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심리학] 인본주의심리학과 도덕발달(도덕발달이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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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1. 인본주의 심리학의 기본 원리

2. 도덕 발달에 관한 기본 가정

3. 인본주의와 도덕교육 기법
1) 만남 집단
2) 교류 분석
3) 원초적 절규 치료
4) 게스탈트 치료법
5) 사이코드라마

4. 문제점
본문내용
인본주의(humanism)라는 말은 그 용어가 함축하고 있듯이 모든 속성들 가운데 최상의 것들이 인간을 인간답게 만들어 주는 속성들이라는 생각을 반영하고 있다. 자아에 대한 인식, 타인에 대한 민감성, 인류의 잠재력에 대한 이해, 감정을 표현하고 분석할 수 있는 능력 등은 대부분의 인본주의 심리학자들이 강조하고 있는 인간의 속성들이다. 그러므로 인간은 다른 피조물들과는 구별되는 인간만의 독특함을 지니고 있다는 것이 인본주의 심리학에서는 아주 중요한 역할을 수행한다(Clouse, 1993).
하나의 철학 사조로서의 인본주의는 그 역사가 고대 희랍에까지 거슬러 올라갈 수 있으나, 심리학으로서의 인본주의는 1940년대 당대의 지배적인 심리학 학파인 정신분석학과 행동주의에 대한 반발로서 시작되었다. 인간은 환경의 산물이라는 행동주의의 기본 가정, 그리고 인간은 본능의 지배를 받는 저급한 존재로 태어나기에 문화적 개조를 거쳐야 한다는 정신분석학의 기본 가정 모두를 거부하는 가운데, 인본주의자들은 우리들 각자는 우리 나름의 지각과 행동에 의하여 자기 자신을 만들어 가게 된다는 사실을 확언하고 있다. 그들은 인간의 내적 특성들을 강조하며, 부정적인 측면보다는 긍정적인 측면을 강조한다. 이 때문에 인본주의는 행동주의와 정신분석학에 대응하는 제 3세력의 심리학(third-force psychology)이라는 명칭을 얻게 되었다. 인본주의와 인지주의(cognitivism)가 인간의 잠재력을 강조한다는 측면에서는 공통점이 있으나, 인본주의는 인간 존재의 감정적․동기적․사회적 측면들을 더욱 강조하는 반면에 인지주의는 지능과 추론 과정을 더욱 강조하고 있다는 점에서 차이가 있다.
참고문헌
1. 김시업 역 (1995), 『생활 적응을 위한 심리학』, 서울: 문음사.
2. 박아청 역 (1983), 『제3세력의 심리학』, 대구: 계명대학교 출판부.
3. 서규선․최문기 공역 (1990), 『도덕성 발달과 교육』, 서울: 종로서적.
4. 손정락 역 (1994), 『성격심리학』, 서울: 교육과학사.
5. 최정훈 (1992), 『인본주의 심리학』, 서울: 법문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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