행동주의 상담기법을 기술하고 문제 상황과 관련해서 실생활에서 적용할 수 있는 기법을 예시하세요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4.06.10 / 2019.12.24
  • 6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하고 싶은 말
행동주의 상담기법을 기술하고 문제 상황과 관련해서 실생활에서 적용할 수 있는 기법을 예시를 통해 상술하였습니다
목차
Ⅰ 서론
Ⅱ 본론
1. 행동주의 상담이론의 주요 개념
1) 인간관
2) 강화의 원리
2. 행동주의 상담기법
1) 내적인 행동변화를 촉진시키는 방법
(1) 체계적 둔감법
(2) 근육이완 훈련
(3) 인지적 모델링
(4) 사고정지
(5) 인지적 재구조화
(6) 스트레스 접종
(7) 정서적 상상
2) 외적인 행동변화를 촉진시키는 방법
(1) 토큰강화
(2) 모델링
(3) 주장훈련
(4) 자기관리 프로그램
(5) 행동계약
(6) 행동시연
(7) 혐오치료
(8) 바이오피드백
3. 문제상황과 관련해서 실생활에서 적용할 수 있는 기법의 예시
Ⅲ 결론
Ⅳ 참고문헌
본문내용
2. 행동주의 상담기법
행동주의 상담은 내담자가 상담에 능동적으로 참여하고 노력할 것을 강조한다. 각 내담자는 환경의 지배를 받는 동시에 환경을 지배하는 존재이므로 상담자는 내담자의 자기관리를 촉진시키고 가르치고 지원해 주는 역할을 담당한다. 행동주의 상담의 수많은 기법과 절차들은 여러 변인들을 고려하며 적용되어야 하는데 Hosford는 다음 네 가지 요인을 제시하였다. 첫째, 내담자의 행동적 특징과 결함, 둘째, 내담자가 제시하는 문제의 유형, 셋째, 내담자의 생활환경에서 이용될 수 있는 여러 가지 강화의 유형과 그것의 가치, 넷째, 상담자가 내담자의 바람직한 행동을 육성함에 도움을 줄 수 있는 중요한 타인의 존재여부 등에 따라서 결정된다. 행동주의 상담의 중요한 강점 중 하나는 과학적 방법을 통해 특수한 치료절차를 발달시켜 왔다는 점이다. 따라서 이 이론을 취하는 상담자들이 사용하는 기법과 절차는 특수한 내담자에게만 적절하다. 상담주의 상담기법은 내담자의 내적인 행동변화를 촉진하는 기법과 외적인 행동변화를 촉진시키는 기법으로 나눌 수 있다.
1) 내적인 행동변화를 촉진시키는 방법
(1) 체계적 둔감법
체계적 둔감법은 불안을 일으키는 자극을 가장 약한 정도에서 출발하여 가장 강한 자극으로 높여가며 제시함으로써 점차 자극

.
.
3. 문제상황과 관련해서 실생활에서 적용할 수 있는 기법의 예시
많은 영유아가 어린이집에 적응하는 데 어려움을 겪는다. 어린이집에 처음으로 나온 날, 엄마 옆에 꼭 붙어서 떨어지지 않으려고 떼를 쓰는 아이의 모습은 흔히 볼 수 있는 장면이다. 이는 엄마와 처음으로 떨어지는 영유아기의 아동이면 누구나 보이는 일반적인 증상으로 엄마와 떨어지지 않겠다고 하는 것이 오히려 건강한 애착이 형성되었다는 증거다. 그런데 어떤 아동은 단 하루 만에 어린이집의 환경에 적응하는 반면, 어떤 아동은 한 달 이상을 계속해
참고문헌
- 이현림외, “성인학습 및 상담”, 학지사, 2005
- 이순형, “아동복지 이론과 실천”, 학지사, 2006
- 도미향외, “아동복지론”, 공동체, 2009
- 보건복지부, “보육교사승급교육”, 2000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원서번역 Advanced Generalist Social Work Practice 저자 DAVID S DEREZOTES
  • 문제의 본질이나 특성과 관련이 있다. 상담자가 선택한 개입이 내담자가 제시한 문제의 구성요소와 잘 맞는 경우, 가장 좋은 상담결과를 얻을 수 있다. 그러므로 만일 내담자가 지닌 문제의 본질에서 감정적이고, 정서적인 요소가 강하면, 주로 감정적인 문제를 해결하는데 상담목표를 정해 개입하는 것이 바람직할 것이다. 그리고 만일 내담자가 자기파괴적인 사고패턴을 주로 사용한다면 상담자는 내담자의 인지적 요소를 다루기 위한 개입을 선택해

  • [상담심리] 행동주의상담
  • 기법으로 개인, 집단, 부부 및 가족 상담에 널리 적용된다. *공포증, 우울증, 성도착증, 아동의 행동장애, 말더듬증, 심장 질환의 예방 등*소아의학, 스트레스 관리, 임상의학, 교육, 노인 의학 등*행동적 개입으로 가장 치료효과를 볼 수 있을 것으로 생각되는 내담자의 특성1) 목표지향성이 강한 사람2) 행동지향적인 사람3) 구체적이고 한정적인 행동양식의 변화에 관심이 있는 사람6.상담 기술*주요기법- 체계적 둔감법, 이완기법, 강화기법, 모델링

  • [상담심리학] 행동주의적 상담과 정신분석학적 상담
  • 있는 사람의 성격을 재구성하려는 것을 상담 목표로 설정하지도 않는다. 행동주의 상담자들은 대부분의 행동이 자극통제 하에 있다고 가정하기 때문에 특정한 자극에 대한 특정한 행동적 변화에 상담 목표를 두고 있다.4. 상담의 과정(1) 상담목표-행동주의 상담에서는 상담목표가 가장 중요한 위치를 차지한다. 행동주의 상담의 일반적인 목표는 학습의 새로운 조건을 창출하는 것이다. 그 가정은 그런 학습경험이 문제행동을 개선시킬 수 있다는 데

  • [합리정서행동상담] 합리-정서-행동주의적 집단상담(합리정서행동주의적 상담의 주요개념과 집단상담과정, 합리정서행동주의적 상담기법)
  • 상담과정, 합리정서행동주의적 상담기법)- CONTENTS -합리정서행동상담) 합리-정서-행동주의적 집단상담I. 주요 개념1. 인간관2. 기본 원리3. 비합리적 신념4. 합리적 신념II. 집단상담자의 역할III. 집단상담의 과정1. 합리적 목표 설정2. A-B-C-D-E 모형3. REBT 단계별 상담과정가. 정서적, 행동적 결과의 탐색(C)나. 상담목표의 설정다. 선행사건의 탐색과 명료화(A)라. 정서적, 행동적 결과와 사고 간의 교육(B-C)마. 신념의 탐색(B)바. 논박의 수행(D)과

  • [아동상담] 인지행동 상담
  • 있는 삶을 살았다. 엘리스는 청년기동안 자기문제를 심리상담/ 치료하기 위해 자신의 문제를 연구하기 시작했다. 그는 한 때 대중공포증을 느꼈다. 사춘기 때는 여성들 주위에 가면 극도로 수줍어했다. 19살 때 그는 1달 동안에 길거리에서 100명의 여성들에게 억지로 말을 걸었다. 이 짧은 만남이 데이트로 연결 되지 않았지만 그는 여성에 의한 거부의 공포를 둔감하게 했다. 고 보고했다. 엘리스는 인지 행동적 기법을 적용하여 그는 자신의 최악의 장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