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아교육논문요약] 유아의 창의성과 어머니의 자아개념간의 관계 연구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5.01.06 / 2019.12.24
- 11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97)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2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10
11
추천 연관자료
- 본문내용
-
1. 연구의 필요성 및 목적
최근에 많은 학자들과 교육자들은 시공을 초월하여 사회의 제반 분야를 움직이고 영향력을 미치는 핵심 명제로써 ‘두뇌의 힘’이라는 인적 요인을 제시하고 이에 Guilford(1950)가 미국 심리학회 회장 취임 연설에서 역설한 창의성 교육에 대한 부재와 필요성에 대한 각성에 힘입어 교육적 차원에서의 이러한 두뇌개발의 형태로서 영재 교육가 창의성 교육의 중요성을 제시하기에 이르렀다(임선하, 1993, p17에서 재인용).
창의성을 함양하는 시기와 방법은 교육과정의 틀 안에서만 이루어지는 것이 아니라 가정과 사회의 제반 영역에서의 다양한 경험과 축적된 지식을 토대로 연계적으로 일어난다. 따라서 창의성 교육에 있어서의 다양한 이론적 접근 방법이 모색되어 왔으며 여기에 대한 접근 방법으로써 지적 특성론적 입장, 문제 해결 과정론적 입장, 성격, 환경적인 입장의 세 가지로 구분이 되어 오고 있다.
특히 근래의 괄목할 만한 이론은 성격, 환경적인 입장을 취하는 접근 방법으로써 이에 대하여 학자들은 유아기의 창의성 개발을 위해서 환경적인 및 가정적인 요인에 대한 중요성을 제시하였으며 그 중에서도 Hucker(1960)는 유아의 창의성을 신장시켜 주는 요인으로 가정 환경적인 요인 및 어머니의 자아개념(Self-consept)을 들고 있다(김기정, 1991, 재인용).
어머니의 자아개념이 유아의 창의성에 간접적으로 관계하며 아울러 그 원인적 역할을 하는 주요 요인이라고 하면 이는 향후 유아의 발달적 관점에서 중요한 변인으로 가치를 재조명하여 관련 연구에 대한 중요성을 부각시킬 필요성이 있다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한국어의 4가지 문장형과 각 문장형에 쓰이는 종결어미들의 특징을 간략하게 정리하여 설명하십시오.
- 자아성장을 위한 집단상담프로그램-총10회기
- 보건교육 교육 안 우울증 노인 대상자 보건교육 교육안
- 만5세 유아 감정표현하기 수업안
- 이야기나누기 활동계획안 - 감정 느낌, 생각, 경험 말하기
- [유아교육, 방송대] 프뢰벨의 교육사상이 유아교육에 미친 영향
- 또래상담의 필요성, 상담자의 자질과 역할 및 상담사례
- 정신건강사회복지론_정신건강사회복지의 개인 대상의 실천방법에서 학생이 가장 관심 있거나 중요하다고 생각하는 실천방법을 선택하고, 이를 선정한 실천방법의 이유와 주요내용, 사회복지적인 유용성에 대해 설명하세요
- [아동행동] 연령에 따른 아동화 발달단계 분석 -그림 그리기
- 일본의 저출산 정책_623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