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존 듀이] 존 듀이(John Dewey) 실용주의, 존 듀이(John Dewey) 실험학교, 존 듀이 교육사상, 존 듀이 철학, 시사점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4.06.14 / 2019.12.24
  • 7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하고 싶은 말
- 본 과제는 여러 학우가 정성을 들어 작성했습니다.
- 제 자료가 구입자분에게 꼭 필요한 내용이 되시기 바랍니다.
- 목차와 미리보기를 참고하셔서 좋은 레포트 작성하시기 바랍니다.
목차
Ⅰ. 서론………………………p1

Ⅱ. 본론……………………p1~p5
1.존 듀이(John Dewey)의 실용주의
2.존 듀이(John Dewey)의 실험학교
(1)실험학교의 설립목적
(2)실험학교의 설립일자
(3)실험학교의 원리
(4)실험학교의 기본 가설
(5)실험학교의 조직과 운영
(6)실험학교의 교사 지도 방법
3.진보주의
4.존 듀이(John Dewey)의 교육사상
5.존 듀이(John Dewey) 교육사상의 철학적 분석
(1) 목적의 철학적 분석
(2) 진보주의 교육사상의 가치 분석
(3) 진보주의 교육사상 비판


Ⅲ. 결론………………………p6
Ⅳ.참고문헌……………………p6
본문내용
존 듀이(John Dewey) 철학자



출생-사망 1859년 10월 20일 (미국) - 1952년 6월 1일
학력 존스홉킨스대학교대학원 석사 수상
수상 1949년 칠레 메리트 훈장
1939년 중국 제이드 훈장 경력
경력 1952 뉴욕주 자유당 명예부위원장
1930 컬럼비아대학 명예교수
1896 소규모 초등학교를 대학부속학교로 개발


Ⅰ.서론

실용주의로 번역하고 있는 프래그머티즘(pragmatism)은 미국이 낳은 생활철학으로 19세기 후반에 미국의 피어스, 제임스, 미드, 듀이 등에 의해 발전되었다. 이들이 내세운 실용주의는 법·교육·정치·사회 이론·나아가 예술·종교에까지 막대한 영향을 미쳤는데, 이는 지나치게 현학적·폐쇄적 체계를 유지하고 있던 19세기 관념론에 대한 반발이 확산되는 가운데 대두되게 되었으며, 다윈의 '진화론'의 영향을 받았다. 또한 당시 급속한 산업 발전으로 "고된 노동은 반드시 보상을 가져다 준다"는 청교도적 낙관주의 등 당시 미국의 사회적 분위기도 실용주의의 출현에의 중요한 배경으로 볼 수 있다. 실용주의 교육철학은 칼 패트릭을 비롯한 많은 후계자들에 의해 미국은 물론 세계 여러 나라 교육에 지대한 영향을 미쳤는데, 다음에서는 이러한 실용주의의 특성과 그 내용을 알아보고, 실용주의 교육철학으로 대표할 수 있는 '듀이(John Dewey)'의 교육사상 및 그 내용에 대해 살펴보고자 한다.
참고문헌
1. 교육의 역사와 철학, 박의수 외 3명, 동문사, 2003.
2. 교육사상사, 강기수, 세중출판사, 2001.
3. 교육철학탐구, Cornel M. Hamm 저, 김기수, 조무남 공역, 교육과학사, 1995.
4. 최신교육학개론, 조일성, 김영출, 재동문화사, 2003.
5. 김동식, 프래그머티즘, 아카넷, 2003
6, 임상도, 교육철학 및 교육사, 서울기획 2004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교육철학] 듀이의 교육이론
  • 듀이의 교육철학3. 듀이의 교육이론 배울점 4. 듀이의 교육이론 비판점5. 우리나라의 교육제도6. 듀이학교와 키노쿠니대안학교7. 우리나라의 교육체제에 주는 시사점8. 참고자료듀이의 생애John, Dewey1859년 미국에서 태어났으며 1879년 버몬트 대학원을 졸업하고 고등학교 교사로 부임하였으나 적응하지 못하고 존 홉킨스 철학 대학원에 진학.그 곳에서 철학박사가 되었으며 시카고 대학의 교수가 되어 ‘시카고학파’의 일원으로 실험주의 교육에

  • 존 듀이의 교육사상의 시사점과 문제점 듀이 생애 듀이 사상 듀이 기본적 철학
  • 존 듀이의 교육사상의 시사점과 문제점■목 차■▶생 애▶사 상기본적 철학교육사상 듀이와 진보주의 ▶교육사상의 시사점▶교육사상의 문제점▶참고자료■ 생 애 ■듀이 John Dewey ․1859년 10월 20일 미국의 버몬트 주 벌링턴에서 출생.․버몬트 대학을 졸업.․대학 졸업 후, 3년 동안 고등학교 교사로 근무.․존스 홉킨스 대학에서 철학을 전공하여 학위를 받았음.․1884년 철학 박사 학위를 받음.․미네소타․미시간․시카고․컬럼비아

  • [교육철학]교육사상가 존듀이(John Dewey)에 관한 조사
  • 듀이 John Dewey 듀이의 생애(1859∼1952)와 사상 듀이의 사회교육의 관점은 맥밀런의 유아교육에 대한 관점과 매우 유사함을 볼 수 있다. 어린이들의 환경은 가정에서 학교와 사회로 확대되어야 하며, 어린이의 성장발달을 위해 더 자유롭고 풍부한 인간 접촉과 상호 작용 그리고 사회적 활동이 필요하다고 생각하였다. 실용주의 철학을 대표하는 사상가요, 철학자이며, 교육자인 듀이는 1859년 미국 버몬트주 벌링턴에서 태어났다.15세 때 고등학교 졸

  • [교육사상] 진보주의의 아버지 존듀이
  • 철학자교육학자인 존 듀이는 1850년 미국의 버먼트주의 버링톤(burlington)에서 태어나서 1952년 뉴욕시에서 세상을 떠난 미국의 영향력 있는 철학자이며 교육학자이다. 그의 생애는 근 1세기의 걸친 것이었으며, 그는 다양하고 급격한 문화 변화의 시기에 대응해서 교육 사상을 발전시켰다. 그는 1875년에 버몬트 대학에 입학하였고, 철학과 사회사상에 대한 흥미는 대학 생활 후반에 일어나기 시작하였다. 대학을 졸업한 듀이는 오일시(Oil city)의 고등학교

  • 존듀이의 교육사상
  • ■ 생 애 ■듀이 John Dewey ․1859년 10월 20일 미국의 버몬트 주 벌링턴에서 출생.․버몬트 대학을 졸업.․대학 졸업 후, 3년 동안 고등학교 교사로 근무.․존스 홉킨스 대학에서 철학을 전공하여 학위를 받았음.․1884년 철학 박사 학위를 받음.․미네소타․미시간․시카고․컬럼비아 각 대학에서 교수를 역임.(교육학, 철학, 심리학강의)․1939년 중국에서 제이드 훈장, 1949년 칠레에서 메리트 훈장을 받음.․1932년 전국교육협회ꡑ명예회장을 맡음.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최근 판매 자료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