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학 - 자기주도학습에 관해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4.06.04 / 2019.12.24
  • 11페이지 / fileicon ppt (파워포인트 2003)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5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하고 싶은 말
열심히 작성하고 좋은 평을 받은 자료 입니다.
목차
1. 자기주도학습이란
2. 자기주도학습의 역사적 배경
2.1 교육학 분야
2.2철학적 배경
3. 자기주도학습의 특징
4. 자기주도학습의 장·단점
5. 자기주도학습의 교사 역할
6. 자기주도학습의 절차

본문내용
1. 자기주도학습이란?

자기주도학습(SDL: Self-Directed Learning)
학습자가 스스로 자신의 학습 요구를 진단하고, 학습 목표를 설정하며, 학습에 필요한 인적 ·물적 자원을 파악하고, 적절한 학습 전략을 선택·실행하고, 학습결과를 평가하는 과정이다. (Knowles, 1975)

-> 학습 경험을 계획·실행·평가하는 일차적인 책임은 학습자에게 있다.
인간주의적 교육 철학에 바탕을 두고 있다.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방통대 성인학습및상담론 공통] 행동주의 학습이론 인본주의 학습이론 사회학습이론 구성주의 학습이론을 비교·설명하고 각 이론이 성인학습에 공헌 또는 시사하는 바를 논하시오.
  • 학습자 중심의 능동적이고 주체적인 학습이 점차 중시해졌다. 이처럼 자기주도적인 학습의 교육적 의미에 대한 관심이 나타나기 시작한 시기는 성인학습전략으로 인정받기 시작하면서부터다. 성인학습을 이해하기 위해서는 성인학습과 관련하여 연구되어 온 다양한 학습이론을 살펴볼 필요가 있다. 성인학습의 속성에 관해 서로 다른 가정에 기초를 두고 있다. 이에 본론에서는 행동주의 학습이론, 인본주의 학습이론, 사회학습이론, 구성주의 학습이

  • 도덕윤리 중등임용고시[2회 합격자] 주제별 핵심키워드 정리 - 교육학
  • 교육학)안드라고지 (성인교육학)교사지도적, 성인교사에 의존적 (지시적 교육)자기주도적, 독립적 (구성주의적 교육)경험은 제한적 사용, 학습자의 경험은 무가지경험은 학습활동에서 중요하게 사용교과목 지향적성과지향적사회에 기대하는 것으로 일목 요연하게 교육과정 조직그들이 필요로 하는 것으로 그들의 생활 속에서 교육과정 조직-메지로우의 관점전환학습론★ : 성인학습(평생교육)에 있어서 가장 중요한 것은 ‘관점의 전환’ 성인

  • 코로나19 펜데믹 상황에서 온라인 체육수업 실천의 어려움과 코로나 이후, 온라인 체육교육의 발전방안
  • 학습관리시스템(LMS) 구축 방향에 대한 논의도 필요하다(이쌍철, 김정아, 2018). 앞으로 온라인수업을 확대해 나감에 있어 학생의 자발성과 자기주도성을 확보하는데 교사가 해야 할 역할에 대한 고민도 있어야 한다.우리는 이러한 국민적 관심을 뉴노멀 시대의 교육혁신의 원동력으로 삼아야 한다. 이를 위하여 이러한 온라인 체육수업에 대한 내용을 정립해놓을 필요가 있다. 이에 본 보고서에서는 먼저 온라인 수업에 관해 이론적인 내용을 고찰하고,

  • 핀란드의 원격고등교육기관운영과 우리나라의 원격고등교육기관의 비교
  • 학습써클의 방안점핀란드 원격교육의 특징은 ‘학습 써클활동’이라 할 수 있다.핀란드의 개방대학은 거의 모두 학습써클을 포함하고 있다. 핀란드 개방대학의 가장 보편적인 연구분야는 사회과학, 인문과학, 그리고 교육학이며 자연과학이나 수학은 거의 개설되지 않는데, 그 이유는 이들 과목은 실험실 없이 학습써클을 편성하는 것이 다소 어렵기 때문이다.학습써클은, 핀란드처럼 인구밀도가 낮은 지역에서 신축성 있게 잘 적응되는 학습조직의

  • 교사가 알아야 하고 그들의 훈련의 결과로 써 할 수 있는 것
  • 성찰적 교사는 학생들과 수업하기 전이나 수업하는 중이나 수업을 마친 후에 교실에서의 자신의 행위를 사려 깊게 관찰하고 분석하는데 열중하고, 더욱이 성찰적 교사들은 교실 사건의 원인에 관해 교사 자신의 사고와 신념을 명료하게 밝히고, 그 사건에 대해 자신이 어떻게 느끼고 있고, 무엇을 해야 할지 명료하게 표현하는 수업 일지를 쓴다고 해. 이러한 노력이야말로, 좋은 수업, 좋은 교사가 되는 가장 빠른 지름길임을 교사가 알도록 해야 해.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최근 판매 자료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