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사회학의 관점 - 기능주의, 갈등주의, 해석학적 이론으로 나누어 조사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4.06.04 / 2019.12.24
  • 5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2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하고 싶은 말
열심히 작성하고 좋은 평을 받은 자료 입니다.
목차
1. 기능주의 이론
▶ 사회관
▶교육관
▶연구의 기본방향
2. 갈등주의 이론
▶사회관
▶교육관
▶연구의 기본방향
3. 해석학적 이론
▶사회관
▶교육관
본문내용
어느 학문에나 여러 이론이 있고 그 이론들이 서로 경쟁하듯이 교육사회학도 크게 관점에 따라 개인의 의지와 타협을 중시하는 미시적 이론학파와 사회적 행동결정에 있어서의 억압구조의 역할을 강조하는 거시적 이론 학파로 나뉠 수 있다. 거시적 관점에는 기능주의적 관점과 갈등주의적 관점을 포함시키고 있다. 이 외에도 교환이론, 비판이론 등이 있다. 기능이론과 갈등이론의 기본전제를 보면, 기능주의 교육이론은 사회적 통합을 위한 교육의 기능을 강조하였다. 반면 갈등론적 교육이론은 자본주의 사회의 학교교육에 대한 비판에 주력하여, 불평등의 정당화와 지배 문화의 주입 기능을 공격하였다. 이와 같이 기능주의 교육이론과 갈등론적 교육이론은 두 개의 커다란 패러다임을 형성하면서 서로 다툼과 비판과 공격 속에 전개되어왔다. 즉 기능이론이 주류 이론으로 주목받아 왔다면 갈등이론은 이를 비판 또는 부정하려는 반 주류이론의 역할을 담당해 왔다고 말할 수 있다.
연구의 기본 방향을 살펴보면 기능이론은 통합과 합의를 전제로 삼고 있기 때문에 현상 유지 또는 체제 유지 지향적인 연구에 중점을 두고 있다. 그리고 갈등이론은 기본적인 이념, 제도, 질서 등의 비판적 분석에 중점을 둔다. 한편 기능이론과 갈등이론의 첨예한 대립 속에 두 이론의 한계를 극복하려는 노력 속에 전개된 해석학과 현상학이 구조주의적 한계를 극복할 수 있는 미시적, 행위자 지향적 접근이 주목을 받게 된다. 결국 오늘날에도 이 흐름이 계속 명백을 유지하면서 기능주의적 접근, 갈등적 접근, 해석적 접근이 공존하면서 거대 담론을 형성하고 있는 것이다.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교육사회학 사회학의 관점(기능주의, 갈등주의, 해석학적)
  • - 교육 사회학 Report -교육사회학의 관점(기능주의, 갈등주의, 해석학적 이론으로 나누어 조사)- 교육 사회학 -교육 사회학 이론 (기능주의, 갈등주의, 해석학적 이론)어느 학문에나 여러 이론이 있고 그 이론들이 서로 경쟁하듯이 교육사회학도 크게 관점에 따라 개인의 의지와 타협을 중시하는 미시적 이론학파와 사회적 행동결정에 있어서의 억압구조의 역할을 강조하는 거시적 이론 학파로 나뉠 수 있다. 거시적 관점에는 기능주의적 관점과 갈등

  • [교육사회학, 교육사회] 교육사회학 A+ 서브노트
  • 사회학의 원리를 적용하는 관점이다.- 사회학의 지식을 교육 실천에 응용- 1920년 초 H.Suzzalo가 미국 콜럼비아 대학에 교육적 사회학 강좌 개설이 시초- 학교와 지역사회라는 강좌가 1940년대 등장3. 교육의 사회학 : 사회학 지향적 교육사회학으로 최근의 경향이며, 경험과학적 방법을 중시하고 교육체제의 사회적 과정을 분석, 연구하는 관점이다.- 교육체제의 사회학적 과정을 분석 연구하는 학문- 1950년대부터 발전4. 교육사회학 이론가. 기능주의

  • 교육사회학의 이론적 배경, 대안학교
  • 교육사회학목 차Ⅰ. 교육사회학의 이론적 배경1. 교육사회학의 성립과 전개 2. 기능주의 이론 3. 기능이론의 하위이론들 4. 갈등이론의 교육관과 사회관 5. 갈등이론의 하위이론들 6. 기능이론과 갈등이론의 비교 7. 해석적 접근 8. 상징적 상호작용이론 9. 근대 공교육제도의 특성과 학교교육의 한계Ⅱ. 대안학교1. 대안교육(학교)의 등장배경 및 정의 2. 대안학교의 특성 및 교육개념 3. 대안학교의 분류 4.

  • [교육사회학][신교육사회학]교육사회학의 개념,연구영역,접근이론, 교육사회학의 선구자,신교육사회학, 교육사회학의 연구방법,제언
  • 이론Ⅴ. 교육사회학의 선구자1. 콩트2. 워드3. 뒤르껭4. 듀이Ⅵ. 교육사회학의 신교육사회학1. 신교육사회학의 학문적 배경1) 지식사회학(Mannheim)2) 현상학3) 상징적 상호작용이론4) 민속방법론(Geertz)2. 신교육사회학의 이론Ⅶ. 교육사회학의 연구방법1. 일반적 방법1) 철학적 방법2) 비교법3) 역사법4) 실험법2. 사회조사 방법1) 기본방법2) 기술적 방법Ⅷ. 결론 및 제언참고문헌Ⅰ. 서론알튀세는 갈등주의적 관점에서 평가될 수 있는 사상가

  • [교육사회학]교육사회학의 발달,연구동향, 교육사회학의 영역,접근법, 교육사회학의 콩트, 교육사회학의 장점,제언 분석
  • 교육사회학의 발달, 교육사회학의 연구동향, 교육사회학의 영역, 교육사회학의 접근법, 교육사회학의 콩트, 교육사회학의 장점, 교육사회학 관련 제언 분석Ⅰ. 서론Ⅱ. 교육사회학의 발달Ⅲ. 교육사회학의 연구동향Ⅳ. 교육사회학의 영역1. 교육기능이론1) 정의2) 사상가3) 특징4) 상호관계2. 교육갈등이론1) 정의2) 사상가3) 특징4) 상호관계Ⅴ. 교육사회학의 접근법1. 기능주의적 접근2. 갈등론적 접근3. 해석적 접근4. 역사사회학적 접근Ⅵ.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