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아교육논문요약] 유아의 창의성과 어머니의 자아개념간의 관계 연구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5.01.06 / 2019.12.24
  • 11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97)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2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본문내용
1. 연구의 필요성 및 목적
최근에 많은 학자들과 교육자들은 시공을 초월하여 사회의 제반 분야를 움직이고 영향력을 미치는 핵심 명제로써 ‘두뇌의 힘’이라는 인적 요인을 제시하고 이에 Guilford(1950)가 미국 심리학회 회장 취임 연설에서 역설한 창의성 교육에 대한 부재와 필요성에 대한 각성에 힘입어 교육적 차원에서의 이러한 두뇌개발의 형태로서 영재 교육가 창의성 교육의 중요성을 제시하기에 이르렀다(임선하, 1993, p17에서 재인용).
창의성을 함양하는 시기와 방법은 교육과정의 틀 안에서만 이루어지는 것이 아니라 가정과 사회의 제반 영역에서의 다양한 경험과 축적된 지식을 토대로 연계적으로 일어난다. 따라서 창의성 교육에 있어서의 다양한 이론적 접근 방법이 모색되어 왔으며 여기에 대한 접근 방법으로써 지적 특성론적 입장, 문제 해결 과정론적 입장, 성격, 환경적인 입장의 세 가지로 구분이 되어 오고 있다.
특히 근래의 괄목할 만한 이론은 성격, 환경적인 입장을 취하는 접근 방법으로써 이에 대하여 학자들은 유아기의 창의성 개발을 위해서 환경적인 및 가정적인 요인에 대한 중요성을 제시하였으며 그 중에서도 Hucker(1960)는 유아의 창의성을 신장시켜 주는 요인으로 가정 환경적인 요인 및 어머니의 자아개념(Self-consept)을 들고 있다(김기정, 1991, 재인용).
어머니의 자아개념이 유아의 창의성에 간접적으로 관계하며 아울러 그 원인적 역할을 하는 주요 요인이라고 하면 이는 향후 유아의 발달적 관점에서 중요한 변인으로 가치를 재조명하여 관련 연구에 대한 중요성을 부각시킬 필요성이 있다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유아교육기관중심 부모교육프로그램]유아교육기관중심 부모교육프로그램 유형,방법, 유아교육기관중심 부모교육프로그램 효과,사례,발전방안
  • 간을 갖는 방법 또한 있다.요즘은 부모들이 책을 읽고 정리, 요약하여 대화 형식으로 토의도 하는 독서모임도 있고 문제에 대한 찬성과 반대를 토의하는 토론, 비전문가나 전문가에 의한 공개토의로서 청중의 질의응답을 받으며 집중적인 생각을 모아 광범위하고 다양한 생각으로부터 개념을 좁혀 초점을 맞추는 형식으로 진행하는 대담도 있다. 또한 유치원에 대한 호기심, 요구, 불만, 의문, 등을 부모들의 솔직한 의견을 통해 유아교육기관의 문제점

  • [교육사상가] 프뢰벨의 생애와 교육사상
  • 개념으로 전개시켰다. ( 이규호,「교육과 사상」中에서 발췌함, 1977., 둘째로, 기독교신앙, 마지막으로 놀이를 중심으로 하는 유아교육의 강조이다. 프뢰벨의 교육이론은 서양교육사에 있어서 중요한 위치를 차지하고 있으며, 현대 교육이론에 지대한 영향을 주고 있다.이 논문에서는 프뢰벨의 생애와 그의 교육이론이 어떻게 형성되었는가를 알기 위하여 프뢰벨 시대의 낭만주의 배경, 사상적 배경에 대해 알아보고자 한다. 또한 프뢰벨의 인간교육사

  • [사회과학]보육정책의 이모저모에 관하여
  • 교육력이 높아지면서 결혼과 부부관계에서의 성 평등 규범을 선호하게 되고, 교육기간의 장기화로 결혼 연령이 늦춰지며, 취업 등으로 모성역할 이외에 다양한 사회적 역할기회가 증가하고 있다. 그러나 그 결과 출산율이 낮아지고 있다.(여성개발원,2002)또한 기혼여성들의 자녀출산으로 인한 취업의 중단과 자아실현의 욕구증가 및 부모가 된다는 것의 두려움, 최근의 세계적인 경제난 등의 조건은 자녀출산을 기피하게 하는 원인이 되고 있다. 이러

  • 교직실무3A) 유아교사의 전문성 발달에 대해 설명하고, 유아교사의 역량강화를 위해 필요한 부분은 무엇이 있는지 제언하시오0K
  • 요약․제시하였다. ○ 교육 프로그램을 계획하고 실천하는 능력 ○ 부모, 전문가 및 여러 관계자들을 참여시키는 능력○ 아동의 성장 발달을 촉진시키는 능력 ○ 고도의 지적 전문성 ○ 직업 윤리○ 지속적인 전문적 성장 이상의 전문적인 자질 이외에도 유아교육 교사는 따뜻함, 민감성, 신축성, 정직성, 성실성, 솔직성, 유우머 감각, 개인차의 수용, 건강, 활동력, 동정심, 자기 수용, 정서적 안정감, 노력․지속력, 창의성 등의 개인적인 특성을 갖추

  • 부모교육 A형 월드확인 부모교육의 필요성을 아동, 부모, 교사, 사회적 측면 에서 논하고
  • 유아기 자녀와의 올바른 대화 방법 및 훈육방법’ 에 대해 선호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또한 부모 개인으로서 자아실현을 위한 주제에 대한 요구로는 ‘가족 및 인간관계’ 에 대한 주제를 가장 많이 선호하였으며, 그다음으로는 ‘올바른 부부 관계와 대화법’, ‘자신의 성격 이해하기’ 순으로 선호하고 있음을 알 수 있었다. 이러한 연구결과는 ‘유아의발달적 특성에 대한 지식과 지도방법’ 을 부모교육의 주제로 가장 선호한다고 보고되어진 이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