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적자원관리] THE RITZ-CARLTON(리츠칼튼)의 인사관리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4.06.16 / 2019.12.24
  • 22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3,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하고 싶은 말
열심히 작성하고 좋은 평을 받은 리포트 입니다.
목차
Ⅰ. 서론
1. 선정동기
2. 기업소개

Ⅱ. 본론
1. 직원모집·채용 및 선발·배치
2. 직원교육
3. 승진·보상·급여체계
4. 복리후생
5. 평가 및 사후관리

Ⅲ. 결론
1. 내·외국과 인적자원관리 비교
2. 경쟁사와 인적자원관리 비교
3. 결론 및 시사점

Ⅳ. 출처

본문내용
Ⅰ. 서론
1. 선정동기
(1) 전공과 직접적으로 관련된 기업
여러 기업 중에서 호텔을 선정한 가장 첫 번째 이유는 ‘호텔인사관리’ 수업을 듣는 대부분 학생들이 호텔컨벤션경영학을 전공하고 있으므로 많은 관심과 집중을 이끌어 낼 수 있다고 생각했기 때문이다. 또한 딱딱한 호텔이론공부에서 벗어나 실질적으로 취업에 도움이 되는 호텔 관련 정보들을 직접 조사하고 공유하고 싶어서 선정하게 되었다. 수많은 호텔 중에서도 ‘리츠칼튼호텔’을 선정한 이유는 1년 전, 학부에서 주최한 ‘호텔투어’행사로 리츠칼튼호텔을 가볼 기회가 있었기 때문이다. 안타깝게도 우리 조원들은 모두 참여하지 못했지만, 외국계 체인호텔이라는 명성에 걸맞게 다녀온 사람들의 평가와 후기가 좋아서 궁금하기도 했고, 우리나라에는 ‘리츠칼튼서울’ 딱 한 곳만이 존재한다. 다시 말해, 접근성이 쉽지 않으므로 리츠칼튼호텔을 직접 경험하고 자세히 알아볼 기회가 적다. 팀 프로젝트를 좋은 기회로 삼아 호텔을 전공하는 학생들에게, 호텔리어를 꿈꾸는 사람들에게, 선망의 직장이 될 수 있는 리츠칼튼호텔에 대해 자세히 알아보기로 했다.

(2) 호텔에 대한 부정적인 인식
현실적으로 호텔경영학을 전공하는 학생들 중에서 최종적으로 호텔로 진로를 굳히는 학생들은 보기 드물다. 한 사례로 새 학기 강의 첫 날, 대부분 교수님들께서는 호텔에 취업하고 싶은 학생들에게 손을 들어보라고 해서 인원을 파악하신다. 한 클래스에 손을 드는 학생은 많아야 2명이다. 안타깝게도 호텔취업을 희망하는 학생이 거의 없다. 이것은 호텔취업에 대한 부정적인 인식 때문이다. 호텔리어를 흔히 말하는 3D직종이라고 생각하는 사람들이 많다. 현 젊은 세대가 호텔을 기피하는 대표적인 이유는 낮은 급여, 적은 휴일, 높은 업무 스트레스, 승진의 어려움 등이 있다. 이렇듯 호텔의 부정적인 인식에 가려져 긍정적인 부분에 대해서는 제대로 알지 못하고 있는 것이 아쉬운 현실이다. 따라서 리츠칼튼의 인적자원관리조사를 통해 호텔의 긍정적인 면 즉, 직원들을 위한 체계·제도 및 복지·지원에 대한 내용을 알아보고 기존의 부정적인 인식을 긍정적으로 바꿈과 동시에 호텔이 충분히 일할 만한 가치가 있는 곳이라는 것을 인지하기 위해 조사에 임했다.
참고문헌
⦁http://www.ritzcarltonseoul.com/
⦁http://www.walkerhill.co.kr/
⦁http://www.grandhiltonseoul.com/
⦁http://cafe.naver.com/mdhotelier/7008
⦁리츠칼튼호텔의 서비스교육에서 배운
회사생활 잘하려면 꼭 알아야할 77가지 비밀 -하야시다 마사미츠
⦁호텔인적자원관리론 -신강현 -형설출판사
⦁서비스산업의 인적자원관리 -이수광·이재섭 - 대왕사
⦁호텔인사관리론 -이순구·서원석 – 대왕사
⦁호텔경영론 – 김근종, 대왕사
⦁호텔관광인적자원관리 – 김대권, 백산출판사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리츠칼튼호텔 문제풀이
  • 리츠 칼튼은 호텔의 대중화, 대형화를 지양하고, 작지만 고급스런 이미지를 고수한다. 1.2 내부 환경 분석1.2.1 인적자원 환경① 종업원 훈련 : 종업원은 조직의 특징과 구별되어야 하며 존중해야 함② Day21 훈련과정③ Seven Day Countdown을 통한 오리엔테이션 과정④ 종업원들의 기여도가 가장 핵심적인 요소⑤ 서비스전달의 실패를 최소화 하기 위해 인사관리, 직원채용, 선출, 훈련에 집중1.2.2 물적자원 환경① 새로운 호텔 개장 시 입지선정, 컨셉 발

