행동주의 이론 발달과정, 행동주의 이론에 입각한 유아교육, 행동주의 이론의 아동관, 행동주의 이론의 교육목적, 행동주의 이론의 시사점과 비판점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4.06.14 / 2019.12.24
  • 8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est1est2est3est4est5 1(구매금액의 3%지급)
  • 1,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하고 싶은 말
- 본 과제는 여러 학우가 정성을 들어 작성했습니다.
- 제 자료가 구입자분에게 꼭 필요한 내용이 되시기 바랍니다.
- 목차와 미리보기를 참고하셔서 좋은 레포트 작성하시기 바랍니다.
목차
Ⅰ. 서론 ▶ 1

Ⅱ. 행동주의 이론의 발달과정 ▶ 1

1) 고전적 조건형성 - 파블로프와 왓슨 ▶ 1
2) 숀다이크의 도구적 조건형성 (시행착오설) ▶ 2
3) 스키너의 조작적 조건형성 ▶2
4) 반두라의 사회학습이론 ▶3

Ⅲ. 행동주의에 입각한 유아교육원리 ▶ 3

1) 유아교육에 관한 행동주의 원리 ▶ 3
2) 행동주의 이론에서 보는 아동관 ▶ 3
3) 행동주의의 교육목적 ▶ 4
4) 교사의 역할 및 교육적 시사점 ▶ 4
5) 행동주의의 비판점 ▶ 4

Ⅳ. 결론 ▶ 5

참고문헌 ▶ 5
본문내용
1. 서론

행동주의이론은 인간이 백지상태로 태어난다고 본 로크의 철학에 뿌리를 두고 파블로프와 왓슨, 손다이크, 스키너 등의 심리학자를 통해 발전해왔다. 이 이론에서는 인간학습의 원리와 과정을 설명함에 있어서 객관적이고도 실험적인 관찰을 통해 주로 인간의 외현적인 행동을 연구대상으로 하였다. 따라서 행동주의의 기본 원리는 자극과 반응의 연합이다.
이처럼 자극과 반응관계를 탐구하는 행동주의는 흔히 자극 반응 이론이나 조건 형성이론으로 불리기도 한다. 대부분의 행동주의자들은 실험실에서 동물행동을 관찰하였고 이것은 후에 인간의 행동적 변화를 설명하기 위해 일반화 되었다. 이번 보고서에서는 행동주의 이론가들의 주요 이론과 그 발달 과정에 대한 이해를 통하여 교육에는 어떻게 적용 되는지 알아볼 것이다.


2. 행동주의 이론의 발달과정

1) 고전적 조건형성 - 파플로프와 왓슨

고전적 조건형성은 러시아의 생리학자인 파블로프(1849~1936)에 의해 발전된 이론이다. 그는 개를 대상으로 동물의 소화액에 대해 연구하던 중 개가 입 속에 먹이가 있을 때뿐만이 아니라 먹이 주는 사람의 발자국 소리만 들어도 침을 흘리는 현상을 발견하였다.
파블로프는 이와 같은 관찰을 기초로 평상시에는 특정한 반응과 전혀 관련이 없는 자극인 중성자극이 해당 반응을 자동적으로 유발하는 자극인 무조건 자극과 반복적으로 연합됨으로써 해당 반응을 유발시킬 수 있는지 실험하였다. 즉, 처음엔 종소리(중성자극)를 들어도 아무런 반응을 보이지 않던 개에게 음식(무조건자극)을 줄 때마다 종소리를 들려주었더니 나중에는 종소리만 들어도 개는 침(반응)을 흘렸다. 이처럼 고전적 조건형성이 이루어지는 이유는 유기체가 조건자극*을 제공받으면 곧이어 무조건자극(음식)도 제공받을 것이라고 기대하기 때문이다.
한편 행동주의 심리학의 창시자였던 왓슨은 파블로프의 고전적 조건형성을 인간에게 적용하여 개인의 공포반응이 조건화된 것일 수 있다는 것을 보여주었다. 처음엔 흰 쥐에 대해 전혀 거부반응이 없던 아기가 흰 쥐를 만지려고 할 때마다 쇠막대로 불쾌한 소리를 들려 주었더니 아기는 쇠막대 소리를 듣지 않아도 흰 쥐를 보면 무서워 울게 되었다. 결국 아기는 조건자극인 흰 쥐에 두려움을 학습하게 된 것이다. 더 나아가 아기는 흰 쥐와 유사한 흰 토끼, 흰 모피코트, 산타클로스의 수염에 까지도 공포를 일으키게 되는 자극 일반화* 현상을 보였다.
참고문헌
문은식(2010).교육심리학.공동체.pp.177~200.
이기숙(2009).유아교육과정.교문사.pp.46~47.
이성한(1991).學生生活硏究.유아교육에 있어서의 행동주의 이론과 적용.高神大學校學生生活硏究所.pp.25~44.
자료평가
  • 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
  • 도움을많이받았습니다 감사합니다
  • 39343***
    (2018.05.31 12:04:41)
회원 추천자료
  • [유아교육, 방송대] 몬테소리, 프뢰벨, 듀이가 현대 유아 교육에 미친영향
  • 유아들은 단지 그들의 신체 크기만으로 성인과 구별되었으며, 사회적으로 역시 유아들은 성인과 똑같이 취급되었고, 사람들은 단순히 유아와 성인 사이에는 아무런 차이도 없다고 여겼다. 그러나 유아들에 대한 교육의 효과와 부모의 영향, 유아들의 자율성 등이 강조되면서 점차로 희석되어 유아의 권리와 그들의 자유의사를 존중하는 유아 중심적인 교육관이 유아교육에 적용되었던 것이다. 유아기는 인간발달 과정 중 그 발달이 가장 급속히 이루어

