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영학 - 새로운 원가혁신 기법과 사례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4.06.16 / 2019.12.24
  • 12페이지 / fileicon docx (MS워드 2007이상)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하고 싶은 말
열심히 작성하고 좋은 평을 받은 리포트 입니다.
목차
1 원가혁신의 개념과 의미
1.1 개념과 의미
1.2 성공관리 기법
2 사례연구
2.1 모범사례
2.2 구체적 방법
3 원가혁신 기법
3.1 동시공학(CE)
3.2 게스트 엔지니어링(Guest Engineering)
3.3 페어 소싱(Pair Sourcing)
3.4 활동기준원가계산(ABC)
3.5 활동기준원가관리(ABM)
3.6 파트너십 관리(Partnership Management)
3.7 비즈니스 프로세스 리엔지니어링(BPR)
3.8 타겟 코스팅
3.9 원가기획
3.10 아웃소싱(Strategic Outsourcing)
3.11 가치사슬 원가분석(VCC)
3.12 JIT(Just In Time)
3.13 가치공학-VE
3.14 가치공학-블루오션
3.15 플랫폼 개발
3.16 아웃소싱
4 참고 문헌
본문내용
I. 원가절감
◎ 개념과 의미
일반적으로 제품을 만드는데 소요되는 비용을 ‘원가(cost)’라고 정의하며 그것의 구성요소에는 재료비, 노무비, 경비 등이 있다. 먼저 재료비란 각종 원료 및 재료를 구입하는데 소요된 비용을 의미하고, 노무비는 근로자 및 관리자의 급료, 상여금 및 각종 수당을 지급하는 비용이 해당된다. 그리고 경비는 기계, 건물의 감가상각비, 교통비, 보험료, 전기료, 수도세 등을 지급하는데 사용된 비용을 말한다.
그와 같은 부문에 소요되는 원가를 감소시키는 것을 ‘원가절감’이라 하며 재료비, 노무비, 경비 등을 평소 작업할 때 재료 1개, 비용 1원, 시간 1분이라도 아껴서 회사의 각종 원가를 낮추는 활동을 말한다. 회사에서 소요되는 각종 비용을 아끼려는 노력은 불황에 허덕이는 회사를 회생시킴은 물론 자신의 장래를 확고히 하는 역할을 하게 된다. 우리나라 기업들은 1000원어치를 판매하여 겨우 100원 정도의 이익을 남기고 나머지 대부분은 원가로 구성된다. 따라서 원가의 10%만 절감하여도 900원 정도의 이익을 창출할 수 있다. 만약 인터넷을 통해 전자상거래를 이용한다면 경쟁적 가격인하 및 납품비리 예방 등으로 인해 최고 30%의 원가절감도 가능하다. 일본의 도요타는 “마른 수건도 다시 짠다”는 각오 하에 원가절감을 철저히 하여 혹독한 오일쇼크 및 불황기를 극복해 나갔다.
원가절감을 잘 실천할 경우 어떤 효과, 어떤 이익이 발생할 것인가를 좀더 구체적으로 살펴보면 먼저 근로자 자신을 성장시킨다. 즉, 동료와 상사로부터 자신의 실력을 인정받 게 되며 정기 승진 시 누락되지 않고 제때 올라가며 때로는 특진도 하여 장래가 보장된다. 또 회사를 살리고 경쟁력을 강화시킨다.
요즘처럼 치열한 시장쟁탈전에서 경쟁우위를 점유할 수 있어 회사의 수익력을 적어도 20% 이상 높일 수 있게 된다. 또 원가절감은 회사가 싼값으로 좋은 제품을 수요자에게 제공할 수 있으므로 고객만족도를 높일 수 있게 된다.
이와 같은 원리는 새로운 고객을 창출할 수 있어 기업생존을 계속하게 한다. 그리고 회사로 하여금 적정의 이익을 확보하게 할 수 있다. 원가절감은 전체 근로자가 재료비, 노무비, 경비 등을 조금씩 절감시키고자 할 때 회사의 순이익은 그만큼 증가하게 된다.
또 회사의 순이익 증가는 관리자 및 근로자에게 인센티브(incentive)나 지금보다 더 나은 복지제도 향상으로 연결될 수 있기 때문에 회사의 이익은 결국 자신의 이익으로 이어진 다는 것을 의미한다.
참고문헌
[1] 김광수, 가치공학 실무, 민영사, 1997.
[2] 조덕희, 중소기업 경영성과 장기부진의 원인과 대책, 산업연구원, 2006
[3] 중소기업청, 대,중소기업협력재단, 중소기업연구원, 대,중소기업 협력 기본연구, 2005
[4] 한국생산성본부, 제조원가혁신 실무, 2005
[5] 전자신문(http://www.etnews.co.kr)
[6] 디지털타임즈(http://www.dt.co.kr)
[7] 삼성경제 연구소(http://www.seri.org)
[8] LG 경제 연구소(http://www.lgeri.com)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경영혁신의 필요성, 종류, 성공사례
  • 혁신이란?경영혁신의 개념에 대해서 Kimberly & Evanisko(1981)는 기술혁신과 대비되는 개념으로서 “현재의 경영 상태에 중요한 변화를 일으키며, 의사결정과정에 유용한 정보의 내용, 위치, 양 및 질에 영향을 미치는 프로그램, 제품 또는 기법”을 가리키는 것으로 정의한 바 있다(유경일, 2007). 그리고 경영혁신의 대표적인 예로서 MIS, 새로운 회계기법, 집단의사결정 배양훈련 프로그램 등을 들었다. 미국 등 서구의 경영학에서는 조직 변화 또는 조직혁신

