영재교육의 현황, 문제점, 우리나라 영재교육의 개선과제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4.06.12 / 2019.12.24
  • 14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3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하고 싶은 말
영재교육의 필요성, 우리나라 영재교육의 현황, 해외 영재교육의 사례, 우리나라 영재교육의 문제점과 개선과제를 조사하였습니다.
목차
1. 영재성의 개념

2. 영재의 특성

3. 영재교육의 필요성

4. 영재교육기관의 종류, 영재교육과정
1) 영재교육기관의 종류와 특징
2) 영재교육과정(프로그램)

5. 영재부모와 영재교사의 역할 및 태도
1) 영재부모의 역할 및 태도
2) 영재교사의 태도

6. 우리나라 영재교육의 현황

7. 해외 영재교육의 사례
1) 미국의 영재교육
2) 이스라엘의 영재교육
3) 중국의 영재교육

8. 우리나라 영재교육의 문제점

9. 우리나라 영재교육의 개선과제

【 참고자료 】
본문내용
영재교육의 현황, 문제점, 우리나라 영재교육의 개선과제

1. 영재성의 개념

영재성에 대한 정의는 영재판별의 기준이 될 뿐 아니라 영재교육의 목표와 교육과정, 교육방법, 교육평가 등 교육의 전반적인 내용의 기초로서 매우 중요한 문제라고 할 수 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영재성을 규정하는 정의는 매우 다양하며 아직까지 일치된 견해를 도출하지 못하고 있다.
Marland(1972)는 영재성이란 뛰어난 능력을 가지고 있어서 높은 성취를 보일 가능성이 있는 자로서 자신과 사회에 기여하기 위해서 정규학교가 제공하는 이상의 특별한 교육프로그램이나 도움을 필요로 하는 사람이라고 정의하였다.
Lamkins(1977)는 영재성을 적성, 창의력, 성격 및 동기의 세 요인으로 설명하면서, 이 세가지 요인에서 모두 우수함으로 보이는 경우로 영재성을 정의하고 있다(송영민, 2001).
Renzulli(1986)은 영재성이란 평균이상의 지적능력, 과제 집착력, 창의성이라는 세 가지 요인의 상호작용으로 나타난다고 하였다.
Gegne(1991)은 영재성은 "인간 적성 중 한 가지 이상의 영역에서 평균 이상으로 타고난 능력을 말하고 특수 재능은 인간 활동의 한 가지 이상의 분야에서 나타나는 평균 이상의 성취를 말한다."라고 하였다.
영재교육진흥법 제2조에서는 영재란 “재능이 뛰어난 사람으로서 타고난 잠재력을 계발하기 위하여 특별한 교육이 필요한 사람을 말한다.”라고 정의하고 있다.
참고문헌
김미숙 외(2010)「한국의 영재교육」
송인섭,이신동,이경화,최병원,박숙희 역(2001)「영재교육의 이론과 방법」학문사
이재분(2013)「제3차 영재교육진흥종합계획, 추진과 전망」교육개발 2013년 12월 통권 186호
김미숙(2008)「시도교육청과 대학의 영재교육기관 운영 효율화 방안 연구」한국교육개발원
김단영(2011)「사설 과학영재교육기관에 대한 청소년들의 인식에 관한 연구」연세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논문
고아라(2011)「한국 영재교육의 개선방안」전북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논문
임영은(2008)「우리나라와 미국, 이스라엘 영재교육 비교연구」전남대학교 행정대학원 석사학위논문
양희정(2007)「대전지역 영재교육 교원의 전문성 현황과 개선방안 연구」충남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논문
박경숙(2007)「경기도 영재교육기관 운영 실태 분석을 통한 중학교 영재학급의 효율적 운영방안 연구」경원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논문
김명옥(2004)「영재교육 운영방법에 따른 영재아의 성취 비교」경북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논문
윤금순(2002)「유아 영재교육에 대한 유치원 학부모의 인식 조사」울산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논문
교육부(2013)「제3차 영재교육진흥종합계획」
영재교육종합데이터베이스 홈페이지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IT산업]IT산업(정보기술산업)의 특성, 성장, IT산업(정보기술산업)의 수출입현황, 전문인력양성, IT산업(정보기술산업)의 분쟁, IT산업(정보기술산업)의 외국사례, 향후 IT산업(정보기술산업)의 당면과제 분석
  • 특성과 여성의 전문직 진출 확대 가능성 검토, 성신여자대학교한국여성연구소국가정보화전략위원회(2011) : 대한민국 IT 산업 동반성장을 위한 방향을 찾다, 한국개발연구원 경제정보센터김용훈(2008) : IT 전문 인력양성을 위한 현실적 산학협력시스템 모델, 한국인적자원관리학회유수근(2011) : 2012년 IT산업 정책방향, 한국통신학회정승호(2000) : 국내 IT산업의 당면과제와 발전방안, 한국산업은행홍승표 외 4명(2003) : 주요국의 IT산업 수출입 현황, ITFIND

