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평생교육론] 평생교육관점에서 대안학교의 현황과 역할, 문제점을 조사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4.06.08 / 2019.12.24
  • 7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하고 싶은 말
[평생교육론] 평생교육관점에서 대안학교의 현황과 역할, 문제점을 조사
목차
Ⅰ. 서론

Ⅱ. 본론

1. 대안학교와 재택학교란
1) 대안학교
2) 재택학교

2. 평생교육관점에서 대안학교의 현황

3. 평생교육관점에서 대안학교의 역할

4. 평생교육관점에서 대안학교의 문제점
1) 교사
2) 교육과정
3) 교육여건

5. 평생교육관점에서 대안학교의 활성화 방안

6. 시사점

Ⅲ. 결론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서론

21세기를 표현하는 핵심어 또는 특정 국가의 평생교육 비전을 표현하는 슬로건으로서 학습사회가 즐겨 사용되고 있다. 사전적 의미에서는 국민 각자가 자아실현, 생활 향상 또는 직업적 지식 ·기술의 획득 등을 목적으로 생애에 걸쳐서 자주적 ·주체적으로 학습을 계속할 수 있는 사회를 말한다. 그러나 학습사회의 정의가 그렇게 간단치 않다. 학습사회를 주창한 사람들에 따라 그 논적 근거와 기본 가정에 있어서 어느 정
.
.
Ⅱ. 본론

1. 대안학교와 재택학교란

1) 대안학교
대안학교는 대량생산체제, 획일적 국민 만들기 시대에 맞지 않는 교육을 시대에 맞게 바꿔가야 한다는 것을 누구보다 일찍 감지한 시민과 학습 당사자들이 주도하는‘아래로 부터의 교육개혁’운동이다. 그것은 매우 공공적인 사회 운동으로서 이런 움직임을 제대로 제도화해 낼 때 사회가 발전하게 되는 것이다. 어떤 개혁이든 그것은 일상
참고문헌
이종태(2000). 대안교육과 대안학교, 민들레.
최준기(2002). 대안학교의 실태분석 연구, 홍익대학교 석사학위논문.
곽병선(1995). 대안적 학교교육이란, 교육개발, 한국교육개발원.
김순덕(2002). 대안학교 운동을 통해 본 한국 교육정책의 현실과 전망, 서강대학교 석사학위논문.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평생교육 UNESCO 평생교육 도입
  • 평생교육과 계속 교육 (1960년대에서 1970년대까지) (3) 평생교육의 확립 (1980년대에서 현재까지) B. 우리 나라 평생교육 현황 및 정책 (1) 세계속의 한국 평생교육 위치 (2) 평생교육 기관의 분류 (3) 우리 나라의 평생교육 정책 (4) 우리 나라 평생교육법 (a) 평생교육법의 제정 취지 (b) 평생교육법과 사회교육법의 비교 (c) 평생교육법의 주요내용 C. 평생교육센터의 운영 D. 평생교육관련 지방자치단체의 임무 E. 평생교육시설 설치관련 업무 (1) 학교형

  • 청소년 평생교육
  • 역할의 발달성 역할:자신의 속한 사회에서 기대되는 남성과 여성의 역할현대사회에서는 성별에 의한 차이보다 개인의 능력에 의한 차이를 중요시함양식적인 사람: 남성적인 면과 여성적인 면을 적절히 조화시키는 인간으로현대사회에서 가장 바람직하게 여기는 인간상양성적인 성향의 사람은 다양한 상황에서 효율적으로 일을 수행할 수 있고,심리적, 정서적으로 보다 건강하며, 자신감이 있음3.청소년 평생교육의 정의 평생교육이라는 말은 원

  • `행복한 아동`을 위하여 -아동폭력 이슈를 중심으로
  • 대안을 생성하며 따라서 공격적인 행동을 하게 된다고 하였다(조성희와 최철환, 2007).사회정보처리 이론은 공격성 연구에 새로운 면을 제시했다는 점에서 중요성이 인정되나, 내적인 정보처리 기능의 변화가 어떤 과정을 거쳐 아동의 공격행동을 결정하는가에 대한 연구가 미흡하다. 이상에서 살펴본 바에 의하면 공격성의 원인은 크게 두 가지 측면에서 주장되고 있다. 프로이드는 공격성을 유전에 의해 형성된 것으로 보고 인간에게는 누구나 본능

  • [교육과 사회] 평생교육론의 역사와 변화 추세 및 우리나라 평생교육의 향후방향
  • 평생교육과 계속 교육 (1960년대에서 1970년대까지) (3) 평생교육의 확립 (1980년대에서 현재까지) B. 우리 나라 평생교육 현황 및 정책 (1) 세계속의 한국 평생교육 위치 (2) 평생교육 기관의 분류 (3) 우리 나라의 평생교육 정책 (4) 우리 나라 평생교육법 (a) 평생교육법의 제정 취지 (b) 평생교육법과 사회교육법의 비교 (c) 평생교육법의 주요내용 C. 평생교육센터의 운영 D. 평생교육관련 지방자치단체의 임무 E. 평생교육시설 설치관련 업무 (1) 학교형

  • [학사][사이버대학] 사이버대학의 운영과 개선방안에 관한 연구
  • 론 31. 사이버대학의 개념과 현황 32. 사이버대학의 문제점 분석 103. 사이버대학의 문제점 개성방안 154. 사이버대학의 설문조사 19Ⅲ. 결 론 25참고문헌 27부 록 28표 차 례 고등교육법에 근거한 사이버대학원(특수대학원) 인가현황 5 사이버대학의 모집정원 현황 6 사이버대학의 교육과정 분석 6 학교법인이 설립한 사이버대학 현황 8 컨소시엄형 재단법인이 설립한 사이버대학 현황 9 일반 재단법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최근 판매 자료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