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공학] Ausubel의 유의미언어학습이론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5.01.06 / 2019.12.24
- 4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97)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8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추천 연관자료
- 목차
-
Ⅰ. 서론
Ⅱ. 본론
1. 유의미 언어학습의 조건
2. 포섭이론과 그 유형
3. 선행조직자의 활용원리
Ⅲ. 결론
- 본문내용
-
Ⅰ. 서론
1950년대의 많은 사람들은 수학 학습의 주된 지도 방법으로서 학습자에게는 별 의미 없더라도 기계적 학습을 효과적인 것으로 생각하고 있었다. 그러나 개념 이해에 중시하는 새로운 수학 학습 지도 방법이 관심을 끌게 되면서, 언어적 방법에 의한 설명식 학습 지도에 대한 비판이 일기 시작하였다. 즉, 설명식 교수 방법을 기계적 암기 위주의 학습 방식으로 간주하고, 발견 학습이나 탐구 학습 또는 수학 실험실을 통한 학습들은 의미 있는 수학 학습에 적합한 방식으로 여기게 되었다.
이에 대해, 설명식 교수 방법이 오랫동안 지속적으로 채택되어 온 점을 고려하여 이 방식을 지지하려는 경향도 있었다. Ausubel은 여러 세대에 걸쳐 축적된 방대한 양의 지식을 후세에 전달하기 위해서는 설명식 교수 방법만이 가장 효율적이며, 당시 자주 거론되던 발견 학습이나 탐구 학습 등은 의미 충실한 학습을 꾀하는데도 부적합하다고 주장하였다. 그는 보다 효과적인 설명식 지도 방법 개발을 위해 보다 많은 노력을 기울일 것을 주장한다. 지금부터 그의 이론에 대해서 알아보겠다.
- 참고문헌
-
1. 이화여자대학교 교육공학과 《교육방법 및 교육공학》, 교육과학사, 2002
2. 조성일 외 《교육방법과 교육공학》, 동문사, 2002
3. 최동근 외 《교육방법의 공학적 접근》, 교육과학사, 2004
4. http://education.korea.ac.kr/innwoo/edu261/2002/edtech/Ausubel의%20유의미%20언어학습이론.hwp
5. http://home.knue.ac.kr/~biology/data/science_edu/chap6-3.hwp
6. http://home.pusan.ac.kr/~ykbyun/.repository/ykbyunaa/108655.ppt
7. http://prof.snue.ac.kr/~wkang/Lec(A)/학생작품/04년1학기/주제05/05-041A.ppt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한국문학의 낭만주의 수용 양상 한국문학에 나타나는 낭만주의의 영향
- 한국어의 4가지 문장형과 각 문장형에 쓰이는 종결어미들의 특징을 간략하게 정리하여 설명하십시오.
- 자아성장을 위한 집단상담프로그램-총10회기
- 보건교육 교육 안 우울증 노인 대상자 보건교육 교육안
- 만5세 유아 감정표현하기 수업안
- 이야기나누기 활동계획안 - 감정 느낌, 생각, 경험 말하기
- [유아교육, 방송대] 프뢰벨의 교육사상이 유아교육에 미친 영향
- 또래상담의 필요성, 상담자의 자질과 역할 및 상담사례
- 정신건강사회복지론_정신건강사회복지의 개인 대상의 실천방법에서 학생이 가장 관심 있거나 중요하다고 생각하는 실천방법을 선택하고, 이를 선정한 실천방법의 이유와 주요내용, 사회복지적인 유용성에 대해 설명하세요
- [아동행동] 연령에 따른 아동화 발달단계 분석 -그림 그리기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