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공학] Bloom의 완전학습모형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5.01.06 / 2019.12.24
  • 3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97)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4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본문내용
1) Bloom의 완전학습 모형의 特性
Carroll의 학교학습 모형을 바탕으로 한 Bloom(1968)의 완전학습 이론은 학습에 필요한 시간을 결정하는 변인(변화요인)과 학습에 사용한 시간을 결정하는 변인의 조정을 통하여 학습의 정도를 100%에 接近시키려는 이론 체제를 말한다.

완전학습이라 하여 학습의 정도를 100%까지 달성한다는 것은 아니다. 그러면 몇 %까지 달성하면 완전학습이라고 규정할 수 있느냐의 문제는 매우 어려운 과제이다.

완전학습은 약 95%의 학생들이 수업목표의 약 90%정도를 학습하는 것을 완전학습이라고 정의하였다(김호권 1974)

▶완전학습의 特性
- 완전학습은 수업 이해력을 높일 수 있도록 수업의 질(質)을 높여주고
- 적성이 부족한 학생에게 충분한 학습기회를 提供하며
- 지구력이 약한 학생에게 지구력을 높이는 處方을 하면

→학습의 정도를 완전학습의 정도까지 달성할 수 있다는 것이다.

※ Bloom의 완전학습에 관한 硏究에 의하면, 학습자는 인지적 성취에도 유익할 뿐 아니라 교과학습에 대항 흥미 증진에도 도움을 준다고 하며, 무엇보다도 중요한 것은 그들 스스로 자신감을 向上시킨다고 한다.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교육평가]교육평가의 개념, 교육평가의 특징, 교육평가의 기능, 교육평가의 이론, 교육평가의 문항, 교육평가의 유형별 내용(규준지향평가(상대평가), 목표절대평가, 수행평가, 진단평가, 형성평가, 총괄평가) 분석
  • 교육평가의 문항, 교육평가의 유형별 내용(규준지향평가(상대평가), 목표절대평가, 수행평가, 진단평가, 형성평가, 총괄평가) 분석Ⅰ. 개요Ⅱ. 교육평가의 개념Ⅲ. 교육평가의 특징Ⅳ. 교육평가의 기능Ⅴ. 교육평가의 이론1. 선발적 교육관2. 발달적 교육관1) 발달적 교육관의 기본적 신념2) 발달적 교육관의 배경3. 교수 방법의 중요성4. 선행학습의 중요성5. 지능에 대한 새로운 정의6. 수업이론의 체계화1) 글레이져의 교수모형2) 블름의 완전학

  • [교육공학] Carroll & Bloom & Keller
  • 학습 모형을 제시하였다. 즉, 학교 학습을 촉진하고 개선하는 데 필요한 실 질적이고 구체적인 전략을 인지주의 관점에서 바라본 것이다.Carroll 은 학습의 정도는 학습자가 학습하는 데 필요한 시간량에 비추어 실제로 학습에 사용한 시간에 따라 달라진다고 보았다. 다시 말해서, 학습의 정도란, 도달해야 하는 목표 기준에 비추어 실제로 성취한 정도이고, 학습에 필요한 시간량이란 학습과제를 완전학습 하는데 소요되는 시간랑이다. 또 학습에 사용

  • [교육방법] 완전학습이론
  • 학습의 지속력 over 적성, 수업이해력, 수업의 질) 이상의 Carroll의 학교학습 모형은 Bloom의 완전학습 모형 개발의 이론적 근거가 되었으며, 결국 Carroll 이론을 보다 발전시킴과 동시에 학교학습의 개선에도 기여하게 되었다.3. Bloom의 완전학습모형- Carroll의 학교학습 모형에 기초- 완전학습 또는 100%의 기준에 도달하는 학습이 아주 일부분의 학생들을 제외하고는 바람직할 뿐만 아니라 도달할 수 있는 목표임을 제안(1) 생애 및 업적- 『교육과

  • [교육방법] 완전학습이론에 대해서
  • 학습실패를 보이는 경우의 성취도 분포이며, (B)의 분포가 완전학습의 성취도 분포이다. 화살표는 성취기준을 가리키므로 이 선을 넘어서는 학생들이 완전학습을 이루었다고 할 수 있다. 완전학습 분포인 (B)분포에서도 약간의 불완전학습이 일어남을 예상할 수 있는데 이는 학습과제의 학습에 있어서 피할 수 없는 결정적인 신체 또는 정신면에서 장애를 가진 학생들일 것이다.완전학습의 가능성은 Carroll 모형이 시사하는 바가 크다. 이에 대하여 구체

  • 수업의 과정 - 수업모형(교수단계설, 수업과정모형, 완전학습모형, 수업과정모형), 수업의 진행
  • 완전학습모형블룸(Bloom)은 현재의 학교교육을 파괴적이고 낭비적이라고 비판하면서 그 해결 대안으로 그의 완전학습모형(learning for mastery)을 제시했다. 그는 5가지 변인을 제시하면서 그는 대부분의 학생이 90% 이상을 학습할 수 있도록 지도가능하다고 주장하였다. 그 변인들을 차례로 소개하면 다음과 같다.a) 완전학습모형의 변인들1/ 적성학생들에게 최적의 환경이 주어졌을 때 과제를 완전히 습득하는데 필요한 시간이다. 적성이 맞으면 그 시간이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