성인학습 중 경험학습, 자기주도학습, 전환학습 등의 특징을 비교 분석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4.06.14 / 2019.12.24
  • 6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하고 싶은 말
성인학습 중 경험학습, 자기주도학습, 전환학습 등의 특징을 비교 분석
목차
Ⅰ. 서론

Ⅱ. 본론

1. 성인학습이란

2. 경험학습의 특징

3. 자기주도학습의 특징

4. 전환학습의 특징

5. 시사점

Ⅲ. 결론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서론

성인학습이 지니는 의미에는, 학습자들이 지니고 있는 제반 경험 즉, 직업경험, 생활경험, 학습경험 등에 근거하여 학습활동이 전개된다는 의미와 학습자가 학습활동의 계획이나 실천에 기본적인 책임을 지니고 있는 자기주도적 학습과 교육기관이라든가 교사 및 지도자가 기본적으로 학습관리에 책임을지고 있는 타자아주도적 학습의 의미 모두가 포함된다. 또한 성인학습의 궁극적인 목적은 국민으로서, 시민으로서의 자각과 이해를 촉진하고 자기의 능력 및 자질을 최대한으로 발휘하여 자기실현을 기하도록 하는데 있으며, 지속적인 학습활동을 통하여 성인기 발달과업을 적절하게 달성하도록
참고문헌
김남선(2009). 평생교육론. 형설출판사.
김신자(2001). 효과적인 교수설계. 문음사.
권두승 외(2001). 성인학습 및 상담론. 교육과학사.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유아발달B] 정신분석이론과 학습이론에 대해 각각 설명하고 두 이론을 비교하여 논하시오
  • 중점을 두었던 무의식적인 성적ㆍ공격적 충동의 역할보다는 오히려 개인의 의식적이고 신중한 선택 및 자기지시에 더 큰 중점을 둔다. 정신분석적 관점에서 볼 때 비정상적 행동이나 문제행동은 갈등이 불만스럽게 해결되었거나 해결에 실패한 것을 나타낸다. 담배 피우기 역시 무의식적인 갈등의 상징일 수 있다. 예로 응석 부리는 어린이로 있고 싶은 바람과 독립적인 성인이 되고 싶은 바람 사이의 갈등일 수 있다. 따라서 담배연기를 쭉 빨아들이는

  • 평생교육학습자의 교육참여와 학습이론의 적용
  • 학습이론 82) Rogers의 인간주의 학습이론 적용 85. 안드라고지 91) 안드라고지의 발전배경 102) 안드라고지의 기본가정과 학습자 사례 분석 103) 안드라고지의 실천방법 116. 자기주도적 학습 131) 자기주도적 학습의 개념 132) 자기주도적 학습과정 모형과 그 적용 13(1) Knowles의 선형적 모형 13(2) Spear의 상호작용 모형 15(3) Grow의 교수 모형 167. 전환학습 181) Mezirow, Freire의 전환학습 이론 182) 전환학습의 주요개념 18(1) 경험 18(2) 비판적 반성 18(3) 성인발

  • [지식근로자 육성 HRD전략] 지식근로자 육성 HRD전략
  • 학습 정신, 강한 창의성, 비관료적인 유연성 등을 갖추었으며, 평생직장인보다는 평생직업인이라는 신념을 지닌다는 특징을 갖고 있다. 1990년대 말부터 지식의 중요성이 강조되면서 학계와 재계 등 각계 각층에서 중요한 관심사로 떠오르고 있다. 특히 2010년에서 2020년 사이에 도래될 지식사회를 이끌 전문가로 여겨져, 기업을 중심으로 인재육성 프로그램이 활발하게 진행되고 있다.1. 지식근로자 육성의 필요성급변하는 환경에 대응하여 보다 적은

  • [교육심리학] 학습 장애와 주의 산만 문제를 가진 학습자를 위한 프로그램
  • 자기성찰 등으로 삼고 있으며, 이 주요 구성에서 회기 구성의 주요 아이디어와 회기 내용에 대한 내용에 대한 힌트를 얻을 수 있었다. 자기조절 학습모형 개발에 관한 연구: MMIS 모형신 민희 (매일경제신문사 연구위원)I. 서론정보통신 공학의 발달과 열린교육, 평생학습 사회로의 교육 패러다임의 전환은 전통적인 교사 중심의 교수-학습 과정에서 학습자 중심의 능동적인 학습형태를 요구하게 되었다. 자기조절 학습이론은 학습자의 자기-주도적이

  • [방통대 유아교육] 유아의 사회성이론들에 대해 설명하시오oo.
  • 중요한 과제이며, 바로 그러한 과정을 사회화 과정이라 한다. 다음은 유아의 사회성 발달이 어떻게 이루어지는 사회학습이론, 정신분석이론, 인지발달이론, 비교행동이론의 기본 주장을 살펴보고 비교 분석해 보고 자한다.Ⅱ. 본 론1. 사회성 발달이론한 인간이 태어나 자신이 속한 사회 집단의 생활 방식인 문화를 학습하여 그 방식에 익숙해지고, 자기 자신의 독특한 자아를 형성해 가는 과정을 사회화라고 한다. 사람은 누구나 출생당시에는 혼자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