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간행동과사회환경) 성격심리학이론, 피아제, 로저스, 매슬로우의 생애와 성격이론 PPT, 파워포인트
할인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4.06.05 / 2019.12.24
  • 24페이지 / fileicon pptx (파워포인트 2007이상)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900원 판매자 할인 1,8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하고 싶은 말
직접 작성하였으며 좋은 평가를 받은 레포트 입니다.
목차
1. 피아제의 생애와 인지발달이론의 주요개념
2. 로저스의 생애와 현상학적 성격이론의 주요개념
3. 마슬로우의 생애와 동기(욕구)위계이론
본문내용
1896년 스위스의 뉴샤텔(Neuchatel)에서 태어난 피아제(Jean Piaget)는 의심할 여지없는 세기의 아동발달 심리학자이다.
그는 심리학자 중에서도 그 천재성과 뛰어난 관찰력으로 유명했다.
이와 관련된 두가지 사례는 다음과 같다.
먼저, 초등학교 6학년때 개구리의 변태에 대한 관찰을 기록한 관찰일기를 스위스 생물학회에 제출하였다. 그런데 학자들은 초등학교 6학년생이 제출한지 모르고 있는 상태에서 그 관찰에 대한 학문적 업적을 인정하고 그를 스위스 한 대학의 교수로 초빙하는 해프닝이 있을 정도로 관찰력과 두뇌가 명석했다.
두 번째의 그의 인지발달이론은 바로 뛰어난 관찰력의 소산이라고 볼 수 있는데 그 이유는 그는 단지 자신의 세자녀의 성장과정을 관찰하면서 기록한 내용을 토대로 이후 거의 모든 학문분야에 중요한 영향을 미치는 인지발달이론을 만들게 되었다는 점이다.
피아제는 아버지의 학구열을 이어받아, 다른 사람들이 대학에 입학할 나이인 21세에 생물학 박사학위를 받았다.
참고문헌
권육상 외 공저. 인간행동과 사회환경 . 대영문화사.
김현택 외 공저. 현대 심리학 이해. 학지사
이수원 외 공저. 심리학   인간의 이해. 정민사.
서봉연 외. 발달심리학:아동발달. 중앙적성출판사.
윤진. 성인 노인심리학. 중앙적성출판사.
이훈구 역. 지글러 저 성격심리학. 법문사
한국심리학회 : www.koreanpsychology.or.kr
발달심리학회 : www.baldal.or.kr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인간행동과 사회환경 정리 요약
  • 사회적관심, 창조적자아, 생활양식 유형 4가지, 출생순위에 따른 성격)F. 스키너의 행동주의 이론, 반두라의 사회학습이론(행동주의이론 : 고전적 조건화, 조작적조건화 - 능동적, 자발적, 강화와 벌, 소거, 환경결정론, 자극과 반응, 간헐적 강화계획 4가지 - 고정간격, 고정비율, 변동간격, 변동비율 / 사회학습이론 : 관찰학습과정, 인지, 모델링, 상호결정론 - 인간, 행동, 환경의 상호작용, 자기효율성, 자기강화, 자기규제의 개념)G. 피아제의 인지발달

  • 부경대학교 현대심리학 중간고사 족보[A+]
  • 행동한다.③ 매슬로우는 자아실현에 이르기 위해서는 자기 단점을 고치려고 노력해야 한다고 주장한다.④ 로저스는 인본주의 심리학에 근거한 심리치료이론을 개발하였다.13. 인간발달에 대한 다음 진술 중 가장 부적절한 것은?① 발달은 출생에서부터 죽음에 이르기까지의 전 생애를 통해 이루어지는 모든 변화의 과정과 양상을 의미함② 발달의 어떤 측면도 유전 또는 환경 중 어느 하나에 의해 전적으로 영향받지 않는다.③ 피아제의 인지발달

  • 청소년발달이론-정신분석 심리사회적 인지발달 생태학적이론00
  • 청소년발달이론-정신분석 심리사회적 인지발달 생태학적이론00Ⅰ. 서 론천지의 모든 사물은 항상 발전하고 진화되는 단계를 거친다. 지금현재도 발달하고 있으며, 앞으로도 계속 발달하게 된다. 인간은 선천적으로 창의성을 가지고 변화하는 주변 환경과의 다양한 경험을 통하여 자아를 형성하고 발전 ․ 유지하는 것이다. 즉, 인간은 창조적이며 긍정적인 측면을 가지고 있으며 전 생애를 거쳐 발달은 이루어지며 미래의 목표와 열망에 의해 이루어

  • 성인학습 및 상담-성인학습지도의 이론적 접근과 모형
  • 사회적 인정, 칭찬, 지위 등과 같은 이차적 강화가 있다. ④ 행동주의 이론의 교육적 영향- 교수학습 디자인, 교육목표, 프로그램학습, 컴퓨터 보조학습 등에 영향- 인간자원개발에서 이루어지는 기술훈련 분야에도 영향.2) 인지주의 이론① 게슈탈트 심리학- 부분보다는 전체에, 독립된 사건보다는 패턴에 관심- 레빈, 퀼러, 코프카 등이 대표적인 학습이론가이며, 지각과 통찰, 의미가 주요 내용.② 내적 인지과정에 관심을 둔 피아제 - 인간의 지

  • [인간과심리 공통] 인간의 행동이 유전에 의해 결정되는가 혹은 환경에 의해 결정 되는가
  • 인간의 행동에 대한 유전과 환경1) 유전2) 환경3) 유전과 환경2. 인간의 행동에 대한 유전과 환경의 이론적 논의1) Piaget(피아제) 인지발달이론에서의 인간 행동 기본과정2) Freud(프로이드) 심리성적 발달이론에서의 인간 행동 기본과정3) Kohlberg(콜버그) 도덕성 발달이론에서의 인간 행동 기본과정4) Vygotsky(비고츠키) 인지발달이론에서의 인간 행동 기본과정5) Rogers(로저스) 자아 이론에서의 인간 행동의 기본과정6) Maslow(매슬로우) 인간욕구이론에서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최근 판매 자료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