또래관계 및 대인관계증진프로그램(집단프로그램, 프로그램계획, 5회기세부실행내용, 프로그램실행결과, 만족도조사결과포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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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문내용
Ⅰ. 서론

1. 이론적 배경

1) 대인관계의 정의
대인관계는 사람을 대하는 개개인의 보편적인 심리적 지향성이며 각 개인의 내적 성격과 외적 행동간의 관계라고 할 수 있다. 심리학자들은 대인관계 이론은 인간의 성격이나 특성을 대인관계적 맥락에서 반복적으로 일어나는 특징적인 대인관계 행동으로 정의하고 있다. (Alden, Winggins & Pincus, 1990;전종국, 1997), sullivan은 성격 자체를 대인관계적인 것으로 파악하였다. 인간의 성격은 대인간 교류와 상호작용이 반복해서 일어나는 비교적 지속적인 유형이고, 각 개인의 자기체계에는 중요한 타인들의 평가가 반영되어 있다는 점에서 대인관계적 이라고 하였다. 그러므로 인간의 대인관계 태도나 행동은 대인간 상호작용에서 자신에 대한 이미지를 형성하고 타인과의 관계를 유지하는데 중요한 역할을 한다고 볼 수 있다.(김혜련, 2003).
이러한 관점에서 보면 대인관계는 대인간 상호작용에서 타인의 평가가 반영된 자기(self)를 말한다. 즉 대인관계는 타인이 자신에게 어떻게 대하느냐에 따라 달라진다고 볼 수 있는데, 박용혜(1968)는 타인에 대한 자기의 태도는 타인에 대한 정보의 정도, 접촉하는 상호작용의 정도, 상호간의 정의적 접촉의 정도에 따라 다르게 형성된다고 하였다(이경희,1992). 개인을 규정짓는 독특한 대인관계 태도나 유형에 대한 평가는 상호관계 속에서 서로 주고받는 교류에 근거한 것이며, 다른 사람들과 관계를 맺으면서 상호작용을 하는 동안 자신에 대한 이미지나 행동성향이 이루어지는 것이다. 결국 대인관계는 개인이 타인에 대하여 가지는 인상과 생각에 의하여 이루어지는 주관적 판단에 따라 긍정 또는 부정적으로 형성된다고 볼 수 있다.(김혜련, 2003)

2) 아동의 대인관계 중요성
아이들이 성장하면서 또래 친구들 또는 주위사람들과 함께 하는 시간을 영위하면서 사회성 발달이 이루어진다. 특히, 유아들은 또래 친구들을 통하여 새로운 것을 익히고 기회도 갖게 된다. 뿐만 아니라 성인의 도움 없이도 스스로 활동을 창조하고 다른 사람들과 상호작용 하는데 필요한 기술을 습득하여 새로운 환경에 대하여 자신의 느낌을 통제할 수 있는 기회를 갖게 된다. 따라서 또래관계는 아이들이 성공적인 사회적 관계를 학습하는데 필요한 여러 가지 기본적인 기술을 연습할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해 준다고 할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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