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아발달] 피아제의 인지발달이론의 주요개념(동화, 조절, 평형화)과 인지발달 단계에 대하여 설명하시오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4.06.18 / 2019.12.24
  • 5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하고 싶은 말
[유아발달] 피아제의 인지발달이론의 주요개념(동화, 조절, 평형화)과 인지발달 단계에 대하여 설명하시오
목차
Ⅰ. 서론

Ⅱ. 본론

1. 피아제의 인지발달이론

2. 피아제의 인지발달이론의 주요개념(동화, 조절, 평형화)
1) 동화
2) 조절
3) 평형화

3. 피아제의 인지발달 단계
1) 감각운동단계
2) 전조작단계
3) 구체적 조작단계
4) 형식적 조작단계

4. 시사점

Ⅲ. 결론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서론

Piaget는 어린이의 연령이 증가함에 따라 사고의 과정이 어떻게 발달해 가는가 하는 것에 많은 관심을 가지고 어린이가 어느 연령 수준에서 배울 수 있는 것은 무엇이겠는가 하는 것을 밝히려 하였다. 즉 각 연령단계에 있어서의 지적 발달 수준 또는 인지적 발달 수준을 구분하고 그 수준에 맞는 학습과제가 무엇이 있는지를 밝히려 하였다. Piaget에 의하면 어린이들은 어른의 축소가 아니며 따라서 사고의 체계에도 어른의 사고체계와는 질적으로 다르다. 어린이들은 그들 나름대로의 독특한 방식으로 사고한다고 하였으며 어린이를 어른과 같은 하나의 적극적인 지적 획득자이다. 어린이들도 주위환경으로 부터의 정보를 단지 수동적으로 받아들이기보다는 적극적이고 능
참고문헌
Wordsworth, B. J.(1995). 피아제의 인지적 정의적 발달. 성옥련 외 역. 중앙적성출판사.
김현근(1994). Piaget 이론과 아동 중심교육. Piaget 열린 교실 연구.
김현재(1993). Piaget 이론의 열린교육적 조명. 열린교육연구 열린교실연구.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유아교육, 방송대] 피아제의 교육사상과 유아교육
  • 이론적인 기초역할을 하고 있으며 특히 유아교육의 이론적 지주 역할을 하고 있음이 사실이다. 3. 인지발달의 주요 개념 1) 인지 인지란 여러 가지 방법으로 변형하고 부호화하고 기억 속에 저장한 다음 그것을 사용할 경우 인출하는 정신과정이다. 즉, 외적 행동을 가져오는 인간의 내적 정신과정을 객관적이고 과학적인 방법으로 연구하는 것이다. 인지구조는 주체가 대상과 상호작용 하는 동안 형성된다. 피아제는 발달하는 과정에서 시행된 행동에

  • [방송대] 피아제의 인지발달 이론에 대하여 논하시오fp
  • 과학적 개념의 형성문제로 관심을 돌려, 유아기로부터 청년기에 걸친 수(數) 양(量) 공간 시간 운동 우연성(偶然性) 등을 연구대상으로 채택하였다. 피아제는 아이들의 입장에 서서 교육을 실행했다. 그래서 아이가 커가면서 어떠한 반응을 보이는지 연구하면서 아동교육에 큰 공헌을 한 인물이다. 이번 리포트는 그 피아제의 인지발달이론에 대해 전반적으로 탐구해 보고자 한다. Ⅱ. 본 론1. 피아제의 인지발달의 주요 개념 1) 인지 인지란 여

  • [심리학] 피아제의 인지발달 이론
  • 인지과정을 이해하는 일에 몰입하다가 1980년 9월에 작고했다.독창적이면서도 놀랄 만한 그의 이론들이 미국에서는 계속 간과되어 오다가 1930년경에 한 차례 돌풍을 일으키곤 곧 잠잠해졌다. 그러다가 1955년경에 다시 그의 이론에 대한 연구가 활발하게 부활하기 시작했다.현재는 많은 연구의 이론적인 기초역할을 하고 있으며 특히 유아교육의 이론적 지주 역할을 하고 있음이 사실이다.-3-인지발달이란? (피아제의 인지이론)인간의 인지를 발달적

  • 영유아발달4공통 피아제의 인지발달 이론의 기본 개념과 비고츠키의 기본 개념 영유아기 도덕성발달에 대해 설명하고 구체적인 사례를 들어 설명하시오0K
  • 영유아발달4공통 피아제의 인지발달 이론의 기본 개념과 비고츠키의 기본 개념 영유아기 도덕성발달에 대해 설명하고 구체적인 사례를 들어 설명하시오0K생활과학과(가정복지) 영유아발달4공통 1. 피아제의 인지발달 이론의 기본 개념(도식, 동화, 조절, 평형화, 적응)과 비고츠키의 기본 개념(근접발달영역, 비계설정)에 대해서 각각 구체적인 사례를 들어 설명하고, 두 이론의 평가를 논하시오. (15점)2. 영유아기 도덕성발달에 대해 설명하고, 도덕성

  • 영유아 발달 피아제에 대하여
  • 과정(도식 : 인지구조의 기초개념)동화와 조절의 상호보완적 작용을 통해 평형화를 이루면서 복합적인 고차원의 도식을 만들어 나간다.① 동화 : 자신이 가지고 있는 기존의 구조에 부합시키는 것 (양적변화) ② 조절 : 가지고 있는 구조를 병형하는 것(질적변화)③ 평형화 : 인지구조와 외부환경의 요구간의 균형을 이루려고 하는 인지적인 노력피아제의 인지발달이론 4단계감각 운동기(Sensorimotor Period)*특징 및 주요 개념전 언어시대(출생∼2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최근 판매 자료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