라의 기둥임으로 그들이 건전하게 잘 자랄 수 있도록 국가적인 차원에서 100% 전적으로 지원해야 할 것이다. 그 이유는 유아는 어릴수록 교사에게 전적으로 의존하므로, 보육교사는 마치 부모나 보호자를 대신하여 보살피고 감싸주는 자녀양

  • 유아교사 역할을 교육철학자들의 주장에 근거하여 설명하고 본인이 생각하는 유아교사의 역할은 무엇인지 구체적으로 설명하시오
  • 유아교사 역할을 교육철학자들의 주장에 근거하여 설명하고 본인이 생각하는 유아교사의 역할은 무엇인지 구체적으로 설명하시오 Ⅰ. 서론‘보육의 질은 보육교사의 질을 능가할 수 없다.’는 명제는 보육과 보육교사의 관계를 설명함에 있어서 매우 설득력이 있다. 보육에 대한 사회적 요구가 확산되면서 정부의 보육사업 추진과 관계법령의 개정 등 보다 적극적인 보육관련 활동이 이루어지고 있고, 이러한 현실 속에서 보육의 질을 논할 때 가장

  • [교직실무 3학년 A형] 유치원 교사에게 필요한 자질과 역량을 기술하고, 그 외에 본인이 생각하는 핵심역량은 어떤 것인지
  • 는 데 필요한 지식, 기술, 태도를 가지고 있을 뿐만 아니라, 이를 위한 환경을 조성하고 유아를 적절히 지도할 수 있어야 한다. 또한, 유아들의 건강을 유지하고 여러 가지 위험으로 부터 안전하게 보호하기 위한 관리능력도 갖추고 있어야 한다.유치원 교사의 역할은 사회, 문화, 제도 등에 따라 달리 규정되므로, 한 마디로 규정하는 것은 쉬운 일이 아니다. 그러나 캐츠(Katz)는 유아교사의 역할을 모성적 역할, 치료적 역할, 교수적 역할로 분류 하였다.

  • [보육교사론] 내가 생각하는 ‘보육교사상’을 서술하기
  • - 보육교사론 - 보육교사론 내가 생각하는 ‘보육교사상’을 서술하기목 차Ⅰ. 서론Ⅱ. 본론1. 보육교사에 대한 이미지 2. 영유아를 가르치는 일에 대한 나의 생각 3. 보육교사의 역할에 대한 나의 생각 1) 모성적 역할 2) 치료적 역할 3) 교수적 역할 4. 보육교사의 전문성 신장을 위한 방법1) 지역사회와의 연계2) 부모와의 협력3) 부모의 정보제공4) 관리기관과의 협력5. 시사점Ⅲ. 결론참고문헌Ⅰ. 서론보육은 영유아가 건강하고 안전하고

  • 보육교사의 자질과 역할 및 보육교사의 전문성 신장을 위한 방법0k
  • 보육교사의 자질과 역할 및 보육교사의 전문성 신장을 위한 방법0kⅠ. 서 론교사라는 직업은 학생을 올바르게 가르치는 천직으로 이해되고 있다. 따라서 아무나 교사가 될 수 있는 것은 아니다. 상식적인 의미에서 교사는 공사립 교육 기관에 유아의 지도를 위해 고용된 사람 한 영역에서 뛰어난 자질을 갖추고 남을 가르치는 사람 교직 과목을 이수하고 공적으로 인정된 교사 자격증을 가지고 있는 사람 남에게 무엇인가를 가르치는 사람을 말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최근 판매 자료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