많은 사람들이 믿고 의지하지만 과학이 아닌 경우의 예를 들어보시오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4.06.06 / 2019.12.24
  • 4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est1est2est3est4est5 1(구매금액의 3%지급)
  • 2,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하고 싶은 말
많은 사람들이 믿고 의지하지만 과학이 아닌 경우의 예를 상술하였습니다
목차
Ⅰ 서론
Ⅱ 본론
1. 과학의 특징
2. 많은 사람들이 믿고 의지하지만 과학이 아닌 경우의 예
1) 전통
2) 권위
3) 상식
4) 신비
5) 이성
6) 대중매체
Ⅲ 결론
Ⅳ 참고문헌
본문내용
Ⅱ 본론
1. 과학의 특징
과학은 인간을 둘러싸고 사회현상이나 자연과학을 이해하도록 설명해 준다. 이러한 과학은 다음과 같은 특징을 가지고 있다.
첫째, 과학은 체계적이고 논리적이다. 경험적 자료를 체계적으로 분류, 정리하는 일이다. 종교가 계시, 관습, 전통에 근거를 두고 있는 것이라면 과학은 논리적 이유에 근거한다. 즉 과학은 근본적으로 합리적인 사고활동으로 과학적 설명은
.
.
2. 많은 사람들이 믿고 의지하지만 과학이 아닌 경우의 예
1) 전통
전통에 의해서는 관습, 습관 및 반복적 행동에 관한 지식을 얻는다. 예를 들면, ‘감기에 걸리면 소주에 고춧가루를 타서 한 잔 먹으면 거뜬히 낫는다.’라든가, ‘양부모 가정이 편부모 가정 보다 좋다.’라든 가, ‘최씨 성을 가진 사람들은 고집이 세다.’라는 등은 과학적 사실이 아니지만 많은 사람들은 이를 과학적 사실로 믿고 의지한다. 이러한 전통에 의한 지식은 과거에 그러했기 때문에 또는 자신의 개인적 편견으로 그러했기 때문에 그렇게 믿고 앞으로도 그럴 것이라고 사람들로 하여금 믿게 만는다. 전통에 의한 지식은 과거에는 사실인 경우가 더 많았지만 시간이 지나면서 시대에 따라 맞지 않는 경우가 많다. 즉 체계적이고 논리적인 과학적 특징 및 재생가능성이라는 과학적 특징을 갖고 있지 못하다. 이러한 예는 ‘대학을 받았다고 반드시 교양이 있다.’는 것을 들 수도 있다.
2) 권위
참고문헌
- 최성재, “사회복지조사방법론”, 나남출판, 2005
- 김기원, “사회복지조사론”, 나눔의 집, 2009
- 김상균외, “사회복지개론”, 나남출판, 2000
자료평가
  • 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
  • 생각보다 자료 내용이 허술함.
  • jsn0***
    (2020.03.26 20:46:55)
회원 추천자료
  • 독서의즐거움2공통)다음주제중하나를골라 부르주아공론장과제물을작성하시오0k
  • (1999), 하버마스의 토의적 민주주의 이론: 민주주의에 대한 규범적이고 사회학적인 연구, 서울대학교 대학원 철학과 석사학위 논문강준만(1998), 인물과 사상6,『개마고원』 김재현(1994), 『위르겐 하버마스』, 이론 10호이진우(2004), 하버마스의 비판적 사회이론, 문예출판사장춘익 외(2005), 하버마스의 사상, 나남출판사하버마스, 장은주 옮김(2006), 의사소통의 사회이론, 관악사한상진 외(2006), 하버마스, 이성적 사회의 기획 그 논리와 윤리, 나남출

  • 원서번역 Advanced GENERALIST SOCIAL WORK PRACTICE 저자 David S Derezotes
  • 경우가 있다. 그들은 사실, 변화에 상반되는 것이다. 나르시시즘은 자기수용의 부족과 연관되어 있고; 사람들이 과장하고 오버하는 것은 자신의 진짜 모습이 부족하다고 분명 생각하기 때문이다. 자신을 사랑하는 법을 아는 사람은, 자신의 우수성과 한계까지도 받아들일 수 있다.예를 들어, 어떤 특수한 사회복지실천 세팅의 워커는 많은 사람들이 자신주위를 둘러싸고 있다는 것에 불안해한다. 그녀는 모임에서 대화를 독차지하고, 절대 실수를 하지

  • 원서번역 Advanced Generalist Social Work Practice 저자 David S Derezotes
  • 사람들에게, 인간관계의 작용을 넓은 의미에서 본다면, 자신은 어디에서 끝나고 다른 사람은 어디에서 시작하는지에 대해 더 잘 인식하게 되는 과정이다. 다시 말해, 사람들 간의 경계는 관계가 발달함으로서 점점 더 명확하게 된다. 이러한 지각이 없이는, 사람들은 아주 가까워지거나(구속) 아주 멀어지면서(유리) 대인관계의 경계와 상호관계는 혼란스러워진다. 예를 들어, 아주 구속된 결혼의 경우, 아내는 남편에게 항상 그녀의 요구에 부응하기를

  • 다이쇼 시대의 신교육과 사회사와 야나기마사타로와세이죠학원의위치
  • 아닌 쇼와기가 되어서야 나타난 교육과학연구회(교과연)즈음과 연결되는 것은 아닐까. 그리고 교육과학연구회의 문제구성은 전중기를 포함하고 전후의 실증적인 교육연구로 전개되었다. 다시 말해 전후의 실증적인 교육과학의 인식론적원점이 사와야나기의 교육학비판과 실험의 정신 속에 있었던 것이다. 지금도 외국의 학설을 끌어와서 마치 새로운 일을 하고 있는 것처럼 믿고 있는 교육학자들은 많이 있는데, 그런 사람들을 모두 『실제적 교육학

  • [대학입시] 논술고사의 기출 문제와 면접구술고사의 실제
  • 예는 붙여 쓴다. 걸어가다, 몰려가다, 뛰어들어가다, 깨어나다, 생겨나다.)나. 문장 부호문장 부호는 문장 안에서의 각 구절의 논리적 관계를 밝히고 문장의 정확한 의미를 전달하기 위해서 사용된다. (1) 마침표① 온점( . ) - 서술, 명령, 청유 등을 나타내는 문장의 끝에 쓴다.② 물음표( ? ) - 의심이나 물음을 나타낼 때에 쓴다.③ 느낌표( ! ) - 감탄이나 놀람, 명령 등 강한 느낌을 나타낼 때에 쓴다.(2) 쉼표① 반점( , ) - 문장 안에서 짧은 휴지를 나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