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아교육논문요약] 소집단 협동미술활동이 유아의 정서지능에 미치는 영향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5.01.06 / 2019.12.24
  • 15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7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Ⅰ. 서론
1. 연구의 필요성 및 목적
2. 연구문제
Ⅱ. 이론적 배경
1. 정서지능
2. 소집단 협동학습
Ⅲ. 연구 방법
1. 연구대상
2. 정서지능 검사도구
3. 연구절차
4. 채점 및 통계처리
Ⅳ. 결과 및 해석
Ⅴ. 논의 및 결론
1. 논의 및 결론
2. 연구의 제한점 및 제언

본문내용
1. 연구의 필요성 및 목적
1990년 미국의 Salovey와 Mayer에 의해 정서지능이라는 말이 등장한 이후 우리나라에서도 인간의 성공, 건강, 행복 등의 인간 능력에 대한 새로운 관점으로 정서지능(EI) 혹은 정서지수(EQ)의 중요성이 강조되고 있다. 많은 심리학자 및 교육학자들은 인생의 성공에 있어서 인지에 대한 중요성보다는 정서 혹은 감정에 대해 강조를 하고 있다.
Salovey와 Mayer(1990)는 정서지능과 관련된 기술이 어느 정도는 상호작용에 의해서 향상될 수 있다고 하면서 유아로 하여금 정서를 파악하고 적절하게 표현하도록 하며 감정을 존중하도록 도와줄 수 있다고 하였다. Goleman(1995)도 반복되는 정서의 학습이 뇌세포 조직에 각인되어 비슷한 상황에서 학습한 것처럼 반응되므로 유아가 분노를 잘 다루는 법을 배우거나 감정이입을 배운다면 이것은 평생 동안 지속된다고 하였다. 그러므로 유아기 정서지능이 특히 중요한 이유는 유아기 정서지능 발달이 유아기 이후의 정서발달에 영향을 미치기 때문이며 유아의 정서발달에 토대가 되어지는 것은 영․유아기의 주변 환경으로부터 영향을 받아 이루어진 정서적 경험이며 풍부한 정서적 경험을 할 수 있는 유아의 환경을 매우 중요하다고 하였다.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유아교육과정2번항목] 성숙주의 행동주의 구성주의 교육과정 접근법에 대해 자세히 비교설명(개념, 특성, 목표, 환경구성, 일과운영, 교수학습방법, 교사의 역할 포함)
  • 정서적, 지적 발달에 관한 자료들로 구성하였다.3) 특성유아교육과정의 접근법 중 하나인 성숙주의 교육과정의 특징을 다음과 같이 요약하여 살펴볼 수 있다.① 유아들은 충분한 선택영역과 최소한의 성인의 개입 속에서 발달 수준에 적합한 활동을 스스로 선택한다.② 교사는 유아의 흥미와 발달단계에 적합한 자료를 제공한다. 유아들이 제공된 자료를 활용하지 못하는 것은 자료가 그 유아의 발달수준에 맞지 않기 때문이다.③ 특정한 유형의 활

  • [방통대] 유아교육과정의 접근법 중 성숙주의, 행동주의, 구성주의 접근법을 개념, 특성, 목표, 환경구성, 일과운영, 교수학습방법, 교사의 역할에 따라 비교하여 설명하시오
  • 정서적, 지적 발달에 관한 자료들로 구성하였다.3) 특성유아교육과정의 접근법 중 하나인 성숙주의 교육과정의 특징을 다음과 같이 요약하여 살펴볼 수 있다.① 유아들은 충분한 선택영역과 최소한의 성인의 개입 속에서 발달 수준에 적합한 활동을 스스로 선택한다.② 교사는 유아의 흥미와 발달단계에 적합한 자료를 제공한다. 유아들이 제공된 자료를 활용하지 못하는 것은 자료가 그 유아의 발달수준에 맞지 않기 때문이다.③ 특정한 유형의 활

  • [유아기 아동발달] 아동의 성역할 발달
  • 미치는 영향을 조사한 바 있다. 몇 사람의 산모에게 남성호르몬을 주사한 일이 있는데, 이들은 유산의 경험이 있는 산모로서 남성호르몬이 그 치료가 되리라 ALE었기 때문이다. 남성호르몬 치료를 받고서 태어난 아이들과 치료를 받지 않은 같은 성의 형제를 비교해 본 결과, 남성호르몬 치료를 받은 여아는 훨씬 더 활동적이고, 놀이친구로서 여아보다 남아를 선호하였으며, 인형보다는 총이나 자동차 같은 장난감을 좋아하였고, 외모에는 관심이 없었

  • [영유아 발달] 대중매체가 영유아에게 미치는 영향
  • 유아에게 창의적이고 정서적 학습을 가능하게 하며, 문화적으로 소외되고 지역적으로 격리되고 경제적으로 어려운 계층의 유아들에게 보상교육의 혜택을 줄 수 있다. 유아들은 텔레비전 시청에 의하여 여러 가지 다양한 사회적 행동을 학습할 수 있다. “월튼네 사람들”을 시청한 유아들은 다른 유아들에 비해 언어해결과 상호협동에 협조적이었다. 또한 텔레비전 시청에 의하여 가치관의 형성과 태도 변화에 상당한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연구되었

  • 유아교육 과정의 관점에서 본 3가지 프로그램 비교분석(레지오 에밀리아, 발도르프, 몬테소리)
  • ♠ 유아교육 과정의 관점에서 본 3가지 프로그램 비교분석(레지오 에밀리아, 발도르프, 몬테소리)I. 철학적 가정(Philosophiical Assumptions)3가지 프로그램 중 철학적인 배경이 가장 큰 프로그램은 발도르프 접근법이라고 할 수 있다. 1. 발도르프 접근법1) 슈타이너 교육의 사상적 배경슈타이너는 교육자이면서 교육철학적 사상을 여러 방면으로 영향을 끼쳤다. 깊은 정신세계를 종교적 포용과 그의 박사논문의 연구 주제였던 괴테에 대한 자연관을 받아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