보육 운영에서 보육교사가 영유아와 상호작용을 할 때 사용할 수 있는 다양한 기법에 대해서 정리해보세요.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4.06.10 / 2019.12.24
  • 6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8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하고 싶은 말
보육 운영에서 보육교사가 영유아와 상호작용을 할 때 사용할 수 있는 다양한 기법에 대해서 정리해보세요.
목차
1.서론
2.상호작용의 개념 및 중요성
3.상호작용의 원리
4.영유아 상호작용 기법
5.결론
6.참고자료
본문내용
오늘날 우리 사회에서는 산업화 과정을 거치면서 대가족 중심의 전통적인 가족구조가 소가족 중심으로 변화되면서 국가가 적극 개입하여 영유아에 대한 보편적인 서비스체계를 구축하여야 한다는 요구가 높아져 왔다.여성의 사회참여가 급격히 증가하고 있고 이에 따라 이른바 ‘맞벌이’가 이미 중요한 사회현상으로 자리 잡고 있다. 이에 따라 영유아교육 및 보호는 핵가족화 및 맞벌이 부부 증가 등으로 인해 더욱 중요해지고 있는데, 종전에는 가족만의 책임으로 여겨졌던 영유아에 대한 교육과 보호가 사회와 정부의 책임으로도 인식되어 가고 있다. 또한 날로 늘어나는 여성의 사회, 경제 활동 증가도 영유아교육에 대한 정부의 관심을 촉구하고 있는데, 여성 노동력을 최대한 활용하기 위해서는 자녀를 안심하고 맡길 수 있는 영유아교육체제의 마련이 필수 요건이 되고 있다.
유아들은 이미 태어나면서 가정이라는 울타리 속에서 상호작용을 시작하게 되면서, 이러한 상호작용의 연결이 보육기관에서의 교사와 유아간의 상호작용으로 까지 이어지게 된다. 가정을 벗어나 일종의 사회적인 상호작용의 요소가 된다고 볼 수 있는 유아와 성인인 교사는 유아들의 놀이 및 교수학습에 있어 더욱더 발달하게 만드는 중요한 요소가 된다고 할 수 있다. 교수학습에서의 교사와 유아의 상호작용의 질은 유아들의 놀이와 교수학습에 많은 긍정적 영향을 가져다주게 된다.
훌륭한 영유아 교사는 효율적인 보육 및 유아교육의 전문가로서 끊임없이 배우고 능력을 발달시켜 가야 한다. 초기의 교육적 경험은 유능한 교사가 되는 기초를 제공한다고 할 수 있다. 교사는 전문성 발달단계를 거쳐 가면서 계속적으로 진보하며 가르치는 방법 또한 개발하게 되고 전문가로서 성숙하고 퇴보되지 않기 위해 연수에 참여하는 등 교수학습에 있어 재충전 및 발전의 기회가 필요하다고 할 수 있다. 교사는 자신의 태도와 특성, 능력을 인식할 뿐 아니라 교수=학습전략 및 유아와의 상호작용 하는 법과 효율적인 의사결정 하는 것이 매우 필요하다.
참고문헌
이기숙, 장영희, 정미라, 엄정애 (2007), 유아교육개론, 양서원
영유아교수방법론, 윤정한 외 공저, 형설출판사, 2008
양옥승(2010). 유아교육개론. 서울: 학지사
송규운, 정정희, 2009 영유아 프로그램-이론과 실제- 양서원 출판
조성일 외(2007) 유아교육기관의 운영관리, 동문사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보육 운영에서 보육교사가 영유아와 상호작용을 할 때 사용할 수 있는 다양한 기법에 대해서 정리해보시오.
  • 보육 운영에서 보육교사가 영유아와 상호작용을 할 때 사용할 수 있는 다양한 기법에 대해서 정리해보시오.- 목 차 -Ⅰ. 서론Ⅱ. 본론1. 보육교사와 영유아의 상호작용기법2. 시사점Ⅲ. 결론Ⅳ. 참고문헌보육 운영에서 보육교사가 영유아와 상호작용을 할 때 사용할 수 있는 다양한 기법에 대해서 정리해보시오.Ⅰ. 서론현대사회에서 여성들의 경제활동 참여로 대부분의 보육시설에서는 종일반을 운영하고 있어서 많은 영유아들이 보육시설에서

  • 보육 운영에서 보육교사가 영유아와 상호작용을 할 때 사용할 수 있는 다양한 기법에 대해서 정리해 보시오
  • 보육 운영에서 보육교사가 영유아와 상호작용을 할 때 사용할 수 있는 다양한 기법에 대해서 정리해 보시오.목차:서론다양한 상호작용 기법상호작용 기법의 효과적인 활용방안본인의 의견결론참고문헌서론:보육교사가 영유아와 상호작용할 때 사용할 수 있는 다양한 기법은 영유아의 발달과 안녕한 성장에 중요한 영향을 미칩니다. 영유아들은 보육교사와의 상호작용을 통해 언어, 사회적 기술, 감정 표현 및 자아개념을 발전시키는데 도움을

  • 교사와 영유아의 상호작용 기법에 대한 정의를 정리하고 특히 영유아의 자아존중감을 높일 수 있는 실제 사례를 통한 지도 방법
  • 할 수 있다. 이를 바탕으로 영유아들은 또래들과 긍정적인 인간관계를 형성하게 하며 이후의 타인과의 대인관계를 맺는데 필요한 기술을 습득하게 한다. 이에 본론에서는 교사와 영유아의 상호작용 기법에 대한 정의를 정리하고 특히 영유아의 자아존중감을 높일 수 있는 실제 사례를 통한 지도 방법을 제시하고자 한다. Ⅱ. 본론1. 교사와 영유아의 상호작용 기법1) 영유아를 존중하는 교사의 말과 행동보육교사는 개별 영유아에게 주의를 기울이고,

  • 우리나라의 아동복지기관 중 한 곳을 골라 자세히 조사해보세요
  • 수 있는 사회성을 기를 수 있으며, 자신에게 맞춤형 교육 및 보육 서비스를 경험함으로써 쾌적한 환경 속에서 성숙을 경험할 수 있다는 것에 의의가 있다.해당 기관의 종사자 자격해당 기관의 특수교사는 총 3명으로, 보육교사 자격증을 취득한 상태에서 추가적으로 장애 영유아 보육교사와 관련된 수업을 이수하고, 관련 자격을 취득한 상태였다. 이 자격이 없다면 특수교육 및 통합교육 프로그램을 운영할 자격이 주어지지 않는다. 그러나 일반 아동

  • [가족복지] 가족복지에 대하여
  • * 들어가기에 앞서 Ⅰ. 가족 정의 및 기능 1. 협의의 정의2. 광의의 정의3. 가족의 기능 4. 가족에 대한 관점Ⅱ. 가족복지의 정의 및 연구분야(역사) 1. 정의 2. 연구분야(역사)Ⅲ. 가족복지 관련법 1) 국민기초생활보장법2) 영유아 보육법3) 모자복지법4) 모자보건법5) 가정폭력특별법Ⅳ. 가족복지 서비스 1. 가족사정 1-1. 가족사정의 개념 1-2. 가족사정의 틀 1-3. 가족내 역동에 대한 사정 1-4. 가족 외부체계와의 상호작용에 대한 사정 2. 가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