마쓰다 공장에서 앞으로 문화가 차이 때문에 어떠한 문제가 예측 되는지를 분석하시오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4.06.11 / 2019.12.24
  • 7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3,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하고 싶은 말
마쓰다 공장에서 앞으로 문화가 차이 때문에 어떠한 문제가 예측 되는지를 분석하시오
목차
1. 마쓰다 소개


2. 마쓰다의 역사


3. 마쓰다의 선발전략


4. 선발전략의 결과분석(문제점)


5. 미국과 일본의 기업문화의 비교


6. 선발전략의 평가
본문내용
□ 마쓰다 소개
마쓰다는 도요타와 닛산 그리고 혼다와 미쓰비시와 더불어 일본의 5대 자동차 기업체로써 자동차의 생산 및 판매, 자동차 관련부품의 생산과 판매, 수출입 등을 주요사업으로 하고 있다.
1920년에 동양 코르코공업을 설립하였으며 1923년 광동 대지진으로 동경의 교통수단이 마비되었을 때 소형 오토바이를 만들었다. 전쟁 후 세 바퀴 트럭을 다시 만들면서 곧 세 바퀴 트럭 시장을 석권했다. 동양공업은 1960년 16마력의 R360쿠페(2-Door)를 시작으로 승용차를 본격 생산했다. 그 뒤 동양공업의 주생산품은 트럭에서 승용차로 옮겨갔다. 67년 최초의 로터리 엔진차 코스모 스포츠 쿠페의 시판에 성공했다. 71년 미국시장으로 차를 수출하기 시작했고 73년에는 연간 미국수출대수가 12만대에 이르렀다. 그러나 73년의 석유파동은 연비가 나쁜 로터리엔진에 타격을 주었고, 로터리 엔진에 모든 힘을 쏟고 있던 마쓰다의 경영은 위기를 맞았다. 결국 마쓰다는 79년 포드가 25%의 자본참여를 하면서 포드의 소형차를 만들게 되었다. 포드차의 일본수입판매는 물론 새차의 공동개발 등을 추진했다. 1978년 발표한 Rx-7의 세계적인 인기와 80년대 앞바퀴 굴림으로 구동방식을 바꾼 카펠라 등의 성공에 힘입어 순조로운 경영을 이어갔다. 83년도에는 기아자동차에 정식으로 자본참여를 하였고, 84년에 공업주식회사에서 마쓰다 주식회사로 이름을 변경하였다. 80년대에 마쓰다는 소형차 파밀리아, 중형차 카펠라, 고급차 루체의 3모델과 78년 사반나 RX-7 으로 이름은 바꾼 로터리 엔진차를 주축으로 일본 국내는 물론 미국 시장과 독일시장에서도 명성을 얻었다. 이밖에 루체의 스포츠형인 코스모와, 우리나라에서도 생산된 1박스카 봉고를 만들어 왔다.
90년대초 부닥친 거품경제의 파탄이 마쓰다를 강타했으며 2000년4월 마쓰다는 경영권을 포드에 넘겨 현재 포드산하에서 포드 중소형 승용차 개발 및 월드카 개발에 매진하고 있다.
참고문헌
삼성교통박물관 홈페이지 - http://www.stm.or.kr/parking.html
마쓰다 21세기를 향한 도전 - 다카바시겐지 저 , 아진출판
자동차경제 제121호 95-04-04 이상영 - 미래 제휴관계를 모색하는 마쓰다와 포드
자동차경제 제149호 96-04-30 김병욱 - 포드, 마쓰다 인수로 아시아진출 교두보 확보
자료 : Automotive News, 1995.2.27. - 변화되는 포드와 마쓰다의 관계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마케팅전략] 기아 오피러스의 마케팅전략
  • 어떠한 태도를 보여야 할 때 ‘어정쩡한 태도’, ‘중립적 태도’, ‘양쪽 다인 태도’등을 체질적으로 싫어한다. 즉 비싸지도 싸지도 않은 어중간한 가격은 좀더 지불하더라도 기존에 시장에서 인정을 받은 에쿠스같은 대형차를 사자는 소비심리를 불러일으킨다. 오피러스같은 경우에는 가격을 올리는 것보다는 인지도가 낮기 때문에 하향 조정하는 가격 재설정이 좋을 듯싶다. 그러나 가격의 하향 조정은 최후의 판매수단이 되어야 할 것이다.현대

  • [교육심리학] 언론 플레이
  • 때문에 기자들은 외부의 압력 보다는 자신의 생각과 올바르다고 여겨지는 일에 관해서는 무엇보다도 밀고 나가는 강인한 정신력이 필요하고 단지 출세만을 위하여 정확하지도 않은 기사를 내거나 확대 보도하여 다른 사람에게 피해를 주지 말아야 하고 언론사는 기자의 자율을 보장하여 좀 더 정확한 기사를 내보내도록 해야 한다.지구촌 시대라 했던가, 정보화 사회라 했던가, 지금은 예전과 다르다. 예전과 다르다 함은 인터넷이 있지 않았고, 오로

  • 향후 10년 후 미래를 이끌어 갈 기업
  • 앞서갈 수 없다. 경쟁에서 우위에 서기 위해서는 새로운 사업구상과 함께 혁신이 필요하다. 왜냐하면 지금까지 우리를 지탱하던 ‘유지의 패러다임(built-to-last)시대에서 변화의 패러다임(built-to-change) 시대로 변화되었기 때문이다. 여러분 자신에게 자문해보라. 여러분들이 현재하고 있는 일 중에서 기존 업무를 향상시키기 위한 것과 전혀 다른 새로운 일에 관한 것의 비율은 어떠한가? 변화하려면 달라져야 하고, 다르게 생각하고 다른 일을

  • [조직행위론] 조직, 기업의 사례를 통해 알아본 조직행위론
  • 분석이 끊이지 않는다.리더십은 오랜 기간 많은 관심을 받고 연구 대상이 되고 있다. 그 이유는 인간은 조직생활을 하기 때문이다. 조직생활을 하게 되면 조직의 리더가 있기 마련이다. 리더의 영향에 따라 그 조직의 생존 여부, 성공 여부는 크게 달라지게 된다. 따라서 인간은 어떠한 상황에서 리더의 행동이 큰 영향을 끼치게 되는지 연구 하게 되었다. 일찍이 정치학이나 사회학의 커다란 문제로 취급되어 왔으나, 기업이 사회적 조직으로서 중요하

  • 맥도날드 성공요인과 문제점 및 해결책
  • 때문이다. 불매운동 등의 움직임이 지속적으로 발생하고 있지는 않기 때문에 당장의 커다란 위협이 되지는 않는 것이 사실이나, 반미감정이 증대될 때마다 맥도날드 불매운동이 일어나고 있는 것은, 앞으로 맥도날드의 성장에 걸림돌이 될 수 있다. 11. 문제점 및 해결방안 저임금 고용패스트푸드 업체의 저임금 착취는 악명 높다. 이들은 가난한 멕시코계 이민노동자들에게 도축장에 종사할 수 있는 일자리를 준다는 명분을 내세우지만, 도축장 종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최근 판매 자료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