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공학] 수업이론이 발달하게 된 배경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5.01.06 / 2019.12.24
- 3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8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추천 연관자료
- 목차
-
서론
본론
결론
- 본문내용
-
본론
초기의 수업이론의 발달에 가장 큰 영향을 미친 학자로는 Skinner, Bruner, Ausubel 등을 꼽을 수 있다. 특히 Skinner는 수업현상의 탐구와 학습의 탐구를 다른 것으로 분류하고 행동주의적 입장의 경험적 수업모델을 제공하여 수업활동을 설명하고 처방하는 원리들을 제공하였다. 반면 Bruner와 Ausubel은 인지주의적 입장에서 각각 발견학습의 수업이론과 인지구조에 관한 수업이론을 설계하였다. 이들 초기 수업이론가의 연구에 바탕을 두고 Glaser와 Gagne'등은 수업설계이론의 성립에 크게 기여하였는데, 특히 Glaser의 ‘규칙과 예’의 수업모델,‘수업심리학의 4요소’와 Gagne의 ‘학습조건’‘학습위계’등에 관한 이론은 이후 본격적인 수업설계이론의 발달에 큰 공헌을 하였다.
Glaser의 교수 모형은 수업의 한 단계 한 단계가 바로 후속 단계의 활동을 결정하는 계속적인 결정과 수정의 모형이다. 각 단계는 일방적으로 이루어지는 것이 아니라 각 단계가 피드백 선에 의하여 유기적으로 관련되어 있다. 수업 모형은 학생들의 개인차에 대한 상당한 고려가 내포되어 있다. 이 모형은 각 교과의 특이한 교과내용과 탐구 과정에 대한 학습 지도가 충분히 가능하도록 구성되어 있다.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일제고사의 시행에 대한 찬•반의견과 교육관 & 교육평가방법의 이해] 일제고사의 시행에 대한 찬•반의견과 교육관 & 교육평가방법의 이해
- [논문][교육방법] CLT교수법의 교육공학적 접근
- [교육심리학의 이해와 주요 이론&교육 정책에 대한 고찰] 교육심리학의 이해와 주요 이론&교육 정책에 대한 고찰
- [2023 교육과정][공통형, B형] 1. 공통형 ?교육과정의 개념을 간단히 기술하고 ?교육과정 구성의 기초가 되는 철학적 배경, ?교육과정의 심리학적 배경 ?교육과정의 사회학적 배경을 각각 구체적으로 기술하시오. 2. 지정형(B형) 아이즈너 교육과정 개발에 대해 간단히 기술하시오.
- [교육공학] 정황교육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아동상담의 목표와 필요성, 아동상담의 문제영역과 요소, 아동상담의 유형(분류)
- [성적 A+] 한국어 학습자의 듣기 능력을 평가하는 듣기 평가 문항을 문항 분석 관점에서 검토하고 문제가 있는 문항을 10문항 찾아서 문제점을
- 외국어 습득론 (강의정리 과제 토론 퀴즈 중간고사 기말고사 중간시험 기말시험)
- (이소연)외국어로서의 한국어 능력평가론 (중간시험)(강의안핵심정리★기출문제)
- 한일어 품사분류 및 품사별 대조
- (안용준)외국어로서의 한국어 교육과정 및 교수요목 (중간시험)(강의안.핵심정리.★기출문제)
- [현대소설론] 김동리의 `까치소리` 작품분석
- [현대중국문학] 장애령의 `봉쇄` 작품분석
- 신앙의 본질,현대사조와 신앙회복,생명의 영 요약발표자료
- 이야기 나누기 활동계획안-성폭력예방교육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