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영유아발달] 아동의 행동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 중 기질과 애착에 관해 서술하고, 안정적 애착을 형성하기 위한 어린이집 교사로서의 역할과 태도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4.06.11 / 2019.12.24
  • 5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하고 싶은 말
[영유아발달] 아동의 행동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 중 기질과 애착에 관해 서술하고, 안정적 애착을 형성하기 위한 어린이집 교사로서의 역할과 태도는 무엇인가
목차
Ⅰ. 서론

Ⅱ. 본론

1. 아동의 행동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 중 기질과 애착
1) 기질
2) 애착

2. 안정적 애착을 형성하기 위한 어린이집 교사로서의 역할과 태도
1) 안정적 애착을 형성하기 위한 어린이집 교사로서의 역할
2) 안정적 애착을 형성하기 위한 어린이집 교사로서의 태도

3. 시사점

Ⅲ. 결론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서론

사회가 변화함에 따라 취업모가 증가하고, 유아교육시설이 중요한 유아의 양육환경이 되어 지면서, 어머니와 교사에 대한 유아의 애착형성과 유아의 발달에 관한 관심이 높아지게 되었다. 애착 연구자들은 출생에서부터 유아에게 지속적인 애착관계를 형성해온 어머니와 유아의 애착을 비교하며 교사에게도 일차적인 애착을 형성할 수 있는지, 어머니와 교사에 대하여 동일한 수준의 애착을 형성하는지에 대해 관심을 가졌다. 따라서 본론에서는 아동의 행동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 중 기질과 애착에 관해 서술하고, 안정적 애착을 형성하기 위한 어린이집 교사로서의 역할과 태도는 무엇인지 서술해 보겠다.
참고문헌
김숙령(2006). 교사-영아간 애착 증진 프로그램 개발 및 적용 효과. 영유아보육학.
양수정(2007). 영아의 기질에 따른 또래간 상호작용의 차이 연구. 덕성여자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논문.
김인아(2004). 교사-유아 애착안정성과 교사-유아 관계 및 사회적 능력과의 관계. 경희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 논문.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보육학개론_영아의 신체 인지 언어 사회 정서 발달을 기술하고, 영아의 발달을 최적화할 수 있는 교사의 역할에 관해 기술하세요
  • 발달영아의 언어발달의 영역은 인지발달과 관련이 있다. 언어는 지적 활동을 이어갈 수 있는 중요한 매개체로 작용한다. 언어는 자신이 생각하고 있는 것을 표현하고 표출하면서 주위의 환경을 이해하기 위해서 필수적으로 필요하며 영아의 인지발달을 돕기 위한 의미가 있다고 할 수 있다. 그러므로 언어발달 역시 개인마다 습득 속도에서 차이가 나며 유전적 요인과 환경적 요인의 영향을 받는다. 영아기 시절에 가장 많이 하는 것은 옹알이와, 기본

  • [아동복지정책]아동복지정책
  • 안정적이라고 보이지 않으며, 비록 1991년 유엔이 정한 아동의 권리에 관한 국제협약의 당사국과 OECD의 회원국이 되었다고 할지라도 그에 걸맞는 사회적 분위기는 아직 조성되지 않았기 때문이다.) 우리나라 아동복지 정책의 연대별 평가: 정부와 정당의 정책을 중심으로. 한국아동복지학회지아동복지란 아동의 건강한 삶을 보장하기 위한 국가와 사회 그리고 민간단체의 다양한 노력들 즉, 법과 정책 그리고 행정뿐 아니라 전문가에 의한 구체적인

  • 아동발달과 애착 연구
  • 아동은 애착 대상을 ‘안전 기저’로 삼으면서 환경을 탐색, 새로운 지식을 습득하고 발달하며 사회에 적응한다. 그러므로 안정적인 애착은 아동의 발달과 정신 건강에 결정적인 것이다.따라서 우리는 한 사람의 전생애에 있어 매우 중요한 밑바탕이 되는 ‘애착’에 대해 알아보고자 한다. 우선 애착의 기본적인 개념과 유형 및 영향을 미치는 요인을 알아보고, 애착 연구에 대한 비판을 할 것이다. 더불어 성경에서는 애착에 대해 어떻게 바라보고 있

  • 만 1세의 보육교사와의 원만한 애착형성을 위해 올바른 적응과정방법을 논하시오.(도입 전개 마무리 확장활동까지)
  • 안정적인 애착형성 과정을 돕고 부모와 가정과의 연계성을 통해 시설에 맡겨진 영유아의 건강하고 균형적인 발달을 지원하는 중요한 역할을 감당해야 한다. 이에 본론에서는 만 1세의 보육교사와의 원만한 애착형성을 위해 올바른 적응과정방법을 도입 전개 마무리 확장활동까지 서술하고자 한다. Ⅱ. 본론1. 영아기 애착형성의 원리애착형성의 원리는 크게 나누어 관심, 승인, 애정, 신뢰로 볼 수 있다. ①관심: 양육자는 영아들의 특정 행동에 꾸준

  • [유아교육기관운영관리 4학년 공통] 다음 1-7번까지 문제에 모두 답하시오
  • 기질참고문헌1. 어린이집의 종류에 대해 간략히 서술하시오.우리나라 최초의 보육사업은 1921년 태화기독교사회관에서 빈민아동을 위한 구제사업의 일환으로 탁아 프로그램을 개발함으로써 시작되었고, 탁아소라는 명칭이 어린이를 임시로 맡겨 두는 곳 같은 인상을 준다고 하여 1968년 어린이집으로 변경하였다. 어린이집은 보호자의 위탁을 받아 만0세에서 만5세까지의 영유아를 건강하고 안전하게 보육, 양육하고 영유아의 발달 특성에 맞는 교육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최근 판매 자료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