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공학] C.M.Reigeluth의 정교화수업이론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5.01.06 / 2019.12.24
- 4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9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추천 연관자료
- 목차
-
1. 정교화 계열
2. 선수학습 능력의 계열화
3. 요약자
4. 종합자
5. 비유
6. 인지전략 활성자
7. 학습자 통제
※ 참고 자료 ※
- 본문내용
-
Reigeluth의 정교화 이론(Elaboration Theory)은 교수내용의 조직전략에 초점을 둔 교수설계 이론으로써 지금까지 연구․개발되어 온 인지 심리학적 이론과 교수모형들의 교수설계 원리들을 통합한 거시적 수준의 교수설계 이론이다. 이 이론은 교수내용의 선정, 계열화, 종합, 요약 등의 네 가지 측면에서 교수의 효율적 처방기법을 구체적으로 제시하고 있다.
정교화 이론은 세 가지의 정교화 조직모형과 한 코스나 과정에 따라 이 모형들을 처방해 주는 하나의 일반화모형으로 구성되어 있다. 세 가지 모형들은 교수내용의 형태에 따라 나누어지는데 개념적 조직모형, 절차적 조직모형, 이론적 조직모형이다. 그리고 각각의 모형들은 모두 공통으로 다음의 일곱 가지의 기본 교수설계 전략들을 포함하고 있다.
1. 정교화 계열
학습내용의 구조화에 있어서 단순-복잡의 순서로 학습내용을 조직하는 것이다. 단순-복잡 계열은 개념이나 절차들의 구성요소가 많고 적음에 따라서 위계적 또는 순차적으로 내용을 조직한다. 정교화란 개요에 이어서 개요를 부분별로 세분화한 좀 더 복합적이고 상세한 내용이 점진적으로 제시되어 진다. 교수의 정교화는 교과내용의 특성에 따라 3가지 유형으로 나누어진다. 개념적 정교화, 절차적 정교화, 이론적 정교화로 구분되어 진다.
- 참고문헌
-
1. 박성익 외 3인,《교육방법의 교육공학적 이해》서울:교육과학사, 1999
2. 이종연,《교육공학의 이해와 적용》서울:원미사, 2004
3. 최동근 외 2인, 《교육방법의 공학적 접근》교육과학사, 2004
4. http://home.pusan.ac.kr/~icangive/.repository/icangivec3/56931.hwp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소무小武지아장커 감독樟柯
- 탈라의 이해
- 경상도 방언과 전라도 방언 비교
- 심리주의비평 레포트
- 칸트의 의무론적 윤리 - 의무론적 윤리 선의지, 의무, 정언명법, 문제점, 수업 지도안, 사례 및 분석
- [동양사상] 장재의 학술사상
- MMPI-2 검사 분석 학부 레포트
- 친구 초청 주일 프로그램 계획, 청소년 신앙교육 특별프로그램, 프로그램
- 논리모델의 개념과 특성을 설명하고, 논리모델을 이용한 프로그램의 평가에 대해 논하고, 이를 적용한 사례를 기술하시오
- 사회복지조직은 클라이언트를 위한 사적편익과 사회를 위한 공적 편익을 동시에 추구해야 한다 이 두 가지 목적이 상충될 때 어떻게 처신해야 하는지 토론해 보세요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