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아교육논문요약] 음악활동이 유아의 사회.정서적 발달에 미치는 영향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5.01.06 / 2019.12.24
  • 10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97)
  • est1est2est3est4est5 1(구매금액의 3%지급)
  • 1,4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Ⅰ. 서론

1. 연구의 필요성 및 의의
2. 연구의 목적 및 가설
3. 용어의 정의

Ⅱ. 이론적 배경
1. 유아의사회.정서적 발달
2. 유아의 사회.정서적 발달을 위한 음악활동

Ⅲ. 연구방법

Ⅳ. 연구결과

Ⅴ. 결론 및 논의
본문내용
Ⅰ. 서론

1. 연구의 필요성 및 의의
일생을 통해서 보면 유아기의 사회적 관계를 습득해 가면서, 여러 가지 기술과 삶의 방식을 형성해 가는 중요한 시기이다. 이 시기에 유아는 다양한 관계 속에서 세상과 자신에 대한 지식을 터득하면서 사회에 적응하도록 요구되며, 유아가 경험하게 되는 여러 관계의 폭과 질은 유아기 이후의 정서적. 사회적. 신체적. 지적발달에 결정적으로 중요한 역할을 하게 된다. 특히 유아의 사회적 발달과 정서적 발달은 서로 밀접한 관련이 있는 것으로 그 자체로서 중요할 뿐만 아니라 정상적인 신체발달을 촉진시키며 인지적 발달과 그 교육을 위해서도 중요한 것이다. 따라서 이러한 점을 고려해 볼 때 유아기의 사회.정서적 발달은 일생동안의 행동의 기저를 이루는 중요한 요소로서 유아기의 사회.정서적 발달을 위한 적절한 환경을 제공하는 일은 매우 중요하다고 하겠다. 그러나 오늘날 우리사회의 급속한 경제성정, 산업구조의 변화, 인구증가, 가치관 및 윤리관의 변화, 가정의 구조와 기능의 변화 등은 우리들의 생활양식과 사고에 근본적인 변혁을 일으키게 하며, 이에 따라 개인 및 집단의 적응과 선택의 문제는 자라나는
자료평가
  • 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
  • 논문의 출처도 없고...음...내돈 1000원
  • jinsa***
    (2008.04.23 01:18:40)
회원 추천자료
  • 유아 가상 놀이에 관한 경향 분석 리포트
  • 발달과정을 탈맥락화, 자기-타인 변형화, 사물대체, 사회적 상징화 또는 집단적 변형화의 네 가지 단계로 설명하였다. 이와 같은 Piaget의 가상놀이 발달단계는 가상놀이의 발달과정을 이해하는데 있어서 중요한 기초가 되었다(김영심, 2002). 그밖에도 가상놀이의 내용은 영유아의 놀이 질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으로 많은 학자들의 관심의 대상이 되어왔다. Gowen(1995)은 9개의 범주로 구분하여서 발달단계를 설명하기도 하였다. 또한 Haight과 Miller(1993)는 12

  • 태권도 수련이 성장기 어린이에게 미치는 영향00
  • 발달을 위한 조건이 갖추어 져야 함은 당연한 논리이다. 충분한 영양 섭취가 이루어져야 할 뿐만 아니라 교육적 자극으로서 아동기의 특성에 맞는 신체활동(운동) 프로그램이 제공되어야 함은 말할 필요도 없다. 여기에 바로 태권도 수련이 교육적으로 아동기 어린비의 신체적 발달을 위해서 중요한 의미를 가진다. 그러나 동시에 아동을 위한 생활체육으로서 태권도가 아동의 정상적인 신체 발달에 유해한 악영향은 없는지의 의문이 발생한다. 왜냐하

  • [영유아교수학습연구] 사회 도덕적 수준에 따른 교실의 상호작용 유형 분석
  • 교육활동이 곧 상호작용 활동이라 가정하고 보면 상호작용을 일으키고 촉발하며 유지하는 일이야말로 교육활동의 중요한 부분이며 교사의 교수활동의 중요 부분이다(김 재만, 1999).Belsky와 MacKinnon(1994), Pianta와 Walsh(1966)는 유아 학급 내 교사- 유아간 상호작용의 질은 교사-유아간 관계의 기초를 형성하며, 특히 아동 초기의 관계에 대한 민감성이 증가하는 때이기 때문에 이 시기 관계를 통하는 사회화의 경험은 아동 발달의 여러 측면에 중요한 영향을

  • [영유아교수학습] 사회도덕적수준에 따른 교실의 상호작용 유형 분석
  • 교육활동이 곧 상호작용 활동이라 가정하고 보면 상호작용을 일으키고 촉발하며 유지하는 일이야말로 교육활동의 중요한 부분이며 교사의 교수활동의 중요 부분이다(김 재만, 1999).Belsky와 MacKinnon(1994), Pianta와 Walsh(1966)는 유아 학급 내 교사- 유아간 상호작용의 질은 교사-유아간 관계의 기초를 형성하며, 특히 아동 초기의 관계에 대한 민감성이 증가하는 때이기 때문에 이 시기 관계를 통하는 사회화의 경험은 아동 발달의 여러 측면에 중요한 영향을

  • [방통대 유아교육과 4학년 영유아프로그램개발과 평가 공통] 성숙이론과 학습이론의 배경, 기본전제, 대표적 이론가의 주장을
  • 교육프로그램 개발의 중요요인으로 작용했으며, 헤드스타트 프로젝트는 유아교육 프로그램모형 개발의 기점으로서 유아교육이 사회적 요청이나 사회개혁과 불가분의 관계에 있음을 보여주었다고 할 수 있다. 이렇게 1925년경의 자연주의에서 진보주의로의 변화와 아동연구운동 그리고 1960년대 보상교육의 개념과 인지이론의 대두라는 철학적 심리학적, 사회학적 기반의 커다란 동요에 의해 영향 받으면서 유아교육프로그램은 현재까지 변화, 발달되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