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사회학의 관점 - 기능주의, 갈등주의, 해석학적 이론으로 나누어 조사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4.06.04 / 2019.12.24
- 5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2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추천 연관자료
- 하고 싶은 말
- 열심히 작성하고 좋은 평을 받은 자료 입니다.
- 목차
-
1. 기능주의 이론
▶ 사회관
▶교육관
▶연구의 기본방향
2. 갈등주의 이론
▶사회관
▶교육관
▶연구의 기본방향
3. 해석학적 이론
▶사회관
▶교육관
- 본문내용
-
어느 학문에나 여러 이론이 있고 그 이론들이 서로 경쟁하듯이 교육사회학도 크게 관점에 따라 개인의 의지와 타협을 중시하는 미시적 이론학파와 사회적 행동결정에 있어서의 억압구조의 역할을 강조하는 거시적 이론 학파로 나뉠 수 있다. 거시적 관점에는 기능주의적 관점과 갈등주의적 관점을 포함시키고 있다. 이 외에도 교환이론, 비판이론 등이 있다. 기능이론과 갈등이론의 기본전제를 보면, 기능주의 교육이론은 사회적 통합을 위한 교육의 기능을 강조하였다. 반면 갈등론적 교육이론은 자본주의 사회의 학교교육에 대한 비판에 주력하여, 불평등의 정당화와 지배 문화의 주입 기능을 공격하였다. 이와 같이 기능주의 교육이론과 갈등론적 교육이론은 두 개의 커다란 패러다임을 형성하면서 서로 다툼과 비판과 공격 속에 전개되어왔다. 즉 기능이론이 주류 이론으로 주목받아 왔다면 갈등이론은 이를 비판 또는 부정하려는 반 주류이론의 역할을 담당해 왔다고 말할 수 있다.
연구의 기본 방향을 살펴보면 기능이론은 통합과 합의를 전제로 삼고 있기 때문에 현상 유지 또는 체제 유지 지향적인 연구에 중점을 두고 있다. 그리고 갈등이론은 기본적인 이념, 제도, 질서 등의 비판적 분석에 중점을 둔다. 한편 기능이론과 갈등이론의 첨예한 대립 속에 두 이론의 한계를 극복하려는 노력 속에 전개된 해석학과 현상학이 구조주의적 한계를 극복할 수 있는 미시적, 행위자 지향적 접근이 주목을 받게 된다. 결국 오늘날에도 이 흐름이 계속 명백을 유지하면서 기능주의적 접근, 갈등적 접근, 해석적 접근이 공존하면서 거대 담론을 형성하고 있는 것이다.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우리나라 무역의 역할과 위상, 한국무역 성장과정 분석
- 미래해양 및 선박(전기추진, 자율운항 등)의 개발 및 운용에 있어서 기관학(다양한 엔지니어링 기술)의 중요성 및 역할에 관하에 구체적으로 논하시오
- 가족생활주기 중 노년기에서 가장 문제가 되는 것은 무엇이며 원인은 무엇이라고 생각하는지 제시하고 이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어떤 기법을 활용할 것인가
- 아동문학의 가치를 열거하고, 본인이 가장 중요하게 여기는 아동문학의 가치와 그 이유에 대해 서술하시오
- 가족복지론_최근 사회문제가 되고 있는 입양가족 사례를 조사하고, 이에 대한 정부의 대응책 및 자신의 의견을 서술하시오
- 한국형 복지국가의 가능성이 얼마나 있다고 생각하는가
- 지나친 스마트 미디어 노출이 영유아기 발달에 미치는 영향을 설명하고, 이를 예방하기 위해 어떠한 노력이 필요한지 논하시오
- 의료모델로만 장애를 인식할 경우 초래될 수 있는 문제가 무엇인지 서술하시오
- 심슨의 역설은 무엇인지 그 발생원인을 포함하여 구체적으로 기술하고 우리 주위에서 발생한 사례를 찾아 요약 정리하되 그 역설을 해결하여
- 자신의 생애발달기의 주요한 심리사회적 특성 2가지를 기술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