  • 리츠칼튼 호텔 분석
  • 목 차Ⅰ. 서 론 1. 리츠칼튼의 소개 • 리츠칼튼의 역사 • 리츠칼튼 서울의 연혁 2. 리츠칼튼의 이념 3. 리츠칼튼의 수상내역 Ⅱ. 본 론 1. 리츠칼튼의 서비스 전략 • 타 호텔과의 차이점 • 리츠칼튼의 서비스 경쟁력 2. 기업내부서비스정책 • 내부고객을 위한 교육제도 • 직원복지제도 3. 리츠칼튼 호텔(The Ritz-Carlton) 특징 요약 4. 리츠칼튼 호텔의 사례가 주는 교훈 5. 리츠칼튼에서 느낀 MOT Ⅲ. 결 론 16 - Ⅰ. 서 론- 서울 강남구 역삼동 제

  • 호텔의 교육훈련 프로그램 Ritz Calton Hilton Chosun의 비교
  • 관리에는 교육 참여도 평가, 교육 달성도 평가, 사외 위탁교육 수강 후 전달교육 실시평가 등이 있다. 평가결과는 필수과정과 선택과정으로 구분하여 실시하며 상반기(1~6월), 하반기(7~12월)에 미 이수자는 담당 인원별로 피드백하여 인적자원관리 평정 및 승격․경력관리 등 인사고과에 반영한다. 또한 교육훈련의 결과는 개인별로 기록․관리하고, 개인의 경력관리 자료로 활용한다. 8. 서울지역 특급호텔 교육훈련 현황1). The Ritz-Calton, Seoul① 기

  • [조직행동론]서울 `리츠칼튼호텔`의 조직관리 프로그램 및 내부마케팅 분석
  • 관리는 서비스 수준을 향상시키기 위해 중요한 문제로 부각된다.3. 리츠칼튼 호텔 사례.(1)교육 훈련 과정.다음은 리츠칼튼 호텔의 직원이면 누구나 이수하여야 하는 과정이다.QSP (Quality Selection Process) - ‘The Ritz-Carlton, Seoul’의 신사 숙녀가 되기 위해서는 QSP면접과정을 반드시 거쳐야 한다. 이 면접 과정은 미국의 Talent+라는 회사에 의뢰하여 리츠칼튼 호텔에서 원하는 종사원을 선발하기 위하여 특별 주문 제작된 것이다. 이것은 전세계 리츠칼튼

  • [호텔인사관리] 리츠칼튼서울의 인사관리
  • 리츠칼튼의 모든 직원은 업무를 시작하기 전에 반드시 이틀과정의 이 교육에 참가하여야 한다. 이 과정에서는 다음과 같은 내용들이 다루어진다. ① 리츠칼튼의 역사② 리츠칼튼의 가치와 철학, 즉 골드 스텐다드③ 기업문화와 비젼④ 리츠칼튼 서비스 스텐다드⑤ 각 부서 소개와 상품 지식⑥ 기물과 린넨, 유니폼 관리⑦ 고객 만족과 총체적 품질경영⑧ 안전과 화재예방 교육⑨ 복리후생, 인사제도 이틀과정 동안 총지배인을 비롯한 임원진, 그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