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공학] 정의적특성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5.01.06 / 2019.12.24
  • 2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8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1. 동기
2. 성취동기
3. 자아개념
4. 심리적 장애 요인
〈 참고문헌 〉
본문내용
- 정의적 특성 -
오늘날 추세를 보면 교육에 대한 관심 목표가 지적 문제에서 다시 정의적 문제로 전향되어 가고 있어 정의적 특성에 대한 학습의 중요성이 갈수록 부각되고 있다. 인간을 인간답게 하는 과정을 교육이라고 볼 때, 지적 능력을 어떻게 생각하며, 어떠한 방향으로 사용하려 하는가 하는 인간이 갖고 있는 감정, 정서, 태도 및 정의적 능력에 대한 교육의 중요성이 강조되고 있는 것이다.
정의적 특성은 학습자로 하여금 학습활동을 하도록 하는 심리적 요인이라고 할 수 있다. 지적특성과 마찬가지로 학생의 행동에 커다란 영향을 미치며 지적 특성과 밀접히 상호작용하고 있다. 정의적 특성과 관련이 깊은 것으로 동기, 성취동기, 자아개념, 심리적 장애요인으로 불안, 욕구좌절, 심리적 포화 등이 있다.
1. 동기
개인의 행동을 발생시키고, 행동의 방향을 결정하고 행동의 수준이나 강도를 결정하는 내적 상태 또는 과정이다. 인간 행동의 원인이 되고 방향감을 제시하며 활성화시킨다. 학습을 성공적으로 수행하는 데는 학습 능력보다도 적절한 수준의 동기가 더 중요하다는 사실이 인정되고 있으며 동기를 어떻게 유발하고 지속시키느냐를 수업에서 고려해야 한다.
참고문헌
김인식 외, 《수업 설계의 원리와 모형 적용》. 교육과학사, 2000
박아청, 《교육심리학의 이해》, 교육과학사, 1999
이옥형 외, 《교육심리학》, 집문당, 2000
조성일 외, 《교육방법과 교육공학》, 동문사, 2002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교육학과, 교육학, 임용] 전태련 함께하는 교육학 합격 마인드맵
  • 교육② 특징 - 자유로운 형태의 교육기관, 훈장의 직업화, 개별학습형태, 접장제도의 활용, 묘가 없는 교육기관③ 현대적 시사점 : 개별화 교육, 무학년제3. 조선의 과거제도와 교육1) 문과(대과) : 초시, 회시(복시), 전시(33명의 서열결정)└>생진과(소과) : 초시, 회시(복시)2) 무과 : 초시, 회시(복시), 전시3) 잡과 : 초시, 회시(복시)* 소과 초시면제 - 향교, 4학(승보시, 사합제)4. 과거제도 : 업적주의적 특성, 양인이면 누구나 응시, 문치주의1) 생원과

  • 바른손의 교육방법 및 교육공학
  • 특성적극적 상호 작용성자기 주도적 학습방식학습 공동체의 형성 5) e-러닝에서의 상호 작용e-러닝을 독학이나 통신교육 과정과 차별화한다참여자에게 지식을 구성하고 명확하게 하도록 한다학습 공동체를 만든다피드백을 제공한다학습자를 자극하고 동기를 유발한다독립적 경험보다 사회적 경험을 증진시킨다상호 작용의 중요성* 7. e-러닝 5) e-러닝에서의 상호 작용학습자 – 인터페이스 상호 작용학습자 – 콘텐츠 상호 작용학습자

  • [교육심리학의 이해와 주요 이론&교육 정책에 대한 고찰] 교육심리학의 이해와 주요 이론&교육 정책에 대한 고찰
  • 교육심리학은 바로 교육의 방법에 대한 과학적이론적 근거를 제공함으로써 교육실천을 지원하고자 하는 것이다. 학교교육에서 교육심리학이 가장 먼저 관심을 갖는 것은 학습자 변인(變因)이다. 그 이유는 교육목적이 학습자의 행동변화에 있고, 교육이 학습자를 중심으로 일어나기 때문이다. 교육심리학에서 다루는 학습자 변인에는 학습자의 정의적 특성과 발달과정이 포함된다. 학습자의 발달과정은, 인간발달에 관한 지식이 교육의 시기를 결

  • 교육학 초등학교 국어 문학 교재 구성 및 교수 학습 3학년 1학기
  • 교육의 궁극적인 목표를 내면화로 보고 있는 것이다. 내면화는 감동의 한 과정이면서 동시에 감동 이후에 독자에게서 일어날 수 있는 정신작용이다. 즉, 감동의 내용과 가치적 요소를 오랜 시간을 통하여 독자의 인격에 내면적으로 용해시키는 과정이다(국어교육미래열기, 2009). 따라서 문학교육은 문학작품을 하나의 체험으로 받아들이고 그에 감화되어 학습독자의 정의적인 측면까지 변화되기를 지향한다. 우리는 이러한 문학교육의 목표에 따라 문

  • [교육과정] 학습경험을 선정하고 조직하는 바탕이 되는 수업모형
  • 조건 형성법Joyce와 Weil의 수업모형은 교육목표, 교사, 학습자, 수업환경 등을 종합적으로 고려한다는 점에서 학습 경험의 선정과 조직에 매우 큰 도움을 준다. 즉, 교육목표의 성격을 무시하고 선택, 조직한 경험은 실효가 없고, 교육목표에 따라 선택된 학습경험도 교사와 학습자의 특성에 맞지 않으면 받아들이기 어려우며, 이들 조건을 만족시킨다고 해도 수업의 심리적, 물리적 환경이 뒷받침되지 않으면 적합한 학습 경험을 가질 수 없다는 것이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