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본 소매업 혁신기업의 사례 &전략의 이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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하고 싶은 말
○ 소고, 마이칼, 다이에의 확대 경영과 파탄: 대마필사의 교훈
- 일본 최대의 백화점이었던 "소고"가 2000년에, 종합슈퍼 4위였던 “마이칼"이 2001년에 도산했고, 일본 최대 유통그룹이었던 "다이에”조차도 2004년 말 파탄 직전에 산업재생기구의 지원을 받으며 겨우 생존
- 이들 거대 소매기업들은 불황이 도래하여 패러다임 전환을 단행해야 할 시점에서도 확대 경영을 계속한 결과 경영파탄에 직면- 거대 소매기업이 실패한 이유는 천문학적인 과잉채무 때문이 아닌「과잉점포」때문
목차
1. 일본 유통시스템의 전개과정 및 패러다임 전환
2. 일본 유통시스템의 패러다임 전환
3. 유통계열화의 붕괴와 제판동맹의 진전과 좌절
4. 유통계열화의 동요와 제판동맹의 진전
5. 유통계열화와 제판동맹의 향방
6. 소매혁신기업 시대의 도래
7. 일본의 대표적 소매혁신기업들
8. 일본 소매혁신기업의 공통점
9. 전문점업태에 있어서 4가지 형태의 소매 혁신
10. 패스트리테일링 : 수직통합형 소매혁신기업
11. 마츠모토키요시 : 엔터테인먼트형 소매혁신기업
12. 니토리 : 라이프스타일 제안형 소매혁신기업
13. 아스쿠루 : 틈새형 소매혁신기업
14. 일본 소매기업들의 시행착오에서 얻는 교훈
본문내용
첫째, 소비자가 원하는 제품만을 매입하고 자체상품(PB)을 개발하는 등 생산혁신을 추구

- 둘째, 프랜차이즈 등 체인 경영 및 공급처와의 상생경영을 도모하는 SCM(Supply Chain Management)를 통해 조직혁신을 도모

셋째, 경쟁기업이 진입하기 어려운 신시장을 창출해 내는 시장혁신을 추구

- 넷째, 참신한 비즈니스 모델을 통한 차별화된 시장 영역을 개척함으로써 소비자의 압도적인 지지를 얻는데 성공
○ 막강한 브랜드 파워 보유

○ 점포를 찾는 고객들에게 쇼핑의 즐거움을 일깨워 준다는 점에서 엔터테인먼트의 중요성을 견지

○ 상품과 서비스의 질적 향상뿐 아니라 새로운 라이프스타일을 제안

○ 또한 중국과 베트남 등 아시아 전역을 생산, 조달, 물류기지로 인식하는 글로벌 SCM을 적극적으로 전개
○ 비즈니스모델
- 가격대비 고품질 실현
- 기술 지도 프로젝트인「장인 프로젝트」창설
? 30~40년 경험을 바탕으로 높은 기능을 갖춘 우수한 장인들을스카우트하여 '봉제장인', '염색장인'이라는 칭호를 주고, 중국각지에 있는 공장에서 생산 지도를 담당케 함
- 주재원을 현지에 상주케하여 각 공정의 생산능력이나 가동상태를수시로 체크함으로써 현지 생산공정을 밀착 관리
- 패스트리테일링은 제품을 부품으로 인식하여 제품을 입는 사람이타사 제품과 조화롭게 잘 조화시켜 자신의 개성을 충분히 발휘할수 있게 하는데 노력
- 경쟁사 대비 적은 수의 제품 아이템 및 단품관리 철저
? 취급 아이템 수는 350~400개 정도로, 캐쥬얼웨어숍에서 다루는아이템 수의 25~30% 수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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