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통 - 대형 복합 쇼핑몰에 관한 조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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열심히 작성하고 좋은 평을 받은 리포트 입니다.
본문내용
1. 조사대상 소매유통업태의 출현 배경(역사)

우리나라에서는 몇 년 전부터 이런 대형 복합쇼핑몰이 소위 말하는 ‘대세’로 자리 잡아 가고 있다. 대형 유통업체를 중심으로 ‘쇼핑과 여가’, 두 마리 토끼를 잡을 수 있다는 목표로 복합쇼핑몰 건립이 트렌드가 되었다. 코엑스몰 외에도 용산에 위치한 현대아이파크몰, 반포에 위치한 센트럴시티, 일산에 위치한 라페스타 등 많은 대형 복합쇼핑몰이 있으며, 곧 신세계와 롯데쇼핑도 각각 46만㎡, 19만㎡ 규모의 쇼핑몰을 오픈할 예정이라고 한다.
그렇다면 이처럼 인기를 끌고 있는 복합쇼핑몰의 성공비결은 무엇일까? 앞으로도 계속해서 생겨나는 복합쇼핑몰들 또한 성공적으로 자리매길 할 수 있을까? 이에 대한 답을 찾고자 복합쇼핑몰에 대한 기본 개념과 국내 소비트렌드의 변화에 대해 먼저 알아보고, 바람직한 복합쇼핑몰 성공 전략은 무엇인지 천천히 살펴보고자 한다.

1. 복합쇼핑몰이란?
몰(Mall)은 사전적으로 ‘나무 그늘이 진 산책길’, ‘보행자 전용의 긴 통로’ 등으로 정의되지만, 현대적 의미로 ‘쇼핑몰’과 동일하게 쓰인다. Jacobs(1984)에 의하면 몰은 ‘쇼핑, 위락, 휴식 및 사회적 공간을 모든 연령과 계층의 사람들에게 제공하는 공간’이다. 국내에서 복합쇼핑몰은 특정사업자가 주체가 되어 전체 시설을 계획, 개발하는 소매업태의 하나로써 판매시설 및 기타 서비스 시설이 집합된 형태를 의미하여, 일반적으로 보행자 위주의 환경에서 복합적인 소매시설(Retail), 식음료시설(dining), 엔터테인먼트(entertainment) 시설 등을 제공한다. 그러나 이러한 형태의 복합쇼핑몰의 역사가 길지 않은 국내에서는 아직까지 공식적으로 통용되는 용어 없이 ‘복합상업시설’, ‘Urban Entertainment center(UEC)', '엔터테인먼트 쇼핑몰’ 등의 용어가 학계에서 혼재되어 사용되고 있다. 그러나 이들 시설은 개발 방식이나 기능이 유사하며, 시설을 이용하는 이용자 측면에서 동일한 개념으로 인식된다는 점에서 복합쇼핑몰로 통칭하여 사용되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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