행정학적 측면에서 바라본 ‘우리들의 일그러진 영웅’ 재해석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4.06.04 / 2019.12.24
- 10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8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10
추천 연관자료
- 하고 싶은 말
- 열심히 작성하고 좋은 평을 받은 자료 입니다.
- 목차
-
▶서론
▶본론
『Woodrow Wilson의 입장에서 바라본 “우리들의 일그러진 영웅”』
『Frederick W. Taylor의 입장에서 바라본 “우리들의 일그러진 영웅”』
『인간주의(Elton Mayo)의 입장에서 바라본 “우리들의 일그러진 영웅”』
『Luther Gulick의 입장에서 바라본 “우리들의 일그러진 영웅”』
『Herbert A. Simon의 입장에서 바라본 “우리들의 일그러진 영웅”』
『발전주의의 입장에서 바라본 “우리들의 일그러진 영웅”』
▶결론
- 본문내용
-
▶서론
“우리들의 일그러진 영웅”은 자유당 정권 말기를 시대 배경으로 하여, 시골 국민학교에서 벌어지는 사건을 통해 권력과 그 주변인물들의 속성을 그린 작품이다. 교실이라는 공동체에서 벌어지는 아이들의 집단생활 내의 사건을 통해 엄석대라는 권력과 그 주변 반 아이들의 기회주의적 근성, 권력의 무상함과 부조리한 현실에 이기적으로 적응하는 소시민적 근성을한국사회의 왜곡된 의식구조와 권력형태의 단편으로서 신랄하게 풍자한 듯 하다. 이런 “우리들의 일그러진 영웅”을 행정학적 관점에 비추어 주요 학자별로 설명하고자 한다.
▶본론
『Woodrow Wilson의 입장에서 바라본 “우리들의 일그러진 영웅”』
1) 엽관주의 (spoils system)
-엽관주의란 집권정당의 추종자에게 정당활동(선거활동)에 따라 그 충성도를 고려해서 공직을 배분하는 것으로, 선거 운동원들을 행정에 끌어들여 중요한 직책을 맡게 함으로써 행정상의 혼란과 비능률을 극에 달하게 하기도 한다. 이런 엽관주의를 “우리들의 일그러진 영웅”속에 대입해 살펴보면 3가지 측면으로 나타난다.
첫째, 병태 자신이 석대체제에 흡수됨으로써(=집권정당의 추종자) 얻는 이익적 측면이다.
병태가 더 이상 석대 체제에 반항하지 않음으로써(석대왕국의 붕괴 위험이 사라짐) 석대로부터 먼저 싸움의 서열을 그 전보다 한 두 단계 높게 부여 받게된다. 뿐만 아니라, 동무들과의 놀이도 되찾게 되면서 한 학기 동안의 외로움과 쓰라림을 보상받게 되었다. 이는 곧 당에 충성을 맹세함으로 인해 얻은 전리품이라 할 수 있다.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교육의 기능에 관한 이론을 제시하고,그 이론중 한국의 교육상황에 설득럭이 있는 이론을 지정하고 그 이유를 제시하시오.
- 교육사회학_기능론과 갈등론을 비교 설명하고 자신의 견해를 밝히시오
- 경쟁하고 있는 이러한 기능주의 교육이론과 갈등론적 교육이론, 해석학적 접근 중에서 하나를 선택하고 이를 교육현장에 있어서의 정책이나 사례를 중심으로 설명하십시오
- 사회복지학개론_노인 장기요양보험제도의 문제점과 개선방향에 대해 논하시오.
- 코메니우스와 대교수학
- [사회복지] 종로 종합 사회복지관 기관분석
- 노원 종합사회복지관 기관 분석 보고서
- [유아발달] 아동발달의 쟁점과 관련하여 자신의 의견을 서술하고 그에 대한 주장을 써 보기
- 최근 각 지역사회를 중심으로 아동들이 보다 나은 삶을 누릴 수 있도록 중앙정부, 지방정부, 지역사회, NGO, 언론, 학계가 함께 노력하는 파트너십을 통해 지방정부 행정체계 내에서 유엔아동권협약이 실현될 수 있는 대표적 수단인 [유니세프 아동친화도시]를 수행하고 있습니다. 아동의 권리 실현을 위해 각계각층의 노력이 반드시 필요한 이유와 지역사회를 중심으로
- [사회복지] 사회복지시설 법적 정의 및 종류에 대해 작성하여 제출하시오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