  • [유아교육개론] 우리나라 유아교육의 현황과 문제점을 살펴보고 개선방안에 대해 논해 보시오
  • 교육 프로그램들은 이처럼 외국의 저명한 유아교육 철학자의 이름을 따거나, 노벨상 수상자를 많이 배출한 유대인들이 애용한 것이라는 수식어들이 따른다. 이렇게 외국에서 들여온 것이어야지 부모들로부터 신뢰를 얻을 뿐 아니라 장사가 되기 때문이다. 뿐만 아니라 공공부문의 유아기관과 사립간에 갈등문제 등 다양하고 많은 문제점이 있다. 이에 우리나라의 유아교육에 대해 총체적으로 현황과 문제점을 지적해본 후 개선과제와 발전방향에 대

  • [부모교육] 조기교육, 영재교육
  • 영재교육의 필요성 및 목적(1) 조기교육의 필요성 및 목적(2) 영재교육의 필요성 및 목적3. 조기교육, 영재교육의 현황 및 사례1) 조기교육의 현황 및 사례(국내) 2) 영재교육의 실태 (국내/외)* 조기교육 및 영재교육의 성공사례 및 실패사례 분석 4. 조기교육, 영재교육의 문제점 1) 조기교육의 문제점 (1) 국가적 차원 (2) 개인적 차원 2) 영재교육의 문제점(1) 국가적 차원 (2) 개인적 차원 III 결론 조기교육, 영재교육이 나아가야 할 올바른 개선 방

  • [실기교육방법론] 영재교육에관한 연구
  • 영재교육 진흥법ー 2000년 제정ー 2001년 1차 개정ー 재능이 뛰어난 사람을 조기에 발굴하여 능력과 소질에 맞는 교육을 실시 함으로써 개    인의 자아실현 도모하기 위해 제정한 법4. 영재교육의 발달과정1981년 -일반학교에서 시범 영재교육 운영1986년-한국교육개발원 영재교육실 개설1992년-한국 영재학회 발족1996년-만 5세아 조기입학제도1996년-조기 진급 및 조기 졸업제도1998년-과학 영재교육센터 운영5. 우리나라 영재교육의 현황-

  • [실기교육방법론] 영재교육에관한 연구
  • 실기교육 방법론- 영재교육1. 영재아의 정의2. 영재교육이란?3. 영재교육 진흥법4. 영재교육의 발달과정5. 우리나라 영재교육의 현황6. 다른 나라의 영재교육 실태7. 영재성의 종류8. 영재교육의 필요성9. 영재교육의 검사법10. 영재교육의 문제점11. 영재교육의 개선방안12. 올바른 영재교육을 위한 부모의 역할1. 영재아의 정의 1) 말랜드(Marland)의 정의-영재 : 뛰어난 능력을 갖고 있어서 높은 성취를 보일 가능성이 있는 자로 자신과 사회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