또래관계 및 대인관계증진프로그램(집단프로그램, 프로그램계획, 5회기세부실행내용, 프로그램실행결과, 만족도조사결과포함)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4.06.12 / 2019.12.24
- 22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9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19
20
추천 연관자료
- 하고 싶은 말
- 여러번 자료 보충하고 수정하여 직접 작성하였습니다.
- 본문내용
-
Ⅰ. 서론
1. 이론적 배경
1) 대인관계의 정의
대인관계는 사람을 대하는 개개인의 보편적인 심리적 지향성이며 각 개인의 내적 성격과 외적 행동간의 관계라고 할 수 있다. 심리학자들은 대인관계 이론은 인간의 성격이나 특성을 대인관계적 맥락에서 반복적으로 일어나는 특징적인 대인관계 행동으로 정의하고 있다. (Alden, Winggins & Pincus, 1990;전종국, 1997), sullivan은 성격 자체를 대인관계적인 것으로 파악하였다. 인간의 성격은 대인간 교류와 상호작용이 반복해서 일어나는 비교적 지속적인 유형이고, 각 개인의 자기체계에는 중요한 타인들의 평가가 반영되어 있다는 점에서 대인관계적 이라고 하였다. 그러므로 인간의 대인관계 태도나 행동은 대인간 상호작용에서 자신에 대한 이미지를 형성하고 타인과의 관계를 유지하는데 중요한 역할을 한다고 볼 수 있다.(김혜련, 2003).
이러한 관점에서 보면 대인관계는 대인간 상호작용에서 타인의 평가가 반영된 자기(self)를 말한다. 즉 대인관계는 타인이 자신에게 어떻게 대하느냐에 따라 달라진다고 볼 수 있는데, 박용혜(1968)는 타인에 대한 자기의 태도는 타인에 대한 정보의 정도, 접촉하는 상호작용의 정도, 상호간의 정의적 접촉의 정도에 따라 다르게 형성된다고 하였다(이경희,1992). 개인을 규정짓는 독특한 대인관계 태도나 유형에 대한 평가는 상호관계 속에서 서로 주고받는 교류에 근거한 것이며, 다른 사람들과 관계를 맺으면서 상호작용을 하는 동안 자신에 대한 이미지나 행동성향이 이루어지는 것이다. 결국 대인관계는 개인이 타인에 대하여 가지는 인상과 생각에 의하여 이루어지는 주관적 판단에 따라 긍정 또는 부정적으로 형성된다고 볼 수 있다.(김혜련, 2003)
2) 아동의 대인관계 중요성
아이들이 성장하면서 또래 친구들 또는 주위사람들과 함께 하는 시간을 영위하면서 사회성 발달이 이루어진다. 특히, 유아들은 또래 친구들을 통하여 새로운 것을 익히고 기회도 갖게 된다. 뿐만 아니라 성인의 도움 없이도 스스로 활동을 창조하고 다른 사람들과 상호작용 하는데 필요한 기술을 습득하여 새로운 환경에 대하여 자신의 느낌을 통제할 수 있는 기회를 갖게 된다. 따라서 또래관계는 아이들이 성공적인 사회적 관계를 학습하는데 필요한 여러 가지 기본적인 기술을 연습할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해 준다고 할 수 있다.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레미제라블 사회복지관점 영화감상문(영화줄거리, 주인공환경, 복지정책프로그램, 프로그램제안, 느낀점)
- [자원봉사프로그램계획서] 노인 자원봉사자 활용방안
- [자원봉사프로그램계획서] 농촌지역의 독거노인을 돕기 위한 자원봉사 프로그램
- [문화] 캐릭터 산업
- [문화산업정책론] 캐릭터산업
- 사회복지현장실습의 진행단계에 대해 단계별로 설명하고, 시설 실습 슈퍼바이저로서 효과적인 실습이 이루어지도록 하기 위해 강조하고 싶은 2가지 단계는 무엇인지에 대해 그 이유를 제시하여 서술하시오
- 우리나라의 기업이나 조직의 특성에 가장 적절하고 필요하다고 생각되는 인사선발제도는 무엇인지 기술하시오
- 자원봉사론] 갈등에 대한 관점과 자원봉사 조직의 갈등을 살펴보고 갈등관리 방안에 대하여 기술하시오
- 비행청소년 또는 학교 밖 청소년의 일반적인 특성을 기술하고, 학교사회복지를 통해 제공될 수 있는 개입방법을 구체적으로 조사
- 교사의 과학놀이 지원방법 중 상호작용적 지원에 대하여 설명하고, 놀이 중 개방적 질문을 통하여 유아의 사고를 증진시켜 줄 수 있는 예시 상황 및 구체적인 질문의 예를 서술하시오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