  • [방통대 유아교육] 유아의 사회성이론들에 대해 설명하시오oo.
  • 교육과정의여향을 받지만 근래에는 대중매체의 영향이 가장 크다고 할 수 있다 아동에 대한 관점은 시대를 거쳐 변화해 왔다. 아동은 어른의 축소물이란 관점으로부터 능동적인 존재로서 보는 시각도 있었다. 인간을 보는 이러한 관점들은 발달을 설명하는 다양한 이론들을 탄생하게 하였다. 이론은 현상을 통해 관찰된 수많은 자료들을 체계적으로 정리할 수 있도록 틀을 제공해준다. 이에 유아의 사회화 과정을 규명하려는 노력이 많은 학자들에 의

  • 보육학 개론 중간교안0k
  • 이론제 1 절 성숙주의 이론제 2 절 행동주의 이론제 14차시 : 정신역동 이론제 1 절 프로이드 이론제 2 절 에릭슨(Erikson)이론제 15차시 : 인지주의 이론과 생태학적 이론제 1 절 인지주의 이론제 2 절 생태학적 이론제 16 차시 : 영아기의 특성과 보육의 발달과업제 1 절 영아기의 발달특성제 2 절 영아기 보육의 발달과업제 17 차시 : 걸음마기의 특성과 보육의 발달과업제 1 절 걸음마기의 발달특성제 2 절 걸음마기 보육의 발달과정제 18차시 : 유아

  • 유아교육론1C) Vygotsky의 사회문화 발달이론에 대하여 설명하고 방문한 유아교육기관에 대하여 보고 느낀 점을 서술하시오0k
  • 과정이다. 행동주의 이론에 의하면 학습은 주로 환경요인에 의해 반응의 확률 혹은 반응형태가 변화되거나 자극과 반응 사이의 연합을 형성하는 과정이다. 행동의 변화가 학습의 전부는 아니다. 학습은 정보, 지식, 기능, 습관, 태도, 신념 등을 획득하는 과정을 포함한다.비고스키는 피아제의 인지적 구성주의로 대표되던 유아교육의 흐름에 새로운 시각을 연 사람이다. 그의 사상은 당시에는 혁신적이었으나 지금의 우리에게는 보편적으로 받아들여

  • [방통대 가정학과 3학년 인간행동과 사회환경 B형] 행동주의 이론과 사회적 학습이론의 공통점과 차이점을 설명하시오.
  • 비판점4. 사회학습이론이 교육에 주는 시사점Ⅲ. 행동주의이론과 사회학습이론의 비교1. 공통점2. 차이점Ⅰ. 행동주의 이론1. 행동주의 이론의 배경과 기본전제1) 배경이 입장의 중심 사상은 유아의 발달에서 최적요인의 중요성을 강조하고, 외적 경험을 적절하고 단계적으로 배열함으로써 유아의 발달을 바람직한 방향으로 변화시킬 수 있다는 것이다. 이들은 유아의 자아개념이나 신체적 성숙 패턴 그리고 내적 사고과정 등의 요소에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최근 판매 자료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