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영 - ssm(기업형슈퍼마켓)과 골목상권의 상생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4.06.16 / 2019.12.24
  • 9페이지 / fileicon docx (MS워드 2007이상)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8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하고 싶은 말
열심히 작성하고 좋은 평을 받은 리포트 입니다.
목차
1.할인점과 SSM이란?
2. 할인점과 SSM의 현황
3. 할인점및SSM과 골목상권의 갈등
4.대기업과 골목상권의 상생방안
5. 느낀점
6. 참고문헌
본문내용
1. 할인점과SSM이란?

1) 할인점
 항시 저가판매
 셀프서비스
 대량구매, 대량진열
 최소한의 시설, 장식 투자와 생산, 유통, 판매구조 합리화
 점포면적 3000 m²이상

할인점이란 저가 대량판매의 영업방식을 토대로 하여 특정제품을 상시적으로 저렴한 가격으로 판매하는 소매업태를 말한다. 할인점은 저가격, 저수익, 고회전율 저비용 경영을 추구하는 형태로 상품의 대량구매를 통하여 구입원가를 낮추고 건물이나 시설 등을 창고형으로 하며 셀프서비스 방식으로 운영비를 낮추는 전략을 추구한다.
할인점은 양판점과 같이 가능한 광범위한 상품을 한 점포에서 취급하고 할인뿐만 아니라 쇼핑의 편리함까지도 강조하는 종합형 할인점과 카테고리킬러, 아룰렛스토어, 오프프라이스 스토어 등과 같이 특정 상품군에 한정하여 할인해 주는 전문형 할인점이있다.
신세계의 E마트 그랜드백화점의 그랜드마트, 대한통운의 코랙스마트, 롯데백화점의 롯데마트 등이 대표적인 예이다.
참고문헌
[네이버 지식백과] 기업형 슈퍼마켓 [Super Supermarket, 企業形-] (두산백과)
[네이버 지식백과] SSM [Super SuperMarket] (시사상식사전, 2013, 박문각)
[네이버 지식백과] 할인점 [discount store, 割引店] (두산백과)
물류관리론 (신지원, 2013, 김충일, 박석하, 황사빈)
농민신문 SSM증가 뉴스기사 (2012, 10,10일자) http://www.nongmin.com/article/ar_detail.htm?ar_id=208295&subMenu=articletotal
머니투데이 뉴스 SSM매출감소뉴스기사(2013, 6, 20일자)
http://www.mt.co.kr/view/mtview.php?type=1&no=2013061916190463944&outlink=1
델코지식정보
http://www.delco.co.kr/pages/sub4_01.htm?db=rec1&page=1&part=&word=&sort=&id=846&type=read
영남대학교 사회교육원 경영학과 카페
http://cafe.naver.com/yubiz2b/206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대형마트 영업규제 논란
  • 과 소상공인의 경쟁은 시작부터 다르기 때문에 경쟁상대가 되지 않는다. - 대형마트 및 개입형 슈퍼마켓의 급속한 증가와 대형업체 간의 경쟁 심화는 지역 상권의 중소 유통쪽에 커다란 어려움을 초래한다.- 대형마트의 영업이익이 일자리 창출에 크게 도움이 되지 않으며 대형마트의 영업이익이 늘어남과 동시에 대형마트를 가지는 대기업의 시장에 미치는 영향이 막대해진다.- 대형마트와 소상공인은 투자할 수 있는 자본부터가 다르므로 처음부터

  • [한국경제] SSM(기업형 슈퍼마켓)의 실태 및 문제점과 방안
  • SSM의 실태와 영향(1) SSM의 실태1) 기업형 슈퍼마켓(SSM), 중심 상권으로 크게 늘어나롯데슈퍼는 2010년 12월, 전국 228개의 점포와 17개의 롯데마켓999 점포를 운영 중에 있으며, 홈플러스 익스프레스는 224개, GS슈퍼마켓은 190개 점포를 운영하고 있다. 후발주자인 이마트도 에브리데이 18개 점포를 운영하고 있다.SSM을 규제해 중소상인 보호하자는 취지로 유통산업발전법(이하 유통법)과 대중소기업상생협력촉진법(이하 상생법)이 우여곡절 끝에 국회를 통

  • 경제 시스템 - 대기업과 하청기업의 관계
  • 과 골목상권 -(1) 기업형슈퍼마켓(SSM)을 통해 본 대기업의 골목상권 진출(2) 기업형슈퍼마켓(SSM)이란? -(3) 대형할인마트를 비롯한 유통 대기업의 SSM 사업에 진출하는 이유는? (4) 변종 SSM의 진출 Ⅲ. 결론 -Ⅳ. 참조 Ⅰ. 서론최근 언론이나, 기타 매체에서는 상생, 동반성장이라는 단어들이 빈번히 사

  • 소비자행동론3A)기업의 비윤리적인 행동에관한 실제사례-기업형슈퍼마켓(SSM)-와 그에대한 소비자의실제 반응을 수집하여정리하고 분석하여 시사점을 도출하시오0k
  • SSM이 기존의 구멍가게까지 잠식해 들어와 재래시장과 동네 상인들의 반발이 거세지고 있다. 이는 상인들의 생존권을 위협하는 심각한 수중에 다다르고 있다. 한편으로는 기존 상권의 재편, 변화 가능성도 커지고 있다. 최근 4년간 대형마트는 매출이 9조2천억 원 늘고, 재래시장은 9조3천억 원 줄었다고 한다. 이뿐만이 아니다. 삼성, GS, 롯데 등 대기업이 운영하는 456개의 기업형 슈퍼마켓(SSM)이 전국에서 동네 골목 상권마저 초토화시키고 있다. 더구나

  • SSM(Super Super market)과 재래시장의 현황 및 특징과 문제점
  • SSM의 특징 및 현황2. SSM(Super SuperMarket) 진출을 둘러싼 각개의 의견유통업체소비자대표영세상인정부 3. SSM의 진출과 관련된 문제점1) SSM 출점 자체의 문제점2) SSM 출점으로 인한 중소매의 문제점4. 현재의 대응현황 및 실효성의 한계Ⅲ 해결방안Ⅰ 서 론최근 골목 상권 진출을 둘러싸고 대기업 유통업체와 중소상인들이 줄다리기를 하고 있다. 그 논란의 핵심이 바로 SSM(Super Super market)이다. 우선 SSM은 대기업에서 운영하는 ‘기업형 슈퍼마켓’으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