  • 경영혁신기법 레포트
  • 새로운 활용2.경영혁신에 영향을 미치는 요소들1.시장요인2.기술요인3.조직요인4. 최고경영자의 특성과 리더십요인5.경영전략 6.기업의 자원 및 능력 7.기업간부의 특성8.정부의 정책 3.기업특성과 경영혁신 1.경영자의 역할 2.소유와 경영의 분리 4.경영혁신기법1.six sigma2.리스트럭처링(구조조정)3.리엔지니어링4.종합적 품질경영(TQM)5.SCM5.기업의 사례1.Xerox2.한국전력3.HP•참고문헌 1. 경영혁신의 등장배경 및 목적(1) 경

  • [경영관리][경영][경영관리 정의][경영관리 역사][경영관리 의의][합리성]경영관리의 정의, 경영관리의 역사, 경영관리의 의의, 경영관리의 이론, 경영관리의 합리성, 경영관리의 관리자역할, 경영관리의 기법 분석
  • 준비하고 작성하는데 분석적 기술을 이용한다.참고문헌◉ 게리 하멜 저, 권영설 외 2명 역(2009), 경영의 미래, 세종서적◉ 구리하라 노보루, 다이아몬드사 저, 홍성수 역(2007), 경영관리, 새로운제안◉ 김학범(2012), 원가정보와 경영관리, 대명◉ 김홍식(2000), 새로운 경영관리접근법과 경제적 부가가치, 충남대학교 경영경제연구소◉ 조안 마그레타 저, 권영설 역(2004), 경영이란 무엇인가, 김영사◉ 최동석(2001), 경영관리의 위기, 비봉출판사

  • [경영][경영학][경영철학][경영학자][경영이론][경영사상][비즈니스][경제][기업운영]경영학, 경영철학, 경영학자, 경영이론, 경영사상 분석(경영, 경영학, 경영철학, 경영학자, 경영이론, 경영사상, 비즈니스)
  • 기법과는 달리 인간 그 자체와 조직 속에서의 집단행동에 주된 관심을 두었다. 1924년부터 실시된 호손실험은 메이요를 비롯한 연구자들이 조명의 변화가 생산성에 어떤 영향을 미치는가를 연구하기 위해 시작한 것이다. 그 결과 메이요는 종업원들에게 생긴 새로운 사회적인 환경 이 생산성을 증가시킨다는 결론을 내렸다. 이 연구는 경영자의 관심을 인간적인 요소로 돌리는 데 결정적인 역할을 함으로써 경영학적 사고의 전환점이 되었다. 1950년대

  • [품질경영] 6시그마를 적용한 품질경영사례
  • 원가절감을 기록했으며 최근 LG그룹도 GE로부터 이를 벤치마킹해 원가절감에 나섰다.성공 사례 성공사례1. 모토로라 경영학에서 모토로라는 세계적인 휴드폰 단말기 생산업체보다는 경영혁신 운동인 6시그마의 발원지로 더 잘 알려져있다. 1987년 세계 최초로 6시그마 경영을 도입한 모토로라는 10년동안 1백10억달러의 비용절감 효과를 거두며 6시그마의 메카로 자리매김했다. 모토로라의 6시그마는 위기감 속에서 출발했다. 이 회사는 지난 80년대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