성경무오와 교회 1-4장 요약 - 초대교회의 성경교리, 어거스틴의 성경불오 교리, 성경의 권위와 스콜라 신학, 루터와 성경불오(소감문포함)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4.06.18 / 2019.12.24
  • 7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하고 싶은 말
정성것 작성하여 만들어서 A학점 받은 레포트입니다.
다른 레포트 자료보다 가격면이 저렴하다고 해서 자료의 질이 결코 떨어지지 않아요.
활용하거나 참고하셔서 레포트 작성에 많은 도움되길 바래요.
목차
1. 초대교회의 성경교리

2. 어거스틴의 성경불오 교리

3. 성경의 권위와 스콜라 신학

4. 루터와 성경불오

* 소감

참고문헌
본문내용
1. 초대교회의 성경교리

성경의 불오는 초대교회에서 결코 논박되지 않았다. 초대 기독교인들이 권위와 영감에서 신약을 구약과 동등한 것으로 받아들였다는 풍부한 증거가 있다. 초대 교부들은 성경의 무오성을 믿는 근거로서 성령의 영감을 강조했다. 성경의 말씀을 주심에 있어서 성령의 영향의 특수한 방법은 초대교회가 인간 저자의 말을 하나님의 말씀으로 이해했다는 강한 증거를 제공한다. 초대교회 지도자들에 의하여 성경에 적용된 동의어들과 형용어구들은 그들이 성경에 대해 가졌던 높은 존경심을 가르킨다.
초대교인들은 성경의 인간저자들이 무의식적이거나, 비합리적이거나, 수동적이었음을 암시할 의도가 없었다는 것을 인정해야 한다. 초대교회는 영감의 인간적인 요소를 부인하지 않았다. 즉 그들은 기록자들이 수동적이라는 것을 주장하지 않았다. 그들은 신적 계시의 독특성을 변호하려고 했다. 초기 교부들은 성경의 기록자들을 성령에 의하여 작동되는 악기로 여겼다. 그것은 교부들이 인간적인 차원을 잊어버렸다는 것을 의미하지 않는다. 영감의 인간적인 요소는 비록 기독교의 초자연적 기원과 권위를 주장하려 할때 상당히 덜 강조되기는 했지만 그러한 영감의 인간적 요소가 초대 교인들에 의해서 전적으로 무시된 것은 아니다. 영감은 성경의 메시지에 뿐만 아니라, 그 메시지를 담아서 전하는 단어들에까지도 미치는 것으로 이해되었다.
초대교회 교인들이 성경의 신적 권위와 성경 계시에 사용된 바로 그 단어들이 하나님의 감독을 받은 것임을 믿고 있었다는 것을 우리는 쉽게 인정하지만, 우리는 여전히 교부들이 그러한 계시가 무오한 것으로 이해했는지를 고려해 보아야 한다.
참고문헌
존 D. 한나 저, 성경무오와 교회, 그리심 2009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기독교사상사] 기독교사상사요약3 - 제3부 근세시대부터 현재까지.hwp
  • 장해 갔다. 그는 인간이 성경을 이해할 수 있는 유일한 방법은 종교적인 경험 혹은 신앙을 체험한 결과라고 하는 유리한 관점에서 바라보는 길뿐이라는 견해를 피력했다. 신학 사상적으로 루터의 어거스틴에 대한 의존도는 매우 컸다. 초년 시절에, 루터는 자신의 견해를 어거스틴의 일치시켜 칭의에 관한 스콜라철학적 견해에 반대하면서 죄와 은혜의 어거스틴의 입장을 고수하였다. 그는 초기 단계에 여러 면에서 관심을 끌지 못했으나 1517년 10월 31

  • 루터의 개혁 사상과 현대적 의의
  • 루터신학의 교육적 해석. 교육철학 제32집. 193쪽.루터는 1524년에 ‘독일 내의 모든 도시의 시장과 시의회 의원들에게 보내는 기독교 학교의 설립과 유지를 촉구하는 서한’에서 교육에 관한 그의 견해를 자세한 근거를 바탕으로 제시하였고 3년뒤 교육용으로 제공된 대소 두개의 교리문답을 완성하였으며, ‘아동의 취학 의무에 관한 강론’에서는 국가는 국민들에게 ‘학교’를 제공하여야 하며 필요하다면 ‘강제수단’을 써서라도 아동을 취학시켜

  • 감리교 신학 웨슬리의 선행 적은 총칭의 의인화와 성화의 관계 기독자의 완전의 의미 감리교 신학의 중 표준에 대하여
  • 교회 전통은 웨슬리의 성서해석과 신학의 중요한 근거가 된다. 그래서 웨슬리는 초대교부, 특히 A.D. 325년 니케아회의 이전의 교부들은 그리스도교의 원천에 가장 가까이 살았고 성렬충만한 권위있는 성서주석가들로 생각하였다. 또한 니케아회의 이후의 교부들의 신학사상도 많이 받아들였다. 전통은 역사속에 나타난 기독교 공동체의 집단적 경험이기에 그들에 대한 비판적 이해는 하나님의 섭리에 대한 신앙을 풍부하게 만든다. -이성 : 이성은 이해

  • 기독교(그리스도교)발전,교리형성,언어, 기독교(그리스도교)인간이해,성상논쟁, 기독교(그리스도교)와 천주교(가톨릭)비교, 남북한 기독교 비교
  • 교회적 차원에서 개혁은 트렌트 공의회를 통해서 이루어 졌다. 루터 및 다른 여러 개혁가들이 기독교권 전체를 포괄하는 종교회의의 소집을 요구했지만 종교개혁 초기의 교황들은 이를 수락하지 않았다. 그것은 교황보다 종교회의가 우위임을 주장하였던 종교회의의 부흥을 두려워했기 때문이다. 테렌트 회의의 결정사항은 주교들이 자기들의 교구에 거주하면서 복수성직제를 금지하는 등 종교개혁을 강화하는 것과 함께 성경과 전통의 이중권위를

  • [교리사] 개혁주의 입장에서 본 천주교의 교리 비판
  • 루터나 칼빈이나 기타 종교개혁자들이 성경을 연구하다 보니까 그 당시에 로마 교황청에서 가르치는 교리와 행하는 일들이 성경에 위반되는 것들이 너무나 많았기 때문에 이것을 성경 원리대로 바로 잡아야 하겠다고 하는 불타는 신념에서 종교개혁 운동을 시작한 것이었다. 한병기, 「개혁주의 강론」 (서울:규장문화사, 1986), p.20.1)루터의 종교개혁의 동기먼저 루터의 경우를 보면 그는 여러 학교와 어거스틴 수도원에서 성경을 많이 연구하였다. 그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