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공학] C.M.Reigeluth의 정교화수업이론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5.01.06 / 2019.12.24
  • 4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9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1. 정교화 계열
2. 선수학습 능력의 계열화
3. 요약자
4. 종합자
5. 비유
6. 인지전략 활성자
7. 학습자 통제
※ 참고 자료 ※

본문내용
Reigeluth의 정교화 이론(Elaboration Theory)은 교수내용의 조직전략에 초점을 둔 교수설계 이론으로써 지금까지 연구․개발되어 온 인지 심리학적 이론과 교수모형들의 교수설계 원리들을 통합한 거시적 수준의 교수설계 이론이다. 이 이론은 교수내용의 선정, 계열화, 종합, 요약 등의 네 가지 측면에서 교수의 효율적 처방기법을 구체적으로 제시하고 있다.
정교화 이론은 세 가지의 정교화 조직모형과 한 코스나 과정에 따라 이 모형들을 처방해 주는 하나의 일반화모형으로 구성되어 있다. 세 가지 모형들은 교수내용의 형태에 따라 나누어지는데 개념적 조직모형, 절차적 조직모형, 이론적 조직모형이다. 그리고 각각의 모형들은 모두 공통으로 다음의 일곱 가지의 기본 교수설계 전략들을 포함하고 있다.

1. 정교화 계열
학습내용의 구조화에 있어서 단순-복잡의 순서로 학습내용을 조직하는 것이다. 단순-복잡 계열은 개념이나 절차들의 구성요소가 많고 적음에 따라서 위계적 또는 순차적으로 내용을 조직한다. 정교화란 개요에 이어서 개요를 부분별로 세분화한 좀 더 복합적이고 상세한 내용이 점진적으로 제시되어 진다. 교수의 정교화는 교과내용의 특성에 따라 3가지 유형으로 나누어진다. 개념적 정교화, 절차적 정교화, 이론적 정교화로 구분되어 진다.
참고문헌
1. 박성익 외 3인,《교육방법의 교육공학적 이해》서울:교육과학사, 1999
2. 이종연,《교육공학의 이해와 적용》서울:원미사, 2004
3. 최동근 외 2인, 《교육방법의 공학적 접근》교육과학사, 2004
4. http://home.pusan.ac.kr/~icangive/.repository/icangivec3/56931.hwp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교육심리] 유능한교사에 대해서
  • 교육환경을 창조하는 것이다. 유능한 교사가 되기 위한 방편이라고 하면서 우리는 전체 중 오직 한 가지에만 지나치게 몰두해 왔다. 이를테면, 유능한 인재들의 교직유인, 교사들에게 당장 필요한 새로운 방법, 더 엄격한 훈육, 더 어려워지는 교과, 성과급제 수업일수의 연장등과 같은 제도의 개혁이 바로 그것이다. 21c의 교육환경은 단순한 교육제도의 개혁뿐 아니라, 교육과 관련된 수많은 사람들에게 많은 변화를 예고하고 있다. 학생들이 생활하는

  • 교육학 교수설계의 이해
  • 교육공학 및 교육방법< 교수설계이론 >교수설계이론 목차1. 교수설계개념 32. Gagné의 이론1) 이론의 개요 32) 학습이론 53) 교수설계이론 74) 가네이론의 의의 123. 롸이거루스(Reigeluth)의 정교화이론1) 이론적 배경 122) 정교화이론의 개념과 특징 123) 정교화이론의 일곱 가지 기본 전략 134) 정교화 과정 145) 정교화이론의 교수설계절차 156) 정교화 이론의 장점 163. KELLER의 학습동기 설계이론1) 이론적 배경 162) 동기설계란 무엇인가? 163) 학업성취

  • 사이버학습이 자기주도적 학습 그리고 구성주의와 어떤 관련성이 있는지 분석하시오, 사이버교육의 실제 사례를 분석하시오
  • 교육공학, 수학교육, 과학교육, 유아교육 등의 학문을 중심으로 논의가 시작되었다. 제7차 교육개혁안이 나오면서 본격적으로 교육현장에서 ‘구성주의’에 대한 관심이 일어나고 있다.구성주의는 ‘지식이라는 것은 구성되어지는 것이다’라는 단순한 전제로부터 시작하여 그것으로 끝나는 이론이다. 물론 ‘지식은 구성된다’라는 단순한 전제는 다시 여러 세부이론으로 정교화되어 전개되기는 하지만, 이러한 전제에 대한 분명한 이해가 확실히

  • [교육방법] 롸이거루스 Reigeluth의 교수설계 전략(정교화 이론)
  • Reigeluth의 교수설계전략Ⅰ. Reigeluth1. Charles M. Reigeluth-교수설계이론가-현재 미국 인디애나대학교 교수체제공학과 교수-주 관심 영역은 공교육의 개선, 컴퓨터기반자원강조-업적1. 교수의 정교화 이론(Elaboration Theory of Instruction)2. 교수에 있어서 학습내용을 결정하는 과업분석(task analysis) 체계화3. 교수설계이론과 모델을 집대성한 두 권의 저서를 편집1983 Instruction-design theories and models: An overview of their current status->60,70년대에 나타난 이론을 개괄199

  • [교육심리] 라이겔루스의 정교화이론
  • 교육시스템에 있어 지식의 근원으로 중요하다고 생각하여 컴퓨터 기반 자원을 비롯한 교육 관련 자원들의 개발에 관심을 가지고 이에 바탕을 둔 교수 설계 전략을 체계화하여 공교육 환경이 개선되는 데 뚜렷한 기여를 하였다. * 대표적 업적 1. 정교화 이론(Elaboration Theory of Instruction) 2. 교수에 있어 학습내용을 결정하는 과업분석(task analysis)을 체계화2. 라이겔루스의 ‘교수 설계 전략’ 개요 1) 이론의 배경Gagne’의9가지 수업사태Reigeluth